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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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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한철성 (가톨릭관동대학교, 가톨릭관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형일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가톨릭관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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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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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개요
최근 조리사의 활동영역은 주방에서의 단순한 조리영역뿐만 아니라 고객과 조리사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차별화된 서비스품질이 필요한 상황이며, 조리사의 역량수준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우수한 인적 서비스 수준을 결정하는 속성인 조리사의 활동영역은 더욱더 중요한 실정이다. 이러한 조리사의 핵심 또한 노동집약적 산업이므로 타 산업에 비하여 인적 의존도가 높으며, 환경변화에 민감하여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하면 경쟁우위를 선점할 수 없으므로 고객을 위한 최선의 노력으로 차별화된 서비스에 임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국내 조리사가 업무영역활동이 학습동기와 자기효능감을 통한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측정하고자 하였다.
인터넷과 매스컴 등을 통해서 전 세계 요리사들의 요리를 눈으로 즐길 수 있게 되었고 해외의 유명한 브랜드(brand) 및 셰프(chef)의 명성을 신문이나 TV 등을 통해 접할 수 있으며 조리사의 활동영역을 확장하는데 관심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조리사의 업무가 다양해지고 양질의 서비스를 위해서 조리사의 업무가 다양화되기를 바라는 시점에 조리사의 업무영역확장이 조리사에게 학습동기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적 연구방법(literature research)과 실증적 연구방법(empirical research)을 병행하였다.
첫째, 본 연구의 이론적 연구를 위해서 국내?외 전문서적, 선행연구논문, 학술지 등의 문헌자료 등을 정리하여 본 연구의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둘째, 실증 연구를 위해서 모집단은 호텔 및 외식업체에 근무하는 조리사를 대상으로 하며 모집단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서울?경기?인천 지역 호텔 및 외식업체에 근무하고 있는 조리사를 표본 집단으로 선정하고 자기기입식 설문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다.
셋째, 자료의 분석을 위해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확인적 요인 분석을 시행하고, 가설의 검증을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변수들의 인과관계를 규명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의 범위를 공간적 범위와 시간적 범위, 그리고 내용적 범위의 세 가지로 구분하였다.
첫째, 공간적 범위는 서울?경기?인천에 소재한 호텔 및 외식업체에서 근무하는 조리사를 대상으로 한다.
둘째, 본 연구의 설문조사의 시간적 범위는 2017년 7월1일부터 7월15일까지로 하였다. 서울?경기?인천에 소재한 호텔 및 외식업체 조리사를 대상으로 총5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고 440부를 회수하여 최종적으로 428부를 실증분석에 이용하였다.
셋째, 본 연구의 범위는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부적으로는 다음과 같다.
제1장은 본 연구의 서론으로 연구의 배경, 문제 제기, 연구의 목적, 연구의 중요성, 연구의 구성을 제시하고 있다.
제2장은 이론적 배경으로 조리사의 업무영역확장, 학습동기, 자기효능감, 경영성과에 대한 선행연구를 정리하고, 각 구성개념 간의 관계를 연구한 선행 연구들의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였다.
제3장은 연구의 설계와 분석방법에 관한 것으로 이론적 고찰을 통해 도출된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설문지의 구성, 표본의 설정과 분석방법 등을 제시하였다.
제4장은 실증분석의 결과 및 해석부분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표본의 일반적 특성을 제시하였고, 확인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통해 잠재변수와 측정문항들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 설계를 통하여 가설의 검증하여 제시하였다.
제5장은 본 연구의 결론 부분으로 연구결과를 요약?정리하고 학술적?실무적 측면에서의 시사점을 제시하였으며,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첫째, 업무영역확장은 조리사의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검정에서는 대외활동, 경영참여, 고객응대 3개의 요인 모두 노력효능감에서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대외활동에서는 능력효능감은 미치지 않았다.
둘째, 조리사의 업무영역확장은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검정에서는 대외활동, 경영참여, 고객응대 3개의 요인 모두 미치지 않았다.
셋째, 자기효능감은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검정에서는 노력효능감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능력효능감은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조리사에게는 업무영역확장이 자기효능감을 가져다 줄 수 있으나 기업의 입장에서는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없다고 볼 수 있으므로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야 할 것이며, 자기효능감은 경영성과에 부분적으로 미치는 것으로 보아 조리사의 노력을 통한 효능감이 높아질수록 경영성과에 미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한계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조리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업무영역확장에 관련된 연구의 필요성은 더욱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미래의 연구에 있어서는 본 연구를 기초로 하여 조리사의 업무영역확장의 세부 요인별 좀 더 세분화하여 학습동기와 자기 효능감을 통한 경영성과를 극대화 시키는데 대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목 차
표 목 차 iii
그림목차 iv
논문개요 v
감사의 글 vi
제Ⅰ장 서 론 1
제 1 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
1. 문제의 제기 1
2. 연구의 목적 3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4
1. 연구의 방법 4
2. 연구의 범위 4
제 Ⅱ 장 이론적 배경 7
제 1 절 조리사의 업무영역확장에 관한 이론적 배경 7
1. 조리사의 업무 7
2. 식음료서비스의 업무 9
3. 조리사의 확장된 업무 및 현황 10
4. 조리사의 업무관련 선행연구 15
제 2 절 학습동기에 관한 이론적 배경 18
1. 학습동기의 개념 18
2. 학습동기의 요인 20
3. 학습동기에 대한 선행연구 26
제 3 절 자기효능감에 관한 이론적 배경 28
1. 자기효능감의 개념 28
2. 자기효능감의 구성요인 32
3. 자기효능감에 대한 선행연구 35
제 4 절 경영성과에 관한 이론적 배경 38
1. 경영성과의 개념 38
2. 경영성과의 측정요인 40
3. 경영성과에 대한 선행연구 42
제Ⅲ장 연구모형과 조사설계 44
제 1 절 연구모형과 연구변수 44
1. 연구모형 44
2. 연구변수 45
제 2 절 연구가설및 측정도구 47
1. 연구가설 47
2. 설문지의 구성과 측정도구 51
3. 조사 설계 53
제Ⅳ장 실증분석 54
제 1 절 표본의 특성분석 54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54
제 2 절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56
1. 신뢰도 및 탐색적 요인분석 56
2. 전체 구성개념의 확인적 요인분석 60
제 3 절 가설 검증의 결과 64
1. 가설검증 64
2. 가설 검증의 결과 70
제Ⅴ장 결론 71
제 1 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71
1. 연구결과의 요약 71
2. 연구결과의 시사점 73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방향 75
참고문헌 76
설 문 지 92
ABSTRACT 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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