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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함지훈 (인하대학교, 인하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조진연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인하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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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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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항공기 수요에 맞추어 항공기운용량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서 항공기 안전성에 관한 문제들 또한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항공기 사고 유형을 보면 항공기 운용과정에서 착륙하는 과정에서 가장 많은 사고가 발생한다. 그러므로 항공기의 착륙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항공기 구조 안전성을 확인 해 볼 필요가 있다.
항공기가 착륙할 때 발생하는 최대 하중뿐만 아니라 항공기가 착륙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하중이 지속적으로 작용하여 항공기의 피로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므로 시간에 따른 항공기의 변형률을 예측하여 피로의 의한 손상을 예측할 수 있게 하여 항공기 안전성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항공기 안전성 미확보에 의한 구조물의 손상은 초기에 발견하지 못한다면 항공기 운용 중 기체 파손 등에 의해 임무 실패와 더불어 항공사 및 제조사에 크나큰 경제적 손실을 야기하기 때문에 항공기의 유지 보수 및 경제적 요인 측면에서 항공기의 구조손상을 조기에 감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항공기의 착륙시뮬레이션을 통해 구조물에 발생하는 응력 및 변형률을 예측하였으며 예측된 변형률 데이터는 인공신경망 학습에 사용된다. 학습된 결과는 다양한 착륙 사례에 대한 변형률 이력을 효율적으로 예측 하였으며 예측된 결과를 통해 항공기 착륙 상황에서 항공기 구조물에 가해지는 손상을 추정할 수 있는 인공신경망모델을 작성하였다.

목차

초 록 i
Abstract ii
목차 iii
그림 목차 iv
표 목차 vi
서 론 1
본 론 5
1. 다물체 동역학 모델 5
1.1 타이어 모델 구축 5
1.2 완충기 모델 구축 8
① 완충기 모델 8
② 유압력 11
③ 공기력 13
④ duoble-actiong shock absorber 14
2. 유한요소모델 17
2.1 유한요소모델 개요 17
2.2 관심요소선정 17
2.3 착륙해석에 필요한 외력 고려 19
2.4 관성력 대체기법 20
① NASTRAN을 이용한 관성력 대체 기법 검증 22
3. 인공신경망 모델 25
3.1 인공신경망 개요 25
3.2 인공신경망의 학습 30
① 학습규칙 31
3.3 Levenberg-Marquardt 알고리즘 31
3.4 인공신경망 구성 34
3.5 인공신경망학습 결과 36
결 론 40
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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