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서홍석 (전북대학교, 전북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홍정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전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8)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제품디자인의 유사성판단에 있어서 심미성요소의 고려가 디자인유사성판단의 정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이다. 기존 형태중심의 디자인유사성판단 방법을 보완할 수 있는 방안으로 형태만을 고려한 유사성판단보다 형태와 심미성요소를 함께 고려한 경우에 유사성판단의 정확도가 높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어떤 제품디자인의 유형에서 유사성판단의 정확성을 더 높일 수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밝히고자 한다. 물론 디자인의 속성상 유사성판단에 대한 완벽한 객관화나 수치화는 어렵겠지만, 이러한 심미성요소를 고려한 디자인유사성판단이 기존 형태중심의 정성적이고 주관적인 유사성판단의 미비점을 보완하여 보다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유사성판단 결과를 도출할 수 있으며, 유사성판단의 정확성을 높이고 결과적으로 심사의 정확도와 심사품질 제고에 기여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목차

I. 서론 1
1.1 연구 필요성 2
1.1.1 디자인유사성판단의 정확성 제고 2
1.1.2 심미성요소를 고려한 디자인유사성판단의 필요성 3
1.2 연구 목적 5
1.3 연구 내용 및 방법 7
Ⅱ. 이론적 고찰 13
2.1 디자인보호법상 디자인유사판단 15
2.1.1 디자인의 유사 개념 및 도입 취지 15
2.1.1.1 디자인의 유사 개념 16
2.1.1.2 유사 개념의 도입 취지 17
2.1.1.3 관련 학설 및 판례 18
2.1.2 디자인유사판단 기준 및 방법 20
2.1.2.1 디자인유사판단 주체 21
2.1.2.2 디자인유사판단 기준 23
2.1.2.3 디자인유사판단 방법 27
2.1.2.4 구체적 판단기준 29
2.1.2.5 소결 32
2.1.3 디자인유사판단 경향 34
2.1.3.1 디자인 유사 판례 35
2.1.3.2 디자인 비유사 판례 40
2.1.3.3 소결 46
2.1.4 주요국 디자인유사판단 기준 47
2.1.4.1 미국 47
2.1.4.2 EU 50
2.1.4.3 일본 53
2.1.4.4 중국 56
2.1.4.5 소결 59
2.1.5 디자인유사판단 관련 선행연구 경향 61
2.2 제품디자인의 심미성요소 64
2.2.1 심미성요소의 정의 및 이론적 근거 66
2.2.1.1 심미성요소의 정의 67
2.2.1.2 심미성요소의 이론적 근거 67
2.2.2 제품디자인의 심미적 반응 71
2.2.2.1 인지 71
2.2.2.2 반응 71
2.2.3 제품디자인의 심미성요소 72
2.2.3.1 디자인요소의 속성과 구조 72
2.2.3.2 내용미와 추상미 73
2.2.3.3 심미성요소의 개념적 정의 76
2.2.3.4 사용자평가와 심미성요소 80
2.3 디자인유사성판단을 위한 심미성요소 선정 82
2.3.1 디자인유사성판단과 심미성요소의 연관관계 82
2.3.2 디자인 환경변화에 따른 심미성요소의 고려 84
2.3.3 선행조사 및 결과 85
2.3.3.1 심미성요소의 개념적 정의 85
2.3.3.2 인터뷰조사 결과 86
Ⅲ. 실증연구 91
3.1 실증연구체계구축 92
3.1.1 실증연구의 목적 및 방법 92
3.1.2 실증연구의 체계 93
3.2 실험설계 95
3.2.1 실험모형의 구축 95
3.2.1.1 변수의 설정 96
3.2.1.2 변수의 구분 96
3.2.2 연구가설의 설정 97
3.2.3 제품유형의 분류 98
3.2.4 제품의 선정 99
3.2.5 실증분석을 위한 변수의 개념적 정의 101
3.2.5.1 형태요소의 개념적 정의 및 측정방법 101
3.2.5.2 심미성요소의 개념적 정의 및 측정방법 102
3.2.5.3 심사품질요소의 개념적 정의 및 측정방법 103
3.2.6 설문조사 및 분석 계획 105
3.2.6.1 설문조사 목적 및 방법 105
3.2.6.2 설문지 작성 106
3.2.6.3 통계분석 계획 109
3.3 자료수집 및 분석 109
3.3.1 자료수집 109
3.3.2 데이터코딩 110
3.3.3 자료분석 111
3.4 분석결과 및 종합 113
3.4.1 심미성요소가 디자인유사성판단에 미치는 영향 113
3.4.1.1 제품유형 1의 회귀분석 결과 113
3.4.1.2 제품유형 2의 회귀분석 결과 114
3.4.1.3 제품유형 3의 회귀분석 결과 115
3.4.1.4 제품유형 4의 회귀분석 결과 116
3.4.1.5 심미성요소가 디자인유사성판단에 미치는 영향 검증결과 117
3.4.2 제품유형에 따른 심미성요소의 디자인유사성판단 영향력 118
3.4.3 심미성요소의 고려에 따른 심사품질 인식차이 121
3.4.3.1 제품유형 1에 대한 심사품질인식차이 121
3.4.3.2 제품유형 2에 대한 심사품질인식차이 123
3.4.3.3 제품유형 3에 대한 심사품질인식차이 125
3.4.3.4 제품유형 4에 대한 심사품질인식차이 127
3.4.3.5 심사품질인식차이 종합분석 128
3.4.4 심미성요소의 고려에 따른 디자인유사성판단 정확성 분석 129
3.4.4.1 제품유형 1의 판별분석 결과 130
3.4.4.2 제품유형 2의 판별분석 결과 132
3.4.4.3 제품유형 3의 판별분석 결과 135
3.4.4.4 제품유형 4의 판별분석 결과 137
3.4.4.5 디자인유사성판단 정확성 분석 종합 139
3.4.5 실증분석결과 요약 141
3.5 디자인유사성판단 테스트 144
3.5.1 실무 유용성 검토 144
3.5.2 디자인유사성판단 테스트 결과 145
Ⅳ. 결론 149
4.1 연구 결론 150
4.2 연구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5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