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지혜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오인수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이화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의 공감과 또래괴롭힘 주변인 역할행동의 관계에서 또래관계의 질과 또래동조성의 순차적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 인천 지역에 위치한 2개의 중학교 1, 2, 3학년 학생 530명을 대상으로 청소년 공감 척도, 청소년 또래관계 질 척도, 또래동조성 척도, 또래괴롭힘 참여자 역할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을 실시하였고, 회수되지 않은 설문지와 불성실하게 응답된 설문지를 제외한 후 총 500명의 자료를 SPSS 21.0과 SPSS Macro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분석방법과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공감과 또래관계의 질, 또래동조성, 또래괴롭힘 주변인 역할행동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청소년의 공감은 또래관계의 질, 방어행동과 정적상관관계를, 또래동조성, 방관행동, 가해동조행동과 부적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청소년의 또래관계의 질은 방어행동과 정적상관관계를, 또래동조성, 방관행동, 가해동조행동과는 부적상관관계를 보였다. 청소년의 또래동조성은 방관행동, 가해동조행동과 정적상관관계를, 방어행동과 부적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청소년의 공감과 또래관계의 질, 또래동조성, 또래괴롭힘 방관행동의 순차적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Hayes의 절차에 따라 매개분석을 실시한 결과, 청소년의 공감은 또래관계의 질과 또래동조성을 매개하여 또래괴롭힘 방관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청소년의 공감과 또래관계의 질, 또래동조성, 또래괴롭힘 방어행동의 순차적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Hayes의 절차에 따라 매개분석을 실시한 결과, 청소년의 공감은 높은 또래관계의 질, 낮은 또래동조성을 매개하여 방어행동을 유의하게 설명하였다.
넷째, 청소년의 공감과 또래관계의 질, 또래동조성, 또래괴롭힘 가해동조행동의 순차적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Hayes의 절차에 따라 매개분석을 실시한 결과, 청소년의 공감은 또래관계의 질, 또래동조성을 매개하여 가해동조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공감과 또래관계의 질, 또래동조성, 또래괴롭힘 주변인 역할행동의 관계를 통합적으로 검증함으로써 관련 변인들 간의 이해를 확장시켰다는 것과 또래괴롭힘 상황에서 주변인들의 방관·가해동조행동을 줄이고 피해자를 돕는 방어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공감, 또래관계의 질, 또래동조성을 함께 고려하는 개입이 필요하다는 것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청소년의 또래괴롭힘 주변인의 역할과 관련된 긍정적 정서 및 또래관계의 질과 양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학교 현장에서 또래괴롭힘 주변인들의 공감수준 뿐만 아니라 이들이 보이는 또래관계의 질과 양상, 타인의 의견 및 행동에 동조하는 정도를 함께 고려하여 개입한다면 또래괴롭힘의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문제 7
Ⅱ. 이론적 배경 8
A. 또래괴롭힘 주변인 역할행동 8
1. 또래괴롭힘의 개념 8
2. 또래괴롭힘 주변인 역할행동 유형 9
B. 공감 15
1. 공감의 개념 15
2. 청소년의 공감과 또래관계의 질, 또래동조성, 또래괴롭힘 주변인 역할행동의 관계 16
C. 또래관계의 질 19
1. 또래관계의 질의 개념 19
2. 청소년의 또래관계의 질과 또래동조성, 또래괴롭힘 주변인 역할행동의 관계 20
D. 또래동조성 24
1. 또래동조성의 개념 24
2. 청소년의 또래동조성과 또래괴롭힘 주변인 역할행동의 관계 25
Ⅲ. 연구방법 27
A. 연구대상 27
B. 측정도구 28
1. 공감 척도 28
2. 또래관계의 질 척도 28
3. 또래동조성 척도 29
4. 또래괴롭힘 참여자 역할 척도 29
C. 연구절차 30
D. 자료분석 31
Ⅳ. 연구결과 32
A. 청소년의 공감, 또래관계의 질, 또래동조성, 또래괴롭힘 주변인 역할행동의 상관관계 32
B. 청소년의 공감과 또래괴롭힘 주변인 역할행동의 관계에서 또래관계의 질과 또래동조성의 순차적 매개효과 33
1. 청소년의 공감과 또래괴롭힘 방관행동의 관계에서 또래관계의 질과 또래동조성의 순차적 매개효과 34
2. 청소년의 공감과 또래괴롭힘 방어행동의 관계에서 또래관계의 질과 또래동조성의 순차적 매개효과 35
3. 청소년의 공감과 또래괴롭힘 가해동조행동의 관계에서 또래관계의 질과 또래동조성의 순차적 매개효과 37
Ⅴ. 결론 39
A. 논의 39
1. 청소년의 공감과 또래관계의 질, 또래동조성, 또래괴롭힘 주변인 역할행동의 관계 39
2. 청소년의 공감과 또래괴롭힘 주변인 역할행동의 관계에서 또래관계의 질, 또래동조성의 순차적 매개효과 41
B.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48
참고문헌 50
부록 65
ABSTRACT 7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