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1
목 차목차 ··································································· ⅰ표 목차 ······························································· ⅴ그림 목차 ···························································· ⅶ국 문 초 록 ⅷⅠ. 서론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연구 범위 및 방법 3Ⅱ. 이론적 고찰 41. 여유자원 4가. 여유자원의 개념 4나. 여유자원에 대한 개념적 정의 6다. 여유자원의 구성개념 62. 시장지향성 8가. 시장지향성의 개념 8나. 시장지향성에 대한 개념적 정의 10다. 시장지향성의 구성개념 113. 신제품개발 역량 15가. 신제품의 개념 15나. 신제품개발역량에 관한 연구 16다. 신제품개발역량의 구성개념 214. 재무성과(수익성) 25가. 재무성과의 개념 25나. 재무성과(수익성) 측정방법론 265. 여유자원, 시장지향성, 신제품개발역량, 재무성과(수익성)의 관계 28가. 여유자원과 재무성과와의 관계 28나. 여유자원과 시장지향성과의 관계 28다. 여유자원과 신제품개발역량과의 관계 29라. 여유자원과 시장지향성, 신제품개발역량, 재무성과와의 관계 29Ⅲ.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11. 연구모형 312. 연구가설 32가. 여유자원과 수익성, 시장지향성, 신제품개발역량과의 관계 32나. 여유자원이 시장지향성을 매개하여 수익성(영업이익 증가)에 미치는 영향 33다. 여유자원이 신제품개발역량을 매개하여 수익성(영업이 익 증가)에 미치는 영향 343. 변수의 조작적 정의 34Ⅳ. 실증 분석 361. 자료 수집 36가. 응답기업의 특성 36나. 응답자의 특성 372.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38가. 측정도구의 타당성분석 38나.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 403.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41가. 기술통계 41나. 상관관계 424. 연구가설 검증 43가. 기업의 여유자원과 수익성(영업이익 증가)의 영향 관 계 43나. 기업의 여유자원과 시장지향성의 영향 관계 44다. 기업의 여유자원과 신제품개발역량의 영향 관계 49라. 기업의 여유자원이 시장지향성을 매개하여, 수익성(영 업이익 증가)에 미치는 영향 51마. 기업의 여유자원이 신제품개발역량을 매개하여, 수익성 (영업이익 증가)에 미치는 영향 55Ⅴ. 결론 571. 연구 결론 572.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58참 고 문 헌 60[부록] 설문지 76ABSTRAC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