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석원 (호서대학교, 호서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양동우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호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들어 기술발전의 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있으며, 경쟁상황도 고전적인 사업구분의 영역을 벗어나 다양화되면서 경쟁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급격한 외부환경의 변화 속에서 기업은 능동적으로 시장과 소비자, 경쟁자의 변화를 감지하고 이를 전략에 반영하여 실행하는 활동을 하여야한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제조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여 조직의 여유자원, 시장지향성 및 신제품개발역량이 기업의 수익성(영업이익 증가)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대하여 기존 연구들을 통합하여 가설을 수립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연구 하였다.
특히, 기업의 여유자원은 기업의 시장지향성과 신제품개발역량을 각각 매개하여 기업의 수익성(영업이익 증가)에 정(+)의 영향을 준다는 가설을 실증적 검증에 의해 채택 하였는바, 이는 기업이 보유한 여유자원이 시장지향성 이라는 문화적 측면과 신제품개발역량과 같은 기업 활동과 관련된 역량을 강화시킴으로서 수익성을 증가시켜주는 역할을 한다는 시사점을 준다.
한편, 연구가설의 실증분석 과정에서 설정한 모든 가설이 통계적으로 모두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지만, 연구모형의 설명력이 다소 부족한 측면이 발견 되었다. 따라서 여유자원과 수익성을 매개하는 또 다른 요인들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바, 여유자원이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인들을 발굴하여 연구모형을 보다 정교하게 보완할 필요가 있다.
끝으로 본 연구는 업력이 오래되고, 비교적 규모가 큰 제조 기업을 대상으로 한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창업기업과 소상공인 및 서비스업종에서도 동일한 경향을 보일지에 대한 연구가 다른 연구자들에 의해 뒷받침되기를 바란다.

목차

목 차
목차 ··································································· ⅰ표 목차 ······························································· ⅴ그림 목차 ···························································· ⅶ
국 문 초 록 ⅷ
Ⅰ. 서론 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
2. 연구 범위 및 방법 3
Ⅱ. 이론적 고찰 4
1. 여유자원 4
가. 여유자원의 개념 4
나. 여유자원에 대한 개념적 정의 6
다. 여유자원의 구성개념 6
2. 시장지향성 8
가. 시장지향성의 개념 8
나. 시장지향성에 대한 개념적 정의 10
다. 시장지향성의 구성개념 11
3. 신제품개발 역량 15
가. 신제품의 개념 15
나. 신제품개발역량에 관한 연구 16
다. 신제품개발역량의 구성개념 21
4. 재무성과(수익성) 25
가. 재무성과의 개념 25
나. 재무성과(수익성) 측정방법론 26
5. 여유자원, 시장지향성, 신제품개발역량, 재무성과(수익성)의 관계 28
가. 여유자원과 재무성과와의 관계 28
나. 여유자원과 시장지향성과의 관계 28
다. 여유자원과 신제품개발역량과의 관계 29
라. 여유자원과 시장지향성, 신제품개발역량, 재무성과와의 관계 29
Ⅲ.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1
1. 연구모형 31
2. 연구가설 32
가. 여유자원과 수익성, 시장지향성, 신제품개발역량과의 관계 32
나. 여유자원이 시장지향성을 매개하여 수익성(영업이익 증가)에 미치는 영향 33
다. 여유자원이 신제품개발역량을 매개하여 수익성(영업이 익 증가)에 미치는 영향 34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34
Ⅳ. 실증 분석 36
1. 자료 수집 36
가. 응답기업의 특성 36
나. 응답자의 특성 37
2.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38
가. 측정도구의 타당성분석 38
나.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 40
3.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41
가. 기술통계 41
나. 상관관계 42
4. 연구가설 검증 43
가. 기업의 여유자원과 수익성(영업이익 증가)의 영향 관 계 43
나. 기업의 여유자원과 시장지향성의 영향 관계 44
다. 기업의 여유자원과 신제품개발역량의 영향 관계 49
라. 기업의 여유자원이 시장지향성을 매개하여, 수익성(영 업이익 증가)에 미치는 영향 51
마. 기업의 여유자원이 신제품개발역량을 매개하여, 수익성 (영업이익 증가)에 미치는 영향 55
Ⅴ. 결론 57
1. 연구 결론 57
2.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58
참 고 문 헌 60
[부록] 설문지 76
ABSTRACT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