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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중선 (경남대학교, 慶南大學校)

지도교수
王悳炫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경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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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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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이 대두되고 빠른 기술 혁신이 일어나는 현대사회에서 한 물품을 대량 생산하기보다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소량 생산하여 판매되는 현상들이 나오고 있다. 또한 기존의 공작기계를 통한 가공 방식이 아닌 3D 프린터의 기술로 각종 제품들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또 다른 가공의 한 방식이 출현하여 다품종 소량생산이 가속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다품종 소량생산 시스템으로 나아가는 시장 상황에서 기술력으로 따라가기 위해선 기계 스스로가 판단을 하여 기계 가공과 후처리를 하는 시스템을 개발하여 기계 스스로가 최적의 공정과정을 찾고 공정 처리 시간을 줄이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기계제품의 생산에 있어서 힘은 중요한 측정 요소 중 하나이다. 중공업, 선박 등의 플랜트 분야에서 크게는 MN단위의 유압장치의 힘 측정부터 작게는 미세 입자 간에 작용하는 pN에서 nN단위의 힘을 측정하는 힘 측정 장비가 필요하다. 힘 측정 장치는 외부로부터 가해진 힘에 의해 감지부가 물리적 변형이 발생하여 센서를 통해 전기신호를 검출한다. 힘 측정 장치에 측정을 위하여 사용하는 센서로는 압전소자, 압전필름, 스트레인 게이지 등 다양한 측정 센서가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힘을 측정하는 센서 개발은 힘의 크기나 방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제작된다. 하지만 힘 측정 장치는 현재 대부분이 소형화된 장치일뿐더러 단가가 높아 주로 연구용 장치로 많이 제작되는데, 이러한 문제 때문에 일반적인 제조 산업체는 기계가 제공하는 데이터로 객관적인 판단을 하는 것이 아니라 가공업자의 직관적인 판단에 의해 제품을 생산하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생산업체에서도 적용이 가능한 대형 공구동력계를 설계 및 개발을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는 팔각링 형상 설계와 스트레인 게이지 부착위치 설정 및 적절한 휘스톤 브릿지 설계를 한다. 또한 센서에서 발생하는 노이즈를 하드웨어적인 방법과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의 데이터 처리 필터를 적용하여 최종적으로 팔각링 로드셀(Octagonal ring load cell)을 이용하여 3축 분력 측정이 가능한 대형 공구 동력계를 설계 및 개발을 하려고 한다.
검증 실험 방법으로는 총 4가지로 나누어 실험한다. 첫 번째 실험은 단축 측정실험으로 설계한 팔각링 설계와 제작에 이상 유무를 판단하기 위해 진행하는 검증 실험이며 두 번째 실험은 2축 측정 실험으로 다축 측정 시 프로그램 작동 상태와 스트레인 게이지의 부착 위치에는 이상 유무를 검증하기 위해 진행하는 실험이다. 세 번째 실험은 3축 측정 실험으로 도출되는 데이터를 통하여 이론에서 도출한 변형률 값과 실제 측정 변형률 값과의 차이를 분석하고 보정을 통해 장치를 완성 및 실험식을 도출하는 실험이다. 마지막 실험은 소재 측 측정 실험으로 장치에 소재를 부착하여 소재에 힘을 가했을 때 나오는 데이터와 3축 측정 실험을 통해 나온 실험식 데이터 간의 비교를 분석하여 보정식을 도출시키는 실험이다.
단축 측정 실험 결과 B점에서 발생하는 변형률과 이론값과 비교하였을 때 약 2.68배 차이가 났으며 B점의 위치가 이론값은 39.6°에서 45° 위치로 변경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오차로 판단되었다. A점에서 발생하는 변형률과 이론값과 비교하였을 때 약 1.17배 정도의 차이가 났으며 이론의 이상적인 상황과 실제 실험 상황의 차이 때문에 발생하는 오차로 판단되었다. 2축 측정 실험결과 스트레인 게이지 부착위치의 이상이 발견되었으며 문제의 해결을 위한 새로운 스트레인 게이지 부착 위치를 제안하였다.
3축 측정 실험 결과 X축에 힘을 가할 때 약 6.02배, Y축에 힘을 가할 때 약 5.61배, Z축에 힘을 가할 때 약 4.65배가 이론값과 차이가 났으며 이를 보상하여 실험식을 도출하였다. 변형된 수식은 유저가 도출하고 싶은 데이터 값으로 변환하여 사용이 가능하다. 각 축을 측정할 때 측정하는 축이 아닌 다른 축들에서는 변형률이 0에 가까운 값들이 도출되었으며 이는 이론값에 가까운 데이터를 도출시키는 장치를 제작하였음을 검증하였다. 소재 측 측정 실험 결과 3축 측정 실험을 통해 얻은 보정값을 통하여 보정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X축에 힘을 가할 때 약 1.05배, Y축에 힘을 가할 때 약 1.16배, Z축에 힘을 가할 때 약 0.94배가 이론값과 차이가 났다. 이는 소재의 물성치가 상부 플레이트의 물성치와 다르기 때문에 생기는 오차로 판단되며 오차를 통한 보정식을 도출하였다.

