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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지웅 (목포대학교, 목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백지숙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목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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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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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부모양육태도와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자기주도학습능력의 조절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전라남도 M시에 위치한 4개의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1, 2학년 학생 약 369명으로 부모양육태도, 진로성숙도,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대한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총 400부가 배부되었으나 이중 누락된 문항이나 성실하지 못한 응답을 보인 31부를 제외한 총 369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는 오성심과 이종승(1982)이 제작한 것을 임선화(1988)가 반복되는 문항을 간추려 재편성한 부모 자녀 양육태도 지각검사 설문지와 Crites(1978)의 CMI(진로성숙검사: Career Maturuty Inventory)를 토대로 이기학(1997)이 수정 개발한 진로태도 성숙검사를 사용하였다. 자기주도학습능력은 Zimmerman과 Martienze-Pons(1986)가 개발한 자기조절학습 전략 검사를 위한 평정법의 문항 중 자기주도학습능력의 개념과 구성요소에 대한 기존 연구를 기초로 하여 임석빈(2002)이 10개의 영역으로 재구성한 측정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3.0과 AMOS 20.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조사대상 청소년의 일반적 성격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Cronbach''s 를 산출하였다. 각 관계의 변인을 살펴보기 위해 Pearson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부모양육태도가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자기주도학습의 조절효가 검증을 위해 구조방정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의 부모양육태도는 진로성숙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부모의 적극적이고 신뢰로운 양육태도가 자녀의 진로성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부모가 애정적, 자율적, 성취적, 합리적으로 자녀를 양육할수록 자녀는 안정적이며 체계적인 진로발달을 할 수 있음을 나타낸다.
둘째, 고등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은 진로성숙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자기주도학습능력이 높을수록 진로성숙도가 높다는 것으로 자기주도학습을 많이 할수록 진로성숙도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음을 나타낸다.
셋째,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 양육태도와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자기주도학습능력의 조절효과를 살펴본 결과,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와 자기주도학습능력의 상호작용이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부모양육태도는 자기주도학습능력이라는 조절변인을 거쳐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 문제 5
제2장 이론적 배경 6
제1절 부모양육태도 6
제2절 자기주도학습능력 12
제3절 진로성숙도 17
제4절 부모양육태도와 진로성숙도 23
제5절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진로성숙도 25
제3장 연구 방법 28
제1절 연구 대상 28
제2절 측정 도구 29
1. 부모양육척도
2. 자기주도학습능력척도
3. 진로성숙척도
제3절 자료 분석 31
제4장 결과 및 해석 32
1. 주요 변수의 기술 통계
2. 주요 변수의 상관관계
3. 측정모형 검증
4. 조절효과 모형 검증
제5장 논의 및 결론 44
참고문헌 48
국문초록 64
부 록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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