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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유초롱 (고려대학교, 고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태일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고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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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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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사회적 변화의 흐름에 따라 대량화, 다양화, 지식기반 생산과 변화와 가속으로 생산자 중심의 경제에서 소비자 중심의 경제로 변화하였다. 소비자는 제품의 생산 과정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생산자로서의 역할을 하는, 즉, 제2 의 생산자로서 소비자의 역할이 증대되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생산자가 제공하 는 제품을 그대로 사용하지 않고, 자신의 취향에 맞추어 새롭게 변형하여 사용 하면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소비자를 일컫는 말로 크리슈머(Creasumer)라는 신조어가 생겨났다. 크리슈머는 제품을 기본적인 사용 방식에서 벗어나 자 기만의 방식으로 사용하며, 이러한 창의적 소비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창의성을 발현함으로써 제품에 대한 사용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따라서, 새로 운 사회적 변화의 흐름에 따라 소비자를 제 2의 생산자로서 이해하고 소비자의 창의적 소비활동에 주목하여 다양한 제품이 개발되어야 한다.
두 번째로, 도출된 가이드라인을 실제 제품 개발 과정에서 효과적으로 적용 하기 위한 방안을 연구한 결과 가이드라인 툴킷(toolkit)을 디자인하였다. 가이드 라인 툴킷은 3장으로 구성되어, 1장에서는 크리슈머에 관한 설명과 가이드라인 북의 개요를 책자 형식으로 디자인하였고, 2장에서는 카드 형식으로 디자인하 여, 디자인 개발 과정에서 디자이너의 필요에 따라 참고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3장은 2장의 가이드라인 카드를 이해하기 쉽게 제작하는 과정에서 첨부된 사례를 종합하여, 자세하게 서술하여 책자 형식으로 디자인하였다.
본 연구 과정에서 가이드라인 툴킷을 실제 제품 개발 과정에서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실험은 진행하지 못하였으나, 본 연구를 통해 소비자에 대한 고려가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적 수준을 넘어 개인의 소비생활을 주체적으로 영위하는 창조자로서의 소비자 역할을 고려하여 제품 개발을 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크리슈머를 위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개발하여, 실제 제품 개발 과정에서 본 가이드라인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제품을 개발함 으로써 소비자가 그들의 창의성을 발현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제품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제품에 대한 사용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연구의 방향이 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크리슈머 인터뷰 내용을 토대로 크리슈머의 특징을 키워드로 도 출하여, 제품 컨셉 개발, 제품 개발, 제품 사용 환경, 시장 가능성의 4개 카테고 리의 46개 문항의 가이드라인을 개발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 방법 2
제2장 이론적 배경 4
2.1. 창의적 소비 효능감 4 2.2 크리슈머(Creasumer) 6
2.2.1. 크리슈머란 6 2.2.2. 크리슈머의 사례와 유형 7
제3장 가이드라인 개발 14
3.1. 인터뷰 14
3.1.1. 인터뷰이 선정 14 3.1.2. 인터뷰 항목 구성 16
3.2. 키워드 도출 19
3.2.1. 인터뷰 결과 분석 및 키워드 도출 19 3.2.2. 키워드 그룹핑 22
3.3. 가이드라인 개발 28
3.3.1. 가이드라인 도출 28 3.3.2. 가이드라인 분석 32
제4장 가이드라인 검증 37
4.1. 1차 검증 37
4.1.1. 검증 과정 및 목표 37 4.1.2. 검증 제품 선정 및 평가 37 4.1.2.1 검증 제품 선정 37 4.1.2.2 가이드라인 평가 40 4.1.3. 상관관계분석 41 4.1.3.1 제품 컨셉 개발(A) 분석 41 4.1.3.2 제품 개발(B) 분석 45 4.1.3.3 제품 사용 환경(C) 분석 50 4.1.3.4 시장 가능성(D) 분석 55 4.1.4. 신뢰도 분석 56 4.1.4.1 카테고리별 신뢰도 분석 57 4.1.4.2 전체 신뢰도 분석 57 4.1.5. 분석 결과 종합 58
4.2. 2차 검증 61
4.2.1. 검증 과정 및 목표 61 4.2.2. 검증 제품 선정 및 평가 61 4.2.2.1. 검증 제품 선정 61 4.2.2.2. 가이드라인 평가 64 4.2.3. 신뢰도 분석 65 4.2.4. 정성적 분석 65
4.2.5. 분석 결과 종합 67
제5장 가이드라인 적용 70
5.1. 제품 개발 프로세스에서 가이드라인 적용 방안 70
5.1.1. 크리슈머 제품 개발 프로세스 70 5.1.2. 가이드라인 적용 방안 연구 71
5.2. 가이드라인 툴킷(Toolkit) 디자인 76
제6장 결론 및 향후 연구 과제 82
6.1. 연구의 논의 및 시사점 82 6.2. 한계점 및 향후 연구 과제 83
참고 문헌 84 부록 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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