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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변세희 (경상대학교, 경상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석광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경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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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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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렘르네상스 문학과 모더니즘의 상관관계를 상정할 때, 이 두 운동이 절정에 이른 시대적 배경 즉, 세계대전이 일어나고 혁명적인 과학이론과 기술이 등장한 1920년대에 작품이 생산되었다는 것 외에도 시의 형식과 주제적 분석을 통한 그들 문학의 지향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 것이다. 파운드와 엘리엇이 주도한 모더니즘 주제는 도시 현대인들의 소외, 전위(dislocation), 상실감 그리고 분리된 자아 등이다. 엘리엇과 같은 모더니스트들에게 도시는 도덕적 영혼의 황무지로 인식되었지만, 할렘 르네상스 시에서 할렘과 같은 도시는 현대인들에게 소외의 공간이면서 동시에 도시 이주자들 혹은 아웃사이더들을 위한 공동체의 공간이기도 했다. 도시에 대한 감각은 서로 달랐지만 기성 사회 질서에 대한 비판, 내면의 갈등, 파편화된 자아 인식, 빅토리아 보수성 해체 및 인간의 소외 등은 모더니즘과 할렘 르네상스 문학의 공통된 주제이다. 할렘 르네상스 시인들은 모더니스트들의 주제, 기술과 전략 등을 변형하거나 기존의 모더니즘 문학의 특징들에 도전했을 뿐만 아니라 흑인 문화유산을 미국 문화에 통합하려는 시도를 했다. 모더니즘은 형식 실험이 특징인데 할렘 르네상스 작가들은 실험적 요소는 자신의 흑인성에서 가져온다.
그러나 할렘 르네상스 흑인 여성작가들은 여전히 저평가 된 채로 모더니즘 작가군에 편입되지 못하고 미국 문학사에서 완전히 배제되어 있다. 할렘 르네상스와 모더니즘은 1920년대 미국에서 동시에 절정을 이룬 시대정신의 표출이라고 볼 수 있다. 백인작가들처럼 혹은 흑인 남성작가들처럼 흑인 여성작가들 또한 당시의 강력한 문학적 요구였던 모더니즘에 노출되어 있었다. 따라서 할렘르네상스 흑인 여성 시인들은 그들의 삶과 예술에 던져진 화두인 모더니티에 대한 경향을 수용해야 한다는 점을 잘 이해하고 체감하면서 그들의 문학을 전개하였을 것이다. 할렘 르네상스 여성시에는 1900년대 말부터 1920년대 초까지 몇 년간 미국 흑인들의 내. 외적인 삶에 매우 의미 있게 일어난 변화와 모더니즘의 새로운 형식에 대한 관심들이 기록되어 있을 것이라고 추측된다. 흑인 여성에게 가장 우선적으로 해체하여 새롭게 재현하고 싶은 부분은 인종성과 흑인 여성성이었다. 어떻게 새로운 방식으로 흑인 여성의 주체성을 재현 하는가에 대한 연구는 모더니즘 맥락과 관련지어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흑인 여성 모더니스트들이 제거하고자 했던 구시대의 것들에는 시의 구조부터 시의 화자와 페르소나(persona)의 성격과 특징 그리고 이미지까지 모든 전통적인 형태들이 포함된다. 할렘 르네상스 시기의 흑인 여성 젠더에 대한 전통적인 인식들은 시대에 뒤떨어진 유물로 간주했다. 흑인 여성의 공통된 모더니즘 전략은 외부와 내면의 다른 점을 표현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할렘 르네상스 여성시에는 흑인 여성의 내면의 자아와 외부 자아와의 상호 작용, 그리고 새로운 방식의 자아 재현과 관련한 모더니즘 형식 실험이 나타나고 있을 것이다.
할렘 르네상스 문화 속에서 흑인 여성시인들의 다양한 목소리는 어떻게 모더니즘의 인습들을 잘 결합했는지, 혹은 저항하고 반영하였는지를 분석하는 일은 의미 있을 것이다. 1920년대 각각의 신흑인 여성작가들의 작품을 분석하여 그들의 위상을 모더니즘 맥락으로 옮기는 시도가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목차

Ⅰ. 서론 1
1.1. 모더니즘과 할렘 르네상스 1
1.2. 섹슈얼리티와 할렘 르네상스 10
1.3. 할렘 르네상스 여성시의 배경 및 연구 방향 17
Ⅱ. 본론 21
2.1. 조지아 존슨의 저항과 일탈의 경계 넘나들기 21
2.1.1. 존슨의 모성 정치학 26
2.1.2. 존슨의 흑인 여성의 섹슈얼리티 재현 40
2.1.3. 존슨의 문학적 상상력 51
2.2. 안젤리나 그림케의 소외와 전복의 시학 59
2.2.1. 그림케의 인종의식 재현 양상 64
2.2.2. 그림케의 금지된 관능 보여주기 77
2.2.3. 그림케의 문학적 상상력 88
2.3. 앤 스펜서의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 95
2.3.1. 스펜서의 인종 항변적 목소리 99
2.3.2. 스펜서의 모더니스트 형식 실험 109
2.3.3. 스펜서의 문학적 상상력 127
Ⅲ. 결론 130
참고문헌 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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