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뭉흐체첵 (한남대학교, 한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양주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몽골어 수학 인식론적 신념 척도를 개발·타당화하며, 한국과 몽골 수학 예비교사들의 수학 인식론적 신념을 비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박철영(2012)이 제시한 6요인 38개 문항으로 구성된 수학 인식론적 신념에 대한 검사를 사용하였다.
먼저, 박철영(2012)의 검사 도구를 몽골어로 번역하여 수학 인식론적 신념 검사의 몽골어 버전을 개발하였으며, 몽골 국립교육대학교 및 몽골 국립대학교에 재학 중인 수학 예비교사 304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신뢰도가 낮은 문항이나, 이론적 틀에 부합하지 않는 8개 문항들을 제외하여 본 조사 문항을 선정하였다. 둘째, 예비조사 결과로 추출된 6요인 30문항을 활용하여, 본 조사(몽골 수학 예비교사 309명 대상)를 실시하였으며, 신뢰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을 수행하였다. 셋째, 한국과 몽골 수학 예비교사들의 수학 인식론적 신념을 비교하기 위해서, 한국의 사범대학교 수학교육학과에 재학 중인 수학 예비교사 323명을 대상으로 수학 인식론적 신념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국가에 따른 교차분석, 국가와 성별, 국가와 학년에 따른 이원분산분석을 실행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수학의 유용성, 수학적 지식 구조, 수학 문제 해결에 대한 인식론적 신념에서 한국 수학 예비교사들이 높은 평균을 나타냈고, 반면에 선천적 능력, 수학학습에 대한 효능감에 대한 신념에 있어서 몽골 수학 예비교사들의 응답 평균이 높게 나타났으며, 수학 학습 속도에 대한 신념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및 연구 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5
1. 수학에 대한 인식론적 신념 5
2. 몽골의 교육 제도와 교사 자격 과정 15
Ⅲ. 연구방법 23
1. 연구절차 23
2. 측정도구 24
3. 연구대상 25
4. 분석방법 27
Ⅳ. 연구결과 29
1. 몽골형 수학 인식론적 신념 검사 타당화 결과 29
2. 한국과 몽골 수학 예비교사들의 수학 인식론적 신념 비교 46
Ⅴ. 논의 및 결론 58
참고문헌 64
부록 71
영문초록 8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