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평생교육강사가 인식한 프로티언 경력태도, 셀프리더십, 주관적 경력성공의 수준을 조사하고, 나아가 평생교육강사의 프로티언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의 관계에 대해 셀프리더십이 갖는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평생교육강사의 프로티언 경력태도, 주관적 경력성공, 셀프리더십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 시사점과 평생교육강사의 프로티언 경력태도 증진, 셀프리더십과 주관적 경력성공 증진을 위한 실천적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평생교육강사의 프로티언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 셀프리더십에 대한 인식 수준은 어떠한가? 둘째, 평생교육강사의 프로티언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 셀프리더십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평생교육강사가 인식한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주관적 경력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서 셀프리더십의 매개 효과는 어떠한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Briscoe, Hall & Demuth(2006)의 프로티언 경력태도 측정도구, Houghton & Neck(2002)의 셀프리더십 측정도구, Greenhaus, Parasuramam & Wormley(1990)의 경력만족 측정 도구, Mobley, Jaret, Marsh & Lim(1994)의 직무만족 측정 도구, Johnson(2001)의 고용 가능성 측정 도구를 활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는 인천지역 평생교육강사를 대상으로 2017년 10월 17일부터 10월 31일까지 약 2주간 실시하였으며, 협조가 가능하다고 응답한 평생교육강사를 방문하여 설문지를 배포하고 회수하였다. 총 450부를 배포하여 430부가 회수되었고, 회수된 430부 중 불성실한 응답이라 판단되는 4부를 제외한 426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유효 자료율 : 95.6%). 수집된 자료는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 분석, 내적 일치도 계수(Cronbach’s α), 기술통계 분석, 독립변인 t-검증,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 및 Scheffe 를 이용한 사후 검증,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통해 분석되었다. 이상의 절차를 거쳐 얻은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교육강사가 인식하는 프로티언 경력태도 수준은 자기주도적 경력관리, 가치지향적 태도 순으로 나타났고, 강의경력, 출강 기관 형태, 강의 프로그램 유형에서 집단 간 인식의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평생교육강사가 인식하는 셀프리더십 수준은 자연적보상 전략, 행위중심 전략, 건설적사고 전략 순으로 나타났고, 성별, 강의경력, 출강 기관 형태, 강의 프로그램 유형에서 집단 간 인식의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셋째, 평생교육강사가 인식하는 주관적 경력성공 수준은 직무만족, 고용가능성, 경력만족 순으로 나타났고, 성별, 강의 경력, 출강 기관 형태, 강의 프로그램 유형에서 집단 간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넷째, 평생교육강사의 프로티언 경력태도, 셀프리더십, 주관적 경력성공의 관계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호 정적인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평생교육강사의 셀프리더십은 프로티언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평생교육강사의 프로티언 경력태도는 셀프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평생교육강사의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높을수록 셀프리더십 수준이 높아지게 됨을 의미한다. 즉, 가치지향적 태도로 자기주도적인 경력 관리태도를 갖춘 평생교육강사가 어려운 일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본인 스스로를 리드 할 수 있으며 긍정적인 관점으로 스스로를 동기부여 하고, 때에 따라서는 자신의 사고를 통제하며 스스로를 이끌어 갈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평생교육강사의 셀프리더십은 주관적 경력성공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평생교육강사의 셀프리더십에 대한 높은 인식 수준이 주관적 경력성공에 대한 인식수준을 증대시키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다시 말해 긍정적인 관점을 가지고 본인 스스로를 이끌며 상황에 따라 본인을 통제할 수 있는 평생교육강사가 주관적 경력성공에 대한 인식 수준이 높음을 확인 할 수 있다. 셋째, 평생교육강사의 프로티언 경력태도는 주관적 경력성공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평생교육강사의 프로티언 경력태도에 대한 높은 인식 수준이 주관적 경력성공에 대한 인식수준을 증대시키고 있음을 보여준다. 넷째, 평생교육강사의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주관적 경력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서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셀프리더십은 프로티언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간의관계를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 평생교육강사의 프로티언 경력태도는 주관적 경력성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셀프리더십을 매개로하여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구체적으로 평생교육 강사는 프로티언 경력태도를 통해 주관적 경력 성공을 인식하게 되고, 프로티언 경력태도를 통해 셀프리더십을 향상 시킬 수 있다. 