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권오형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산업창업경영대학원)

지도교수
이종건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창업가정신과 디자인사고가 디자인경영자의 창업만족도의 관계에 있어 창의적 역량이 매개변수로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와 창업가정신과 디자인사고가 디자인경영자의 창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데에 있다. 실증분석은 정정호(2013)의 연구에 근거하여 非디자인 전공집단보다 ‘창의성’이 높은 디자인 전공집단을 대상으로 현재 다양한 디자인산업분야에서 종사하고 있는 1인 디자인 경영자 또는 프리랜서 디자이너에게 온라인을 통한 설문지 배포 및 작성 방식으로 진행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227부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분석결과, 창업가정신과 디자인사고가 디자인경영자의 창의적 역량의 매개효과를 통해 창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각각의 가설들이 모두 채택되어 창의적 역량은 디자이너의 창업을 시도하는 동력이 되고 창업활동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통합적 사고를 통해 해결하도록 하여 창업만족도를 높여주었으며 창업가정신과 디자인사고, 창업만족도 각 변수가 갖는 매개효과를 통해 창의적 융합인재와 디자인 경영자로서 가치를 높여 줄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그 동안 연구가 미비했었던 디자이너를 경영자로서 적용하여 분석한 논문이라는데 차별적 가치가 있으며 교육 또는 훈련, 창의적 활동을 통해 디자인사고방식과 창의적 역량을 소지하게 되는 그들이 타 분야와의 지식융합을 통한 창의적 융합인재, 또는 디자인 융합인재로 도약하는 것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을 입증한데 의미가 있다 하겠다. 또한 창업가정신을 근간으로한 창의적 역량을 갖춘 더 많은 인재들의 창업의지를 높이고 디자이너 또는 디자인학과 학생과 디자인업 종사자들에게 창업 또는 타 학문과의 융합교육과 프로그램이 제공될 필요가 있다는 시사점을 제시한다.

목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방법 2
제3절 논문의 구성 4
제2장 이론적 고찰 5
제1절 창업가정신 5
제2절 디자인사고 9
제3절 창의적 역량 23
제4절 창업만족도 28
제3장 연구방법 30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30
제2절 가설의 설정 31
1. 창업가정신과 창업만족도 31
2. 디자인사고와 창업만족도 34
3. 창업가정신과 창의적 역량 35
4. 디자인사고와 창의적 역량 36
5. 창의적 역량과 창업만족도 37
6. 창의적 역량의 매개효과 38
제4장 실증분석 39
제1절 연구자료 39
제2절 변수의 측정 42
제3절 조사자료의 설계 44
제4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45
제5절 기초 통계 47
제6절 가설의 검증 48
제5장 논의 및 결론 52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52
제2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 방향 54
참고문헌 56
부록 62
국문초록 67
ABSTRACT 6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