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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강명숙 (한국교통대학교, 한국교통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박소영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교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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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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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부터 모든 장애유아에 대한 의무교육이 실시됨에 따라 장애유아의 통합학급에 대한 입급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일반유치원 교사의 특수교육법에 대한 이해는 통합교육의 질을 제고하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이에 이 연구는 일반유치원 교사의 요인별 특성(설립유형, 경력, 지도경험, 연수경험)에 따른 특수교육법에 대한 이해도와 이행 만족도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조사지는 관련 전문가와 문헌을 참고하여 특수교육법과 시행령 및 시행 규칙을 중심으로 하여 유치원 관련 조항을 추출하였고, 분석 결과는 요인별 수준 및 목적에 따라 독립표본 t검증, 일원변량분석 및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유치원 교사의 특수교육법 이해도에 있어 설립형태 및 교직경력에 따른 차이는 없는 반면, 특수교육 연수 경험 및 장애유아 지도경험에 따라서는 차이가 있다. 즉, 특수교육에 대한 연수경험과 장애유아 지도경험이 있는 교사들이 연수미경험 및 장애유아 지도 미경험 집단보다 특수교육법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
둘째, 일반유치원 교사의 특수교육법 이행 만족도에 있어 교직경력에 따라서는 차이가 없는 반면, 학교 설립형태나 특수교육 연수 경험 및 장애유아 지도경험에 따라서는 차이가 있다. 즉, 사립보다는 공립기관에 재직중인 교사들의 경우 특수교육법 이행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특수교육 연수경험과 장애유아 지도경험이 있는 교사들이 연수미경험 및 장애유아 지도 미경험 집단보다 특수교육법 이행 만족도가 높다.
셋째, 일반유치원 교사의 특수교육법 이해도 및 이행 만족도 간에는 정적 상관이 있다. 즉, 특수교육법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이행 만족도 또한 높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5
1. 장애유아 교육배치 현황 5
2.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나타난 장애유아 관련 조항 6
1) 의무교육 및 무상교육 관련 조항 6
2) 차별금지 관련 조항 9
3) 장애 조기발견 관련 조항 13
4) 통합교육 관련 조항 12
5) 개별화교육 관련 조항 17
6) 각급학교의 특수학급 설치 기준 및 방과후 유치원 과정 교육기관 관련 조항 19
7) 특수교육대상자의 선정기준 및 배치 관련 조항 20
8)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제공 24
Ⅲ. 연구 방법 26
1. 연구대상 26
2. 조사방법 27
3. 조사도구 28
1) 특수교육법 이해도 28
2) 특수교육법 이행 만족도 29
4. 자료처리 30
Ⅳ. 연구결과 31
1. 특수교육법 이해도 31
2. 특수교육법 이행 만족도 63
3. 특수교육법 이행도와 만족도 간의 관계 65
Ⅴ. 결론 및 제언 66
1. 결론 66
2. 제언 67
참 고 문 헌 70
Abstract 72
[ 부 록 1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조사지 74
[ 부 록 2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이행 만족도 조사지 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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