또한 향상된 셀프리더십은 어려운 업무상황을 긍정적인 사고로 해결해 나갈 수 있게 해주며, 이를 통해 주관적 경력성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이 연구는 평생교육강사의 프로티언 경력태도가 주관적 경력성공에 영향을 주는 과정에서 셀프리더십이 매개변수로 작용한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다음으로 연구 결과를 통한 프로티언 경력태도, 셀프리더십, 주관적 경력성공의 증대를 위한 실천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교육강사는 프로티언 경력태도 향상을 위해 개인적 차원에서는 끊임없는 자기 개발을 통해 전문성을 인정받고, 출강기관을 다양화함으로써 스스로의 경력을 관리 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교육기관에서는 전문성과 실력을 갖춘 강사를 유치하는 일을 게을리 하지 않아야하며 평생교육강사가 자신의 가치에 따라 주도적인 강의활동을 해 나갈 수 있는 분위기와 여건을 조성해 주어야한다. 둘째, 평생교육강사는 셀프리더십 향상을 위해 강의활동의 성공적인 성과를 그려보고, 과정 자체에서 즐거움을 찾고, 일의 결과에 따른 반성과 보상을 적절히 실행하면 본인의 경력과 직무에 대한 만족도 향상 또한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셀프리더십은 교육이나 학습을 통해 개발될 수 있으므로 기관 혹은 정부차원에서 평생교육 강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평생교육강사의 주관적 경력성공 향상을 위해서는 초임 평생교육강사들의 역할 모델이 되어 줄 수 있는 선배 강사들과의 교류를 활발히 하고 학습조직 및 학습동아리 활동을 하는 방안도 고려해 볼 수 있다. 더불어 강의 컨텐츠와 관련이 있는 학술대회나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상위 학위과정 진학 등을 통해 새로운 트렌드에 대한 연구, 관련 네트워크 확대의 노력을 기울여야한다. 정부와 기관 차원에서는 평생교육 강사들의 경력개발 세미나와 워크숍을 개최하여 평생교육강사들 간에 경력에 대한 고민을 함께하며 공유, 공감할 수 있는 교류의 장을 만들어주어야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meditating effect of self leadership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rotean career attitude and subjective career success of lifelong learning educators. Based upon the result, several theoretical and practical suggestions were made to enhance self leadership, protean career attitude and subjective career success of lifelong learning educators. A survey questionnaire for this study was composed of four parts, such as the measurement tool of Protean Career Attitude(Briscoe, Hall & Demuth, 2006), Self Leadership Scale(Houghton & Neck, 2002), Subjective Career Success(Career satisfaction Scale: Greenhaus, Parasuraman & Wormley, 1990; Job Satisfaction Scale: Mobley, Jarret, Marsh & Lim, 1994; Employability Inventory: Johnson, 2001) and demographic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lifelong learning educators in Incheon. The survey questionnaires from 450 respondents were gathered, and the data from 426 respondents were used for analysis. As for data analysis, frequency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analysis, independent samples t-test, one-way ANOVA, Scheffe test, correlation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ere utilized. The fit indexes considered in this study are χ2, RMR, GFI, CFI, IFI, RMSEA, and AIC.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follows: First, perceived level of lifelong learning educators''s protean career attitude showed in order of self-initiated career management and value-oriented attitude. Also there was a gap in recognition between groups by the length of experience teaching, forms of teaching institutions, and types of teaching program. Second, perceived level of lifelong learning educators''s self leadership showed in order of natural reward strategies, behavior focused strategies, constructive thought pattern strategies. Also there was a gap in recognition between groups by gender, the length of experience teaching, forms of teaching institutions, and types of teaching program. Third, perceived level of lifelong learning educators''s subjective career success showed in order of job satisfaction, employability, and career satisfaction. Also there was a gap in recognition between groups by gender, the length of experience teaching, forms of teaching institutions, and types of teaching program. Fourth, the correlations among protean career attitude, self leadership and subjective career success showed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s one another. Fifth, lifelong learning educators’self leadership had a mediating effect between protean career attitude