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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배혜진 (서울여자대학교, 서울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박남춘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서울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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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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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음성 대화형 인터페이스(Voice User Interface)를 줄여 VUI 라 지칭하겠다. VUI의 일반적인 형태는, 사용자가 음성 명령으로 원하는 기능의 수행을 요청하고 제품과 서비스가 음성 답변으로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사용자-가상의 퍼소나간 음성 대화의 형식을 채택한다. 그래픽 인터페이스(Graphic User Interface)와 함께 보조적인 수단으로 제공되던 오디오 인터페이스(Audio User Interface)와 달리, VUI는 음성 대화 자체가 핵심적인 인터랙션 수단으로 활용됨을 넘어서 서비스의 주된 경험을 좌우하는 역할을 가진다. 우리는 음성 대화에 대한 만족도가 곧 사용자의 서비스 경험 만족도 그리고 사용성 평가의 핵심 척도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예상해 볼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의 서비스 기획자와 디자이너는 VUI의 설계, 나아가 사용자와 서비스의 효과적인 상호 작용을 지원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음성 대화에 대한 지식과 올바른 이해를 가져야 하며 효율적인 VUI 설계를 위해 활용 가능한 가이드라인에 대해 연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VUI 설계 시 참고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개발하는 것에 있다. 이를 줄여 VUI 설계 가이드라인이라 지칭한다. VUI 설계 가이드라인의 구체화 단계는 이론적 고찰, 프레임워크 도출, 가이드라인 제작의 3단계로 나뉜다. 이론적 고찰 단계에서는 관련 선행 연구와 기존 가이드라인에 대한 내용 분석(Contents Analysis)을 진행하였다. 더하여 VUI 의 개념 및 활용과 설계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설계하는 기획자와 디자이너의 역할을 정의하였다. 프레임워크 도출 단계에서는 앞서 고찰한 내용에 기반하여 VUI 설계 가이드라인 제작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도출하였다. 프레임워크는 VUI 설계 가이드라인의 개발 목적, 제작 관점을 포함한다. 가이드라인 제작 단계에서는 도출한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VUI 설계 가이드라인을 구체화하고, 가이드라인에 기반한 음성 대화형 서비스 의 개선 방법을 함께 제안하였다. 나아가 실제 서비스의 개선 사례 연구를 통해 가이드라인의 실효성을 검증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2
1.2 연구의 목적 및 방법 4
제2장 이론적 이해 6
2.1 음성 대화형 인터페이스(VUI) 7
2.1.1 음성 대화형 인터페이스의 개념 7
2.1.2 음성 대화형 인터페이스의 활용 8
2.1.3 음성 대화형 인터페이스의 발전 12
2.1.4 음성 대화형 인터페이스의 설계 15
2.2 VUI 설계 가이드라인 개발 목적 17
제3장 가이드라인 제작을 위한 프레임워크 개발 18
3.1 의사소통 전략 19
3.1.1 의사소통 전략 개념 19
3.1.2 의사소통 전략 유형 20
3.2 의사소통 전략 활용 의의 25
3.2.1 의사소통 전략과 VUI 설계 가이드라인의 연관성 25
3.2.2 의사소통 전략 활용 방법 및 체계 26
3.3 VUI 설계 가이드라인 제작을 위한 프레임워크 27
3.3.1 의사소통 전략 기반 프레임워크 범주 27
3.3.2 의사소통 전략 기반 프레임워크 구성 29
제4장 VUI 설계 가이드라인 31
4.1 VUI 설계 가이드라인 개발 32
4.1.1 가이드라인 개발 방법 및 체계 33
4.1.2 가이드라인 구성 33
4.2 VUI 설계 가이드라인 SET 개발 37
4.2.1 VUI 설계 가이드라인 구성 37
제5장 VUI 설계 가이드라인 평가 및 검증 39
5.1 VUI 설계 가이드라인 기반 음성 대화형 서비스 개선 방법 제안 40
5.1.1 서비스 개선 방법 및 체계 40
5.1.2 서비스 개선 사례 연구 46
5.1.3 서비스 개선 결과 60
제6장 결론 및 제언 70
참고 문헌 75
ABSTRACT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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