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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성숙 (호남대학교, 호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진강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호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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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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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는 고도의 산업사회로서 직업세계가 전문화 되면서 다양화 되고 있지만, 정규직 채용의 부족과 힘든 근무조건으로 인하여 졸업을 앞두고 사회진출을 준비하는 단계에서 대학생들은 자신의 진로결정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에 부딪히고 있다. 이에 따라 각 대학은 진로 및 취업 상담을 강화하고 모의 면접과 각종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스스로 성격, 흥미, 적성을 찾아낼 수 있게끔 지원을 하고 있다. 특히, 학습자의 자발적인 학습활동과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기대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에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었지만 본 연구에서는 외식조리를 전공하는 지방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지각하는 셀프리더십이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셀프리더십과 자기주도학습능력의 관계에서 교수-학생상호작용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셀프리더십이 높으면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진로준비행동이 높아진다고 하였다. 특히 건설적 사고전략, 자연적 보상전략, 행동중심적 전략순으로 자기주도학습능력의 하위변인인 학습계획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며, 건설적 사고전략, 행동중심적 전략, 자연적 보상전략순으로 학습실행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건설적 사고전략, 행동중심적 전략 순으로 학습평가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셀프리더십 중 자기주도학습능력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셀프리더십은 건설적 사고전략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자기주도학습능력을 높여주기 위해서는 동기부여 메커니즘, 관찰, 상상을 통한 간접적 경험을 통하여 학습하고 경험하는 능력인 건설적 사고전략을 함양할 수 있도록 대학에서 학생들의 지도가 필요하다. 또한 진로준비행동과 관련해서는 건설적 사고전략, 자연적 보상전략 순으로 진로준비행동에 대해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건설적이고 효과적인 습관이나 사고를 함으로써 장애요인에 집착하기 보다는 기회요인을 찾도록 긍정적인 사고를 하는 것과 자기 자신에게 격려, 설득, 비판 등 때에 따라 적절한 대화를 하며 비합리적인 신념과 생각들에 대한 재평가함으로써 개인의 능력을 개발하고 새로운 직무에 대한 도전과 기회를 발견할 수 있게 하는 건설적 사고전략의 배양이 필요하다.
둘째, 자기주도학습능력이 높으면 진로준비행동이 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자기주도학습능력에 있어 학습실행, 학습평가 순으로 정보 및 도구수집활동에 더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학습평가, 학습계획 순으로 기타수집활동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본적 자기관리 능력, 학습전략의 선택, 학습실행의 지속성 등 학습실행 높여주기 위해서는 진로와 관련하여 직업세계에 대한 정보 및 직업에 필요한 자격을 준비할 수 있는 환경조성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대학차원에서 대학일자리센터 및 취창업지원센터 등 다양한 취업과 관련된 정보를 쉽게 획득할 수 있도록 해 주여야 할 것이다.
셋째, 셀프리더십과 자기주도학습능력의 영향관계에서 교수-학생상호작용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셀프리더십 중 자연적 보상전략만이 학습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수용성과 신뢰성이 조절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생 스스로 학습평가를 잘 하기 위해서는 교수-학생상호작용 중 수용성과 신뢰성을 높게 해 주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교수-학생상호작용은 자기주도학습능력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교수가 일관되게 학생들이 편안하고 안심할 수 있도록 용기를 북돋워주기 위한 민감성 강화노력이 필요하며, 학생과 애착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여러 가지 미세한 변화나 요구와 같은 신호를 정확하게 지각할 수 있는 수용성 강화 노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교수에 대해서 학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교수의 위엄이나 권리를 일부 포기하는 접근성 노력이 필요하며, 학생이 애착대상인 교수로부터 얼마나 친밀감을 느끼고 그로부터의 반응이 일관적인가에 대한 긍정적인 인지적/정서적 경험인 신뢰성을 높일 수 있도록 교수가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또한 대학차원에서도 다양한 지원을 통해 교수-학생상호작용이 잘 될 수 있도룩 해야 할 것이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목적 1
제 2 절 연구대상 및 연구흐름 5
제 1 항 연구대상 5
제 2 항 연구의 흐름 7
제 2 장 이론적 배경 9
제 1 절 셀프리더십 9
제 1 항 셀프리더십의 개념 9
제 2 항 셀프리더십의 구성요소 및 측정 13
제 3 항 셀프리더십의 선행연구 16
제 2 절 자기주도 학습능력 19
제 1 항 자기주도 학습능력의 개념 19
제 2 항 자기주도 학습능력의 구성요소 및 측정 23
제 3 항 자기주도 학습능력의 선행연구 28
제 3 절 진로준비행동 31
제 1 항 진로준비행동의 개념 31
제 2 항 진로준비행동의 구성요소 및 측정 36
제 3 항 진로준비행동의 선행연구 37
제 4 절 교수-학생 상호작용 41
제 1 항 교수-학생 상호작용 41
제 2 항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구성요소 및 측정 43
제 3 항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선행연구 46
제 3 장 연구설계 49
제 1 절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49
제 1 항 연구모형의 설정 49
제 2 항 연구가설의 설정 50
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의 구성 54
제 1 항 변수의 조작적 정의 54
제 2 항 설문지의 구성 57
제 3 절 자료수집 및 연구조사방법 59
제 1 항 자료수집 59
제 2 항 연구조사방법 60
제 4 장 실증분석 61
제 1 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61
제 2 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62
제 1 항 셀프리더십 63
제 2 항 자기주도학습능력 66
제 3 항 진로준비행동 68
제 4 항 교수-학생상호작용 70
제 3 절 상관관계분석 72
제 4 절 가설의 검증 75
제 1 항 셀프리더십과 자기주도학습능력의 관계(가설 1) 75
제 2 항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가설 2) 89
제 3 항 셀프리더십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가설 3) 92
제 4 항 교수-학생상호작용의 조절효과(가설 4) 103
제 5 절 가설 검증결과의 정리 118
제 5 장 결론 116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116
제 1 항 연구결과의 요약 116
제 2 항 시사점 119
제 2 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121
참고문헌 123
부록(설문지) 142
ABSTRACT 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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