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선호 (영남대학교, 영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재훈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영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700MPa급 고강도 철근의 피로특성을 알아내는 것이다. 피로실험에 앞서 SD700철근의 직접인장실험결과 실제항복강도가 801MPa으로 측정되었다. SD700의 실제항복강도 비율에 따라 응력범위를 정하여 피로실험을 진행하였고 하중 반복횟수가 500만 회를 넘어서면 장기수명구간으로 판단하였다. 유한수명구간에서 SD700 철근의 피로강도는 10만 회를 기준으로 SD300보다 1.71배, SD400보다 1.42배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SD700의 피로한계는 245.3MPa로 측정되었으며 SD300의 피로한계에 1.25배 정도 크게 나타났다. 그리고 현재 AASHTO LRFD(2007)와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 2015)은 보통강도 철근의 피로실험을 통해 만들어졌다. 유한수명구간에서 10만 회를 기준으로는 AASHTO LRFD(2007)가 실제 SD700의 피로강도의 69%, Eurocode2는 52%를 나타내고 있다. 그리고 200만 회인 장기수명구간에서는 AASHTO LRFD(2007)가 45%, Eurocode2는 61%를 나타내 효율적으로 반영하고 있지 않다. 따라서 이 연구는 철근의 항복강도와 최소응력수준을 사용하는 피로한계 설계식을 제안하였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 배경 1
1.2 연구 목적 3
제 2 장 철근의 피로파괴 과정 5
제 3 장 철근의 피로파괴에 관련된 설계기준 8
3.1 AASHTO LRFD(2007) 8
3.2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 2015) 8
3.3 Eurocode 2, fib Model Code 2010 9
제 4 장 철근 피로파괴의 주요변수에 대한 선행연구 12
4.1 최소응력수준의 영향 12
4.2 철근의 지름의 영향 16
4.3 철근의 항복강도의 영향 19
4.4 철근의 마디형상의 영향 22
제 5 장 700 MPa급 고강도 철근의 피로실험 27
5.1 실험변수 27
5.2 시편제작 30
5.3 실험방법 33
5.4 국내산 철근마디의 r과 h 형상 계측 33
5.5 피로실험결과 37
5.6 피로실험결과분석 40
5.6.1 철근의 항복강도에 의한 영향 40
5.6.2 최소응력수준에 의한 영향 43
5.6.3 기존의 설계식과 SD700철근의 비교 44
5.6.4 D22 SD700철근의 유한수명구간에서의 피로강도 식 50
5.6.5 철근의 장기수명구간에서의 피로한계 식 51
제 6 장 결론 61
참 고 문 헌 63
Abstract 6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