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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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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현철 (숭실대학교, 숭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종우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숭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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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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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기업들의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수명주기는 점차 짧아지고 있으며 고객의 기대수준은 점차 높아지면서 예전과 달리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의 영향력이 점차 약해지고 있다. 또한 이러한 시장 환경의 변화들로 인해 기업들은 다양한 운영전략을 추진하게 되는데 이러한 대표적인 변화가 공급망을 통한 기업의 시장 경쟁력 강화라 할 수 있다.
기업 간 경쟁의 구도가 단일 기업중심에서 기업 간 가치사슬의 형태인 공급망 경쟁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는데 이러한 공급망의 경쟁으로 전환되는 현상은 시장 환경의 변화와 더불어 더 이상 단일 기업 중심의 경쟁력만으로는 성장의 한계에 직면하기 때문에 공급망의 본원적인 특성인 협업을 기반으로 한 경쟁우위의 추구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공급망에서 기업 간 협업의 문제는 공급망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운영목표로 인식되고 있으며 공급망 참여 기업 간 다양한 협업유형이 나타나고 있다.
공급망 참여 기업 간 공급사슬의 협력과 조정을 통한 공급망의 최적화 문제는 공급망의 운영효율성을 기반으로 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를 추구할 수 있는 중요한 관리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다수의 연구에서 제시된 공급망의 협업적 특성은 신뢰와 몰입이라는 포괄적인 협업특성으로 제시한 연구들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공급망의 협업적 관점에서 이루어지는 기능적 혹은 구조적 통합에 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공급망의 파트너 선택요인에 관련된 경쟁역량, 공급망의 통합 유형인 기능적 통합과 구조적 통합 및 공급망 성과에 관련된 인과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활용된 경쟁역량(원가, 품질, 납기, 유연성)으로 제시된 4가지 역량뿐만 아니라 기업이 시장 변화에 능동적으로 변화하려는 동적역량 변수인 변화역량을 추가하여 공급망 참여기업의 역량을 구성하였으며 이러한 역량요인들이 공급망의 협력 유형인 기능적 통합과 구조적 통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였다. 또한 기능적 통합과 구조적 통합간의 인관관계도 분석하였다.
추가분석을 실시하여 자동차부품 중소기업과 전기/전자 관련 중소기업의 경쟁역량, 공급망 통합 및 성과와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전체 6장으로 구성되었으며 제 1장에서는 연구의 개요인 연구 목적과 방법을 기술하였다. 제 2장에서는 본 연구에서 활용된 구성개념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기술하였으며 제 3장에서는 연구모형, 연구가설, 및 측정변수의 조작적 정의에 대해 기술하였다. 제 4장에서는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가설검정을 분석하였으며 자동차 부품 중소기업과 전기/전자 관련 중소기업들의 가설 경로에 대해 업종별 특성을 비교하였다. 제 5장에서는 분석결과에 대한 요약과 더불어 연구의 한계점에 대해 기술하였다. 끝으로 본 연구의 모델적합도와 분석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연구모형의 적합도 결과는 χ2= 670.361(df=344, p<0.01), GFI=0.869, AGFI=0.835, CFI=0.942, TLI=0.932, RMR=0.028, RMSEA=0.058로 나타나 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모델의 적합도 분석과 더불어 가설검정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경쟁역량과 공급망 통합에 대한 가설 분석결과 기능적 통합에는 공급망 참여 기업의 원가역량, 품질역량, 납기역량이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구조적 통합에는 원가역량만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능적 통합과 구조적 통합간의 유의적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기능적 통합이 구조적 통합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공급망 통합과 협력성과 간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기능적 통합과 구조적 통합 모두 공급망 협력성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구조적 통합보다 기능적 통합의 영향 강도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
넷째, 가설검정에 이어 자동차 부품 중소기업과 전기-전자 관련 중소기업들 간 가설경로에 대한 차이를 비교하였으며 기능적 통합과 구조적 통합의 공급망 성과에 대한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ⅴ
영문초록 ⅷ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 방법 및 범위 5
제 2 장 이론적 배경 7
2.1 공급망 관리에 관한 기존 연구 8
2.1.1 공급망 관리(Supply Chain Management)의 정의 8
2.1.2 공급망 운영특성에 관한 연구 13
2.1.3 공급망의 유형에 대한 기존 연구의 한계점 18
2.2 기업의 경쟁역량에 대한 연구 20
2.3 공급망 통합에 관한 연구 24
2.4 공급망 통합과 공급망 성과에 관한 연구 33
제 3 장 연구모형 및 가설 37
3.1 연구모형 37
3.2 연구가설 선정 38
3.2.1 경쟁역량과 공급망 통합에 관한 가설 38
3.2.2 기능적 통합과 구조적 통합에 관한 가설 40
3.2.3 공급망 통합과 공급망 협력성과 간의 가설 44
3.3 측정변수의 조작적 정의 45
제 4 장 실증분석 49
4.1 표본특징 49
4.2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50
4.3 최종 측정문항과 연구모형 적합도 54
4.4 가설검정 결과 62
4.4.1 경쟁역량과 기능적 통합에 관한 가설 63
4.4.2 경쟁역량과 구조적 통합에 관한 가설 64
4.4.3 기능적 통합과 구조적 통합에 관한 가설 65
4.4.4 공급망 통합유형과 협력성과에 관한 가설 66
4.5 매개효과 분석 68
4.6 추가분석 : 업종별 가설경로 비교분석 72
제 5 장 요약 및 결론 76
5.1 결과 요약 76
5.2 연구의의 및 한계점 79
참고문헌 81
부 록 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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