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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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12
2018
1. 서 론1.1 연구배경 11.2 연구동향 31.3 연구목적 72. 수평축 터빈 블레이드 설계2.1 수평축 터빈의 공기역학 82.1.1 운동량 이론 82.1.2 Actuator disk 이론 92.1.3 각운동량 이론 112.1.4 날개요소 이론 132.1.5 날개요소 운동량 이론 142.2 7kW 로터 블레이드 설계 163. CFD를 이용한 조류발전 터빈의 성능 해석3.1 S822 익형 193.1.1 격자생성 및 CFD 경계조건 193.1.2 내부 유동장 분석결과 233.2 NACA-63421 익형 363.2.1 격자생성 및 CFD 경계조건 363.2.2 내부 유동장 분석결과 384. 디퓨저 설계 및 반응표면법을 이용한 형상 최적화4.1 디퓨저 기본설계 514.2 디퓨저 기본설계에 대한 CFD 성능해석 564.2.1 격자생성 및 CFD 경계조건 564.2.2 내부 유동장 분석결과 584.3 반응표면법을 활용한 디퓨저의 형상 최적화 664.3.1 반응표면법 664.3.2 설계 요소 선정 및 CFD 경계조건 674.3.3 내부 유동장 분석결과 및 반응표면 설정 714.3.4 반응표면법 해석결과 725. 디퓨저를 적용한 조류발전 터빈의 CFD 성능해석5.1 격자생성 및 CFD 경계조건 855.2 조류터빈의 성능평가 905.2.1 기본 디퓨저 형상에 대한 조류터빈의 성능평가 905.2.2 디퓨저 최적화 형상에 대한 조류터빈(S822)의 성능평가 945.2.3 디퓨저 최적화 형상에 대한 조류터빈(NACA-63421)의성능평가 1045.3 디퓨저를 적용한 조류발전 터빈의 용량별 성능 비교 1146. 결론 120References 121Bibliography 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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