목차

List of Tables = ⅳ
List of Figures = ⅵ
Nomenclature = ⅸ
국문 요약 = ⅹ
제 Ⅰ 장 서 론 = 1
제 1 절 연구 배경 = 1
제 2 절 관련 연구 = 2
제 3 절 연구 목적 = 4
제 Ⅱ 장 팔각링 로드셀 관련이론 = 6
제 1 절 스트레인 링 이론(Stain rings law) = 6
1.1 스트레인 게이지 로드셀 감지부 = 6
1.2 스트레인 링(Strain rings) = 8
제 2 절 팔각링 소재 크롬-몰리브덴강(Cr-Mo steel)의 특성 = 12
2.1 크롬-몰리브덴강(Cr-Mo steel)의 화학적 특성 = 12
2.2 크롬-몰리브덴강(Cr-Mo steel)의 기계적 특성 = 13
2.3 크롬-몰리브덴강(Cr-Mo steel)의 열처리 = 14
제 3 절 휘스톤 브릿지(Wheatstone bridge) = 15
3.1 휘스톤 브릿지 작동원리 = 15
3.2 쿼터 브릿지(Quater bridge) = 18
3.2.1 온도 영향을 고려하지 않은 경우 = 18
3.2.2 온도 영향을 고려하는 경우 = 19
3.3 하프 브릿지(Half bridge) = 20
3.3.1 굽힘의 영향을 고려하지 않는 경우 = 20
3.3.2 굽힘의 영향을 고려하는 경우 = 22
3.4 풀 브릿지(Full bridge) = 24
제 Ⅲ 장 장치설계 및 실험방법 = 27
제 1 절 팔각링 로드셀 설계 = 27
1.1 팔각링(Octagonal strain ring) 설계 = 28
1.2 팔각링 측정범위 설정 = 36
1.3 로드셀의 상하부 플레이트 및 가공 소재 설계 = 39
1.4 휘스톤 브릿지 회로 설계 = 42
1.4.1 스트레인 게이지 선정 = 42
1.4.2 휘스톤 브릿지 회로 구성 = 43
1.5 NI-DAQ 장비 = 46
1.5.1 NI 9949 RJ-50 = 47
1.5.2 NI 9237 RJ-50 = 48
1.6 LabVIEW 시스템 설계 = 51
제 2 절 팔각링 로드셀 검증 장치 설계 = 59
2.1 도르래 설계 = 59
2.2 와이어 클립 체결 = 66
제 3 절 실험 방법 = 68
3.1 단축 측정 실험 = 69
3.2 2축 측정 실험 = 69
3.3 3축 측정 실험 = 69
3.4 소재 측 측정 실험 = 70
제 Ⅳ 장 실험결과 및 고찰 = 71
제 1 절 단축 측정 실험 = 71
1.1 접선방향 축(Tangential axis) 측정 실험 = 71
1.2 반경방향 축(Radial axis) 측정 실험 = 72
제 2 절 2축 측정 실험 = 74
2.1 접선방향 축(Tangential axis)에 힘을 가할 때 2축 측정 실험 = 74
2.2 반경방향 축(Radial axis)에 힘을 가할 때 2축 측정 실험 = 77
제 3 절 3축 측정 실험 = 80
3.1 X축에 힘을 가할 때 3축 측정 실험 = 80
3.2 Y축에 힘을 가할 때 3축 측정 실험 = 84
3.3 Z축에 힘을 가할 때 3축 측정 실험 = 87
제 4 절 소재 측 측정 실험 = 91
4.1 소재 측 X축에 힘을 가할 때 3축 측정 실험 = 91
4.2 소재 측 Y축에 힘을 가할 때 3축 측정 실험 = 94
4.3 소재 측 Z축에 힘을 가할 때 3축 측정 실험 = 97
제 Ⅴ 장 결 론 = 101
참고 문헌 = 103
ABSTRACT = 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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