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하영규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글로벌인적자원개발대학원)

지도교수
우수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적 입지선정을 바탕으로 최적 물류루트 및 운송수단을 분석하여 유럽진출을 고려하는 완성차 업체에 최적 물류 솔루션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자동차 산업은 한 국가의 기간산업으로 자동차 제조공장이 세워지는 순간 관련사의 동반진출, 인력고용등의 부가가치 창출로 인해 많은 국가들에서 여러 특혜조건을 내세워 유치경쟁을 벌인다. 여러 특혜 조건을 고려하여 입지를 정할 수도 있겠지만, 단기적 특혜보다는 장기적 관점에서 직접적인 비용 절감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였고 이를 물류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자동차 제조업체에서 고려할 수 있는 물류비용을 동일 관점에서 비교 분석 하였으며 분석 물류비는 조달물류비, 판매물류비, 리드타임차이에 대한 재고비용 분석이다.
차량 한 대당 발생하는 조달물류비, 판매물류비 합을 바탕으로 실제 한국차량 판매대수를 곱하여 그 값이 최저인 지역을 최적입지로 선정 하였으며 최적입지로 선정된 구간에 대해 물류루트, 운송수단별 재고분석을 실시하여 최적 물류루트를 도출 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에 별도로 연구, 비교 분석되던 항목을 하나의 기준으로 통일하여 비교, 분석하여 제조업체 관점에서 발생하는 물류비용 전반을 하나의 Tool로 비교, 분석 할 수 있는데 장점이 있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방법과 구조 2
제2장 자동차 공급사슬의 변화와 물류적 과제 5
제1절 자동차 산업 현황 5
1. 세계 자동차 산업 현황 5
2. 동유럽 자동차 산업 현황 7
제2절 자동차 물류의 특성 8
1. 자동차 조달물류의 특성 8
2. 국제조달물류 루트와 운송수단 11
3. 자동차 판매물류의 특성 13
4. 국내 자동차 전문 물류업체 사례연구 14
제3장 문헌연구 17
제1절 자동차 공급사슬과 물류 관리의 변화 17
1. 자동차 부품물류 관련 선행연구 18
2. 자동차 판매물류 관련 선행연구 21
제2절 운송루트 선정 23
1. 운송루트 선정 관련 선행연구 23
2. 운송루트 선정요인 27
제3절 최적 입지 선정 29
1. 입지선정 관련 선행연구 29
2. 입지선정 요인 32
제4장 연구방법 및 절차 39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방법 39
1. 연구의 정의 및 가정 39
2. 시뮬레이션 및 수리계획 모형 41
제2절 운송루트별 특징 및 물류환경 분석 42
1. 슬로베니아 코퍼항 42
2. 독일 함부르크항 46
3. 폴란드 그단스크항 48
4. TSR 49
제3절 최적 입지 및 물류루트 선정모델 51
1. 조달물류비 및 판매물류비 분석 52
2. 재고비용을 반영한 최적 물류루트 분석 67
제4절 분석결과의 시사점 71
1. 입지선정과 물류비 분석 71
2. 기업전략과 운송수단의 관계 73
제5장 결론 및 요약 74
제1절 연구의 요약과 결론 74
제2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과제 76
참고문헌 77
국문초록 84
ABSTRACT 8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