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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인준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체육대학원)

지도교수
조성균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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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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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태권도에는 여러 프로그램들이 융합되어 보다 효과적인 시너지를 발생시키는 사례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고,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태권도와 융합?발전하고 있다.
본 연구는 연구 참여자들의 경험을 통해 전통 프로그램과 융합 프로그램의 패러다임의 인식, 융합 프로그램의 구성, 문제점, 효과 및 장?단점, 협회 및 기관에서의 실천 방안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문화콘텐츠로서 태권도를 발전시키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질적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참여자는 전통 프로그램 지도자, 융합 프로그램 지도자, 교육 및 행정 전문가 총 9명을 선정 하였다.
연구결과 대범주로는 전통 프로그램과 융합 프로그램의 인식, 융합 프로그램의 현상 및 해석, 실천으로 분류 되었으며, 중범주로는 전통 프로그램의 인식, 융합 프로그램의 인식, 융합 프로그램의 구성 및 문제점, 효과와 장·단점, 질 향상, 발전 방향, 태권도 관련 협회 및 기관의 지원 방안으로 나타났다.
전통 프로그램의 인식의 소범주는 품새, 겨루기, 호신술, 지루함, 인성교육 중심으로 나타났으며, 융합 프로그램 인식의 소범주는 재미, 흥미, 놀이, 다양화, 다각화, 비체계성, 비 규칙성으로 나타났다. 융합 프로그램 구성의 소범주로는 태권도 기술 부각, 태권도+타 스포츠, 시대 맞춤형 태권도로 나타났으며, 문제점으로는 주객전도 현상, 지도자 역량 검증, 전통성 훼손으로 범주화가 이루어졌다.
태권도의 발전방향은 타 프로그램을 도입하되 무분별한, 무조건적인 도입이 아닌 프로그램의 질을 향상 발전시키고 적용해야 하며, 지도자의 수준 또한 높아져야 할 것이다. 또한 협회 및 기관에서는 문화콘텐츠로서의 태권도 또한 하나의 영역으로 인정하고 지원을 통해 발전할 수 있는 방향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융합 프로그램의 개발은 앞으로도 무궁무진하게 계속될 것이다. 태권도의 본질이 훼손되지 않고, 우수한 무도성과 정신세계를 포함한 프로그램을 현대사회의 수련생들에 올바르게 계승될 수 있는 융합 프로그램의 개발 연구가 후속적으로 계속 되어야 한다.

목차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의 문제 3
4. 용어의 정의 4
5. 연구의 제한점 7
Ⅱ. 이론적 배경 9
1. 전통 프로그램과 융합 프로그램의 개념 9
2. 전통 프로그램의 의의 11
3. 융합 프로그램의 발생과 의의 13
Ⅲ. 연구 방법 16
1. 연구설계 16
1) 해석학적 패러다임 16
2) 근거이론 22
2. 연구 절차 및 단계 23
3. 연구 대상 25
4. 자료 수집 26
5. 자료 분석 29
1) 코딩 29
2) 이론의 기술 30
6. 자료의 진실성 31
1) 전문가 협의 32
2) 구성원 간 검토 32
Ⅳ. 결과 및 논의 33
1. 태권도 프로그램의 인식 35
1) 전통 프로그램의 인식 35
2) 융합 프로그램의 인식 37
2. 융합 프로그램의 현상 39
1) 융합 프로그램의 구성 40
2) 융합 프로그램의 문제점 42
3. 융합 프로그램의 해석 44
1) 융합 프로그램의 효과 및 장단점 45
2) 융합 프로그램의 질 향상 47
4. 융합 프로그램의 실천 49
1) 융합 프로그램의 발전 방향 49
2) 태권도 협회와 기관의 지원 52
Ⅴ. 결론 및 제언 55
1. 결론 55
2. 제언 58
참고문헌 61
ABSTRACT 69
부록 71
1. 동의서 71
2. 심층면담 질문지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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