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윤지은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신상미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이화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재 한국과 미국의 대학무용교육에서 이루어지는 라반움직임이론 교육 현황을 파악하고 무용교육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무용교육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라반움직임이론 교육에 대한 인식도를 조사 하였다. 이를 통해 대학무용교육 안에서 라반움직임이론 교육의 현재를 진단하여 보다 나은 교육의 방안을 마련하고 무용교육의 확장에 기여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터넷 조사를 통한 한국과 미국 대학교 무용(학)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라반움직임이론 관련 수업의 현황분석을 실시하였고, 한국과 미국 무용교육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라반움직임이론 교육에 대한 인식도 조사를 위해 델파이조사를 실시하였다.
먼저, 현황분석의 대상이 된 한국과 미국 대학교의 무용(학)과는 각각 38개교와135개교로 대학교에 개설된 라반움직임이론 관련 수업의 개설 비율을 지역별 그리고 국가 전체로 살펴보았고, 관련 수업의 교과목명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한국은 전체 14개교 관련 수업이 개설되어 36.84%의 개설 비율을 보이며 미국은 52개교에 관련 수업이 개설되어 38.51%의 개설 비율을 보였다. 지역적 분포를 살펴보면 한국의 경우 대부분의 라반움직임이론 관련 수업이 서울지역에서 이루어지고 있었다. 미국의 경우는 특정 지역에 집중되어있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으나 관련 수업이 전혀 개설되어 있지 않은 주들이 존재하였다. 라반움직임이론 관련 교과목명은 대부분이 동작분석, Movement Analysis였고 바르테니에프 기초원리 수업이나 모티프 표기법 수업은 소수의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었다. 그러므로 라반움직임이론 관련 수업 현황분석 결과 양국 모두 더 많은 지역에 라반움직임이론 관련된 다양한 수업이 개설되어 학생들이 경험해보고 움직임에 대한 시각을 넓히고 움직임교육의 중요성과 방법론을 확립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주어져야 함을 확인하였다.
다음은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한 라반움직임이론 교육에 대한 인식도를 파악하기 위한 델파이조사 결과이다. 델파이조사는 1차 개방형 설문지로부터 내용분석과정을 거쳐 라반움직임이론 교육의 중요성, 대학무용교육에 있어 라반움직임이론 교육의 역할, 라반움직임이론 교육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라반움직임이론 교수-학습 방법의 4가지 영역으로 범주화하였다. 각각의 영역에서 무용교육 전문가들에 의해 제안된 하위내용을 중범주화한 결과 한국의 경우, 라반움직임이론 교육의 중요성 8항목, 대학무용교육에 있어 라반움직임이론 교육의 역할 15항목, 라반움직임이론 교육의 현재와 미래 11항목, 그리고 라반움직임이론 교수-학습 방법 5항목으로 총 39항목의 중범주화가 이루어졌다. 미국의 경우는 라반움직임이론 교육의 중요성 12항목, 대학무용교육에 있어 라반움직임이론 교육의 역할 10항목, 라반움직임이론 교육의 현재와 미래 13항목, 그리고 라반움직임이론 교수-학습 방법 10항목으로 총 45항목의 중범주화가 이루어졌다. 중범주화 된 내용을 중심으로 2차 델파이 설문지를 구성하여 항목에 대한 중요도를 확인하고 추가 의견을 제시하도록 한 결과 각 영역에 대한 수정, 추가, 삭제, 통합에 대한 지시사항이 도출되었고 이를 반영하여 마지막 3차 설문을 실시하였다. 델파이조사 결과 양국의 무용교육 전문가 집단은 라반움직임이론 교육의 중요성과 역할에 대해 긍정적인 측면으로 의견이 일치하였고 현재의 문제점을 인지하고 미래에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한 의견도 큰 차이 없이 일치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현황분석과 델파이조사를 통해 살펴본 대학무용교육에서 라반움직임이론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라반움직임이론 교육은 움직임 기본교육으로 전반적인 움직임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둘째, 라반움직임이론 교육은 무용실기 능력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 셋째, 창작의 재료를 제공해줌으로써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달시켜 무용 창작 및 안무 능력을 향상시킨다. 넷째, 댄스 리터러시 교육에 도움을 준다. 마지막으로 라반움직임이론 교육은 무용교육의 과정에 있어 지도자 양성에 도움을 준다.
앞으로 대학무용교육 안에서 라반움직임이론 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무용교육 안에서 라반움직임이론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라반움직임이론 교육이 제공되는 학교와 시수가 확대되어야 한다. 둘째, 통합교육과정이 필요하다. 이론과 실기의 통합 뿐 아니라 다른 학문과의 통합교육이 필요하다. 셋째, 효과적인 교수-학습은 교수자의 능력으로 좌우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수업의 확대와 함께 대학의 무용(학)과에서 라반움직임이론 교육을 받은 교육자가 많이 배출되도록 하여 라반움직임이론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무용교육자 양성에 노력해야한다. 마지막으로 무용 외의 타 분야와 융합할 수 있는 실용적인 교육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앞으로 대학무용교육에서 라반움직임이론 관련 수업이 확대되어 무용을 보는 넓은 시각을 제공하고 다양한 분야로의 적용가능성을 인지시켜 능력 있는 무용교육자 양성과 더불어 졸업생들의 진로에도 도움이 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B. 연구문제 및 제한점 4
C. 연구 절차 6
D. 선행연구 고찰 8
Ⅱ. 이론적 배경 18
A. 대학무용교육의 개념 및 흐름 18
1. 대학무용교육의 개념 및 목표 18
2. 대학무용교육의 특징 및 변화 20
B. 루돌프 폰 라반과 움직임 이론 24
1. 루돌프 폰 라반 24
2. 라반움직임이론 25
C. 라반움직임이론의 교육적 활용 및 의의 37
1. 교육적 활용 38
2. 의의 42
Ⅲ. 연구 방법 44
A. 현황분석 44
1. 조사대상 44
2. 자료 수집 45
3. 자료 처리 45
B. 인식도 조사 46
1. 조사 참여자 46
2. 조사 도구 및 자료 수집 50
3. 자료 처리 52
Ⅳ. 한국과 미국 대학 무용(학)과의 라반움직임이론 교육 현황 54
A. 한국 대학 무용(학)과의 라반움직임이론 교육 현황 분석 55
B. 미국 대학 무용(학)과의 라반움직임이론 교육 현황 분석 63
C. 현황분석 결과 및 논의 80
Ⅴ. 라반움직임이론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도 82
A. 한국의 무용교육 전문가 집단 84
B. 미국의 무용교육 전문가 집단 106
C. 인식도 조사 결과 및 논의 128
Ⅵ. 대학무용교육에서 라반움직임이론 교육 활성화 방안 136
Ⅶ. 결론 및 제언 142
참고문헌 145
부록 1. 한국의 대학 무용(학)과 라반움직임이론 관련 수업 개설 현황 161
부록 2. 미국의 대학 무용(학)과 라반움직임이론 관련 수업 개설 현황 164
부록 3. 조사 참여자들을 위한 연구 설명문 (국문) 173
부록 4. 조사 참여자들을 위한 연구 설명문 (영문) 178
부록 5. 델파이 1차 개방형 설문지 (국문) 183
부록 6. 델파이 1차 개방형 설문지 (영문) 186
부록 7. 델파이 2차 폐쇄형 설문지(국문) 189
부록 8. 델파이 2차 폐쇄형 설문지(영문) 197
부록 9. 델파이 3차 폐쇄형 설문지(국문) 207
부록 10. 델파이 3차 폐쇄형 설문지(영문) 215
ABSTRACT 22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