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송용호 (조선대학교, 조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난영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조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종사자 진정성에 관한 다양한 관점의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종사자의 진정성은 종사자의 감정노동의 정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그리고 종사자 감정노동은 1차적으로 기업이 제공하는 내부마케팅 믹스에 의해 결정된다. 종사자 감정노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부마케팅 믹스의 차별화된 역할에 대해 검증 한 결과, 내부마케팅 믹스 중 보상시스템과 내부소통은 종사자의 감정노동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종사자 감정노동이 종사자 진정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조직진정성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진정성은 고객과 종사자의 관계에서만 지각되는 것이 아닌 종사자 역시 조직이 제공하는 내부마케팅에 대해 진정성을 지각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조직진정성은 내부마케팅믹스가 감정노동에 미치는 영향과 감정노동이 진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중요한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그리고 종사자 진정성은 1차적으로 기업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고객행복 및 직무만족을 통해 종사자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선 순환적 관계를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