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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오지현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임소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이화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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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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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중에서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는 인스타그램(Instagram) 이용자의 성향이 이들의 이용 행위에 끼치는 영향력과 이 관계에 미치는 이용자의 이용 동기의 매개 역할에 대해 탐구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성격적 성향인 나르시시즘과 자기감시성수준에 따라 스스로 설정한 각 계정들의 시각적, 담론적 익명성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고, 이때 이용자들의 이용동기가 이 관계에 어떤 매개 효과를 가지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4개의 연구가설과 1개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가설 1-1과 1-2는 이용자의 나르시시즘 수준과 소셜미디어 계정의 익명성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것이다. 가설1-1은 이용자의 나르시시즘 수준이 높을수록 소셜 미디어 계정의 시각적 익명성이 낮을 것으로, 가설1-2는 이용자의 나르시시즘 수준이 높을수록 소셜미디어 계정의 담론적 익명성이 낮을 것으로 가정하였다. 연구가설 2-1과 2-2는 이용자의 자기 감시성 수준과 소셜미디어 계정의 익명성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것이다. 가설2-1은 이용자의 자기감시성 수준이 높을수록 소셜미디어 계정의 시각적 익명성이 높을 것으로, 가설 2-2는 이용자의 자기감시성 수준이 높을수록 소셜미디어 계정의 담론적 익명성이 높을 것으로 가정하였다. 연구문제 1은 이용자 성향인 나르시시즘, 자기감시성 수준이 이용행위인 시각적 익명성, 담론적 익명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이용 동기가 매개 역할을 하는지 탐구하는 것이다. 위의 연구가설과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20-40대의 여성과 남성의 인스타그램 이용자 333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의 데이터를 분석해 결과를 도출했다. 분석 시 이용자의 성별, 나이, 이용시간을 통제했으며 바론과 케니의 방식을 적용한 3단계 회귀 분석을 실시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했고, 소벨 테스트를 사용해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소셜 미디어 계정의 익명성 중 시각적 익명성만 이용자 성향인 나르시시즘과 자기감시성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이용자의 나르시시즘 수준이 높을수록 시각적 익명성이 낮아졌고, 자기감시성의
경우 역시 자기감시성 수준이 높을수록 시각적 익명성에 낮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이용 동기는 기록 동기와 인기 추구 동기만 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서 소셜 미디어 이용자들이 설정한 각 계정의 시각적 익명성 수준이 개인의 나르시시즘, 자기감시성과 같은 성격적 성향의 영향을 받아 다르게 형성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때 이용자들의 이용 동기의 매개 효과가 부분
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나, 이용자 성향이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에 미치는 영향이 다양한 이용 동기를 통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가 살펴본 정보 추구 동기, 기록 동기, 창의성 표현 동기, 인기 추구 동기 중 기록 동기와 인기 추구 동기만이 이용자 성향과 시각적 익명성 사이의 관계에 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르시시즘과 시각적 익명성 사이에서 기록 동기는 부분 매개 효과를, 인기 추구 동기는 완전 매개 효과를 보였다. 또한, 자기감시성과 시각적 익명성 사이
에서 기록 동기와 인기 추구 동기는 완전 매개 효과를 보였다.
본 연구는 이미지 기반의 소셜 미디어인 인스타그램을 대상으로 이용자 중심의 연구를 진행해 오늘날의 미디어 이용자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는 의의가 있다. 또한 시각적 익명성과 담론적 익명성이 각각 이용자 성향과 이용 동기에 의해 다르게 영향 받는 것을 통해, 이전 연구에서 제시된 바대로 두 익명성이 다른 개념으로 연구되어야 한다는 필요성을 다시 한 번 입증하였다. 마지막으로 기존 연구들이 익명성을 독립변인으로 주로 다루었던 것에서, 본 연구는 익명성을 종속변인으로, 이용동기를 매개변수로 보았다는 점에서도 중요성을 갖는다.

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목적 1
Ⅱ. 이론적 논의 4
A. SNS에 관한 고찰 4
1. SNS 4
2. 인스타그램의 정의와 현황 6
B. 익명성 7
C. 나르시시즘과 SNS에서의 자기표현 16
D. 자기감시성과 SNS 익명성 18
E. SNS 이용동기 20
Ⅲ. 연구문제 및 용어 정의 24
A. 연구문제 및 가설 24
Ⅳ. 연구방법 25
A. 연구대상의 선정 및 연구 과정 25
B. 분석을 위한 변수의 조작적 정의 25
1. 나르시시즘 25
2. 자기감시성 27
3. 익명성 28
가. 시각적 익명성 29
나. 담론적 익명성 30
4. 이용동기 30
Ⅴ. 연구결과 및 해석 32
A. 기초 분석 결과 32
1. 연구 대상자의 특성 32
2. 주요 변인들의 특성 37
B. 연구 가설 검증 44
1. 나르시시즘이 시각적 익명성에 영향을 미칠 때 이용 동기의 매개 효과 44
2. 나르시시즘이 담론적 익명성에 영향을 미칠 때 이용 동기의 매개 효과 47
3. 자기감시성이 시각적 익명성에 영향을 미칠 때 이용 동기의 매개 효과 49
4. 자기감시성이 담론적 익명성에 영향을 미칠 때 이용 동기의 매개 효과 52
Ⅵ. 결론 및 논의 54
A. 결론 및 의의 54
B. 연구의 한계 및 제언 61
참고문헌 63
부록(설문지) 70
ABSTRACT 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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