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수진 (영남대학교, 영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강주원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영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도시 개발과 인구 증가로 고층 빌딩이 출현하였고, 한국에서도 고층 건물이 많이 계획되고 건설되었다. 이러한 고층 건물은 1:5 이상의 세장비로 정의되며 지진 및 풍하중과 같은 수평 하중에 민감하여 안정성과 경제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횡력 저항 시스템이 개발되었다. 그 중 아웃리거 댐퍼 시스템은 최근 가장 효과적인 횡력 저항 구조시스템이다. 아웃리거 댐퍼 시스템은 중앙부 코어와 외부 기둥이 휨모멘트를 분산하며, 댐퍼를 통해 부등축소를 줄여 휨 변형을 억제하는 구조 시스템이다. 그러나 이러한 효율적인 시스템의 개발에도 불구하고, 최적의 위치 검색을 포함한 연구의 범위와 실제 적용은 제한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고층 건물에 풍하중이 가해지는 경우의 아우 트리거 댐퍼 시스템의 동적 응답 제어 성능을 검토하기 위해 상용 프로그램인 MIDAS Gen Ver 830을 사용하여 아웃리거 댐퍼 시스템이 적용된 50층 규모의 3차원 고층 구조물을 모델링 하였다. 인공풍하중은 KBC2016 건축 구조 기준에 따라 노풍도 C, 0.1 초 간격 및 종료 시간 1,000 초로 설정하였다. Kaimal Spectrum에 따른 인공 풍하중은 건물의 전체 규모 50층을 고려하여 작성하였다. 아웃리거의 위치는 이전 연구에서 제안된 최적의 위치를 참조하여 16층과 35층에 설치하였다. 댐퍼의 특성은 점탄성 댐퍼이며, 아웃리거의 상단 및 하단에 설치되어 댐퍼 모델을 구성하였다. 댐퍼의 강성값과 감쇠값을 변수로 사용하여 최상층의 최대 수평 변위 응답과 최상층의 최대 수평 가속도 응답을 X 방향과 Y 방향으로 나누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1) 강성값에 따른 변위 응답 제어에서, 강성값의 영향이 작은 초기 구간에서 변위 응답이 감소되었다. 그러나 일정한 강성값 이후에 X 방향 모델에서 OR 모델 변위보다 변위 응답이 증가한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2) 감쇠값이 증가할수록 강성값에 비해 감쇠값에 의한 변위 응답의 감소가 지배적이다. OR모델에 비해 ORD-D모델에서 응답은 X 방향으로 25.3 %, Y 방향으로 30.12 % 감소했습니다.

(3) OR모델에 비해 ORD-C모델의 경우, 강성값에 따른 가속도 응답 제어에서 응답 감소가 X 방향으로 41.18 %, Y 방향으로 49 %로 확인되었으며, 응답은 강성값이 증가함에 따라 증가했다. 장가율은 높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4) 감쇠값을 이용한 가속도 응답 제어의 경우, 가속 응답 응답은 변위 응답과 유사하고 OR모델과 ORD-D모델은 각각 41.7 % X 방향, Y 방향으로 50.19 %이다.

(5) 댐퍼의 최대 수평 변위 응답 및 가속 응답 제어에 대해 낮은 강성값과 높은 감쇠값을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댐퍼의 강성과 감쇠값의 비율이 1:2 인 경우, 변위 및 가속 응답이 20 % 이상 감소합니다.

추후 풍직각방향 및 풍비틀림방향이 작용할 때 댐퍼의 제어 성능과 풍방향하중 모델에서의 댐퍼 제어 성능이 동일하게 나타나는지에 대한 연구 및 비정형 구조물에서의 댐퍼 성능 및 편심 코어를 갖는 구조물에서의 댐퍼 성능 등 다양한 변수를 갖는 경우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6
제 2 장 아웃리거 댐퍼 시스템의 이론적 고찰 9
2.1 풍하중 9
2.1.1 풍하중 9
2.1.2 풍하중을 받는 초고층 건물의 특성 12
2.1.3 풍하중에 대한 설계기준 및 수평 변위 제한 13
2.2 횡력 저항 구조시스템 16
2.2.1 아웃리거 구조시스템 16
2.2.2 아웃리거 댐퍼 구조시스템 20
2.3 국내외 연구 동향 25
제 3 장 해석모델의 설정 28
3.1 해석모델 일반사항 28
3.2 인공풍하중 38
3.3 점탄성 댐퍼 44
제 4 장 구조해석 결과 분석 및 고찰 50
4.1 기본모델 동적응답 50
4.2 댐퍼의 강성에 따른 최대 동적응답 52
4.2.1 아웃리거 댐퍼의 강성값에 따른 최상층 최대 수평 변위 응답 52
4.2.2 아웃리거 댐퍼의 강성값에 따른 최상층 최대 수평 가속도 응답 57
4.2.3 소결 62
4.3 댐퍼의 감쇠값에 따른 최대 동적응답 63
4.3.1 아웃리거 댐퍼의 감쇠값에 따른 최상층 최대 수평 변위 응답 63
4.3.2 아웃리거 댐퍼의 감쇠값에 따른 최상층 최대 수평 가속도 응답 68
4.3.3 소결 72
제 5 장 결 론 74
參 考 文 獻 76
부 록 80
英 文 抄 錄 8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