and subjective career success. Finally, based on the result for this study, some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of this study were discussed. First, protean career attitude had a positive effect on self leadership. It means lifelong learning educator who has higher protean career attitude can lead themselves to manage hard works, motivate themselves in positive ways, and control behaviors of themselves. Second, self leadership had a positive effect on subjective career success. It means when troubling in career, lifelong learning educator who has higher self leadership can resolve the problem effectively and achieve the career goal, thereby they are satisfied with their career. Third, protean career attitude had a positive effect on subjective career success. It means self-initiated career management and value-oriented attitude can improve recognition of subjective career success of lifelong learning educators. Fourth, self leadership had a mediating effect partly between protean career attitude and subjective career success. This study has a great significant in terms of the first study to show that self leadership works mediating variable on protean career attitude and subjective career success of Lifelong Learning Educators. The followings are practical implications how to promote protean career attitude, self leadership, and subjective career success of HRD consultants. First, to raise the recognition level of protean career attitude of lifelong learning educators, they should be credited for their profession through systematic and continuous self development or management and manage their own career for increasing forms of teaching institutions. Also, lifelong learning institutions should try to maintain th equality of lifelong learning educators with profession, and forster climate for autonomous teaching. Second, there is a need for program for improving the self-leadership of lifelong learning educators, since self-leadership can be developed through training. As a result, lifelong learning educators can draw their own successful vision or performance, find inner pleasure in teaching activity, gain career and job commitment by reflection and recognition of teaching activity. Third, there is a need for meeting of senior lifelong learning educators for role modeling, and learning organization or learning community of lifelong learning educators. So, lifelong learning educators are required to have their own unique career path for interaction with colleagues. Besides, lifelong learning educators should expand their work-related network and study for new trend of lifelong learning through graduate school, education program, conference. Last, lifelong learning institutions or government should hold career seminar of workshop for sharing career problems. As a result, lifelong learning educators can contribute to lifelong learning society development.
목차
국 문 요 약 ⅵ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문제 73. 용어의 정의 8Ⅱ. 이론적 배경1. 프로티언 경력태도 9가. 프로티언 경력태도의 개념 9나. 프로티언 경력태도의 구성요소 162. 셀프리더십 19가. 셀프리더십의 개념 19나. 셀프리더십의 구성요소 243. 주관적 경력성공 29가. 주관적 경력성공의 개념 29나. 주관적 경력성공의 구성요소 334. 선행연구 고찰 36가. 프로티언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 36나. 프로티언 경력태도와 셀프리더십 38다. 셀프리더십과 주관적 경력성공 40Ⅲ. 연구방법1. 연구모형 42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433. 측정도구 46가. 측정 도구 구성 46나. 측정 도구 검증 494. 자료 분석방법 55Ⅳ. 연구결과1. 평생교육강사의 프로티언 경력태도 수준 562. 평생교육강사의 셀프리더십 수준 653. 평생교육강사의 주관적 경력성공 수준 744. 평생교육강사의 프로티언 경력태도, 셀프리더십,주관적 경력성공의 상관관계 845. 평생교육강사의 프로티언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의관계에서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 86Ⅴ. 요약 및 결론1. 요약 902. 결론 94참고문헌 101[부록] 설문지 115Abstract 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