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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허정현 (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지도교수
김흥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국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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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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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 온난화로 인해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에 대한 각종 환경 규제와 연비 규제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미국 유럽 등 전 세계적으로 강화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각종 규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경량화 소재에 대한 관심 및 연구가 지속 되고 있다. 전기 차 또한 에너지 효율성 극대화를 기반 한 배터리 무게로 기존 내연기관에 비하여 중량이 증가하여 차량 경량화 문제가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다. 여러 경량화 소재 중 CFRP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를 포함한 플라스틱 소재의 사용이 증가해 왔고, 앞으로도 확대될 추세이다. CFRP 소재는 높은 원자재 가격과 생산비용으로 인해 자동차 산업에 있어서 적용되기 어려운 점이 있다. 그 중 PCM(Prepreg Compression Molding) 공법은 기존 프레스 성형 인프라를 사용 할 수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낮은 생산 비용이 든다는 장점 이있다. PCM공법에 사용하는 CFRP prepreg의 기계적 물성은 연속 섬유 기반이기 때문에 섬유 방향에 따른 적층구조에 크게 의존 한다. 본 연구는 PCM 제조 공정 기반으로 CFRP UD를 사용함에 있어서 첫 번째로 roof 중앙부에 가해지는 하중에 대한 우수한 굽힘 성능을 가지도록 제품 형상에 맞는 적층 패턴을 최적화 해석을 통해 선정하였다. 둘째로 성형 시 발생하는 섬유의 비틀림과 stress로 인한 제품 변형을 성형 해석으로 예측하고 비교 분석 하였다. 세 번째로 이러한 특성들을 충돌 해석 모델링에 적용하여 제품에 어떠한 기계적 물성 변화를 가져오는지 성형 특성의 변화 정도를 단계별로 지정하여 각 지점에 해당하는 곳에 충돌 해석을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full_car 단위에 적용하여 IIHS 천정붕괴시험을 모델링하여 결과를 확인 하였다. 그 결과 섬유의 비틀림을 mapping함으로써 제품의 부위에 따라 기계적 물성이 얼마나 변하는지 확인 하였으며 rigid ball 충돌 시 최대로 발생하는 stress가 부위에 따라 작게는 0%에서 크게는 42%까지의 차이를 확인했다. 최대 반력 또한 0%에서 18%까지의 변화를 확인 하였다. stress mapping시에는 최대 반력이 ?5%에서 39%까지의 변화를 확인 할 수 있었으며 두 특성 모두 mapping 하였을 때는 오히려 감소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CFRP 제품의 성형 특성이 제품의 기계적 물성 변화를 가져온다는 사실을 확인하였으며 앞으로 제품 구조 해석과 충돌 해석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인자로 제시 할 수 있었으며 향후 해석을 통한 정확한 CFRP 제품 예측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목 차
목 차 ⅰ
List of Figures ⅱ
List of Tables ⅳ
국문요약 ⅴ
1. 서 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 내용 2
2. 적층 패턴에 따른 CFRP 물성 3
2.1 구조 최적화를 통한 적층 패턴 선정 3
3. 성형 특성 연계 충돌 특성 분석 8
3.1 성형 해석을 통한 성형 결과 확인 8
3.1.1 섬유 방향의 비틀림 mapping 8
3.1.2 잔류 응력 mapping 13
3.2 Mapping 전/후 충돌 특성 결과 20
3.2.1 Roof 모델 부분별 충돌 특성 분석 22
3.2.2 IIHS 기준 천정붕괴시험 SWR value 측정 및 분석 36
4. 결론 39
Reference 41
Abstract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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