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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권홍준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서영찬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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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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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포장가속시험 및 경제성 분석을 통해 절삭 및 비절삭 아스팔트 덧씌우기 공법을 비교하였다.
포장가속시험을 위해 무근콘크리트 포장(JCP)에 아스팔트 덧씌우기(AP O/L)를 적용한 복합포장을 계획하였고, 이를 실물 크기(연장 12.4m, 폭 2.3m)의 2개의 시험포장으로(층별 두께는 절삭 구간은 20cm JCP를 7cm 절삭 후 7cm AP O/L, 비절삭 구간은 20cm JCP를 7cm AP O/L) 시공하였다.
포장가속시험기를 이용하여 각 덧씌우기 포장의 교통하중에 대한 반사균열 저항성을 비교한 결과, 반사균열 발생 시기 및 진전 속도 측면에서 비절삭 덧씌우기가 절삭 덧씌우기에 비해 훨씬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두 공법의 하중지지력 비교를 위한 FWD test를 분석한 결과, 비절삭 덧씌우기가 절삭 덧씌우기에 비해 최대 처짐량이 47.6% 낮았으며 하중전달효과는 9.6%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성 분석에서 시공비 이외의 이용자 비용은 공사 중 통행속도와 교통용량의 감소에 따른 지체 비용을 CA4PRS를 이용하여 산출하였다. 분석결과, 비절삭 덧씌우기가 절삭 덧씌우기에 비해 총 비용이 37%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콘크리트 포장의 절삭 및 비절삭 아스팔트 덧씌우기 시 유불리를 검토하였고 공용성능 및 경제성을 비교한 결과,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공법은 비절삭 덧씌우기인 것으로 평가되었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의 배경 1
1.2 연구의 목적 2
1.3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
1.3.1 연구의 범위 2
1.3.2 연구의 방법 3
제 2 장 문헌 고찰 5
2.1 개요 5
2.2 절삭 덧씌우기 도입 배경 5
2.3 해외의 덧씌우기 포장 연구 사례 7
2.4 국내의 덧씌우기 포장 연구 사례 10
2.5 절삭 덧씌우기 하부 콘크리트 층의 열화 11
2.6 노후 콘크리트 포장 덧씌우기의 주요 결함 14
2.7 포장가속시험을 활용한 덧씌우기 포장 공용성 관련 연구 18
2.7.1 포장가속시험 18
2.7.2 본 연구와 관련한 포장가속시험 사례 23
2.8 연구방향을 위한 소결 26
제 3 장 포장가속시험 27
3.1 개요 27
3.1.1 단면 설계 27
3.1.2 콘크리트 및 아스팔트 재료특성 29
3.2 시험포장 시공 29
3.3 포장가속시험을 활용한 공용성 평가 36
3.3.1 운행조건 36
3.3.2 누적하중의 ESAL 환산 41
3.3.3 누적 하중에 따른 포장의 변화 관찰 42
3.3.4 균열게이지를 이용한 줄눈 폭 변화 분석 48
3.4 FWD test를 통한 하중지지력 비교 52
3.4.1 시험포장에 대한 FWD test 분석 52
3.4.2 현장 FWD test와의 비교 59
제 4 장 현장조사 및 PMS D/B 분석 61
4.1 개요 61
4.2 덧씌우기 포장 시험시공 추적조사 61
제 5 장 CA4PRS를 이용한 경제성 분석 67
5.1 개요 67
5.2 포장 유지보수 관련 경제성 분석 개념 67
5.3 경제성 분석을 위한 입력변수 68
5.4 덧씌우기 공법별 유지보수 시나리오 71
5.5 공법별 투입비용 산출결과 72
제 6 장 아스팔트 덧씌우기 문제점 해결방안 74
6.1 개요 74
6.2 비절삭 덧씌우기의 문제점 해결방안 74
6.2 절삭 덧씌우기의 문제점 해결방안 78
제 7 장 결론 및 향후 연구방향 80
참 고 문 헌 83
부록 A. 덧씌우기 포장 포장가속시험 결과 88
부록 B. 경제성 분석 세부내역 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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