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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하성용 (동아대학교, 동아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정호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동아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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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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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일 가스의 개발로 인하여 천연 가스 뿐만 아니라 에탄의 생산량도 증가하게 되었다. 에탄에 대한 시장가격의 하락은 석유를 바탕으로 하는 에틸렌 생산 공정이 에탄을 기반으로 하는 에틸렌 생산 공정으로 변하고 있고 에탄/에틸렌의 물동량이 증가하게 되었다. 특히 기존의 근거리 이동에서 미국을 출발점으로 하는 원거리 교역량이 증가되어 대형 에탄/에틸렌선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에탄/에틸렌선 작동 중에 생성 된 증발기체(BOG) 가스를 재 액화시키는 액화 공정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액화 에틸렌 가스(LEG) 선박의 재 액화 시스템에서 낮은 지구온난화 지수(Low-GWP) 냉매의 사용을 평가하고 시스템의 설계 및 작동 매개 변수를 최적화하였다. 낮은 지구온난화 지수 냉매는 프로판(R290), 프로필렌(R1270), 이산화탄소(R744)를 이용하였다. 이 논문에서 고려한 설계 및 작동 매개 변수에 증발기체 압력 및 팽창 밸브 출구 압력으로 정의하였다. 이를 린데 사이클(Linde cycle), 2단 사이클(Two-stage Cascade cycle) 공정을 비교 평가하였다.
결과는 최적의 압력점이 각각의 냉매에 따라 다르고, 이산화탄소-프로판 냉매의 재 액화 효율이 가장 높음을 검증하였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선행연구 2
3. 연구방법 및 내용 3
Ⅱ. 공정설계 5
1. 냉매선택 5
2. 공정 모델링 및 가정 7
3. 최적화 방법 9
Ⅲ. 재 액화 시스템 12
1. 린데 사이클(Linde cycle) 12
2. 2단 사이클(Two stage Cascade cycle) 14
Ⅳ. 결과 17
Ⅴ. 결 론 23
References 24
Abstract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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