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수연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글로벌인적자원개발대학원)

지도교수
이희수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조직 구성원을 대상으로 직무자원, 목표지향성, 공유리더십, 경력자본의 영향 관계를 파악하고, 직무자원과 경력자본과의 관계에서 목표지향성과 공유리더십의 매개효과를 실증적인 검증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자원, 목표지향성, 공유리더십, 경력자본은 어떠한 영향 관계를 형성하는가? 둘째, 목표지향성과 공유리더십은 직무자원이 경력자본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각각 매개효과를 나타내는가?
연구의 실증적인 검증을 위하여 국내 기업에 종사하는 구성원을 대상으로 2017년 10월 25일부터 11월 8일까지 총 2주간 온라인, 오프라인을 통한 자기보고식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에는 총 422명이 응답했으며, 불성실 응답을 제외한 최종 403부의 설문응답을 분석에 사용했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자원, 목표지향성, 공유리더십, 경력자본 간의 영향 관계를 살펴본 결과, 직무자원은 경력자본, 성과목표지향성, 공유리더십에 각각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학습목표지향성에 영향을 미치지는 못했다. 학습목표지향성과 성과목표지향성은 경력자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공유리더십은 경력자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자원과 경력자본의 관계에서 성과목표지향성은 정적 매개효과를, 공유리더십은 부적 매개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결과에 대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지식기반사회로의 전환으로 기업 간 경쟁이 가속화됨에 따라 조직 구성원의 전문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고, 조직에게는 구성원의 전문성을 향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촉진자로서의 역할이 요구되고 있다. 한 개인이 전문성을 획득해 가는 것은 경력개발을 통해 경력성공을 달성해 나가는 과정과 같다. 조직은 구성원들이 전문성을 향상하고, 조직 전체의 전문성을 강화하여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개인의 경력자본 축적 활동을 지원해야 한다.
개인의 특성 관점에서는 학습목표지향성과 성과목표지향성을 고려하여 학습을 통한 자기개발을 극대화 하고 경력자본을 축적할 수 있도록 선발 기준과 육성의 기준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팀 환경의 관점에서는 리더의 역할을 강조해야 하며, 공유리더십이 발현되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직무다양성, 심리적 안전감과 같은 조건이 선행되어야 한다. 그리고 구성원들이 직무자원을 확보하여 경력자본 축적을 촉진할 수 있도록 조직차원에서 제도적, 실천적 노력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 문제 4
C.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7
A. 직무자원 7
B. 목표지향성 14
C. 공유리더십 20
D. 경력자본 24
E. 연구 변인들 간의 관계 33
Ⅲ. 연구방법 38
A. 연구 모형 38
B. 표본의 선정과 자료수집 39
C. 측정도구 40
D. 분석방법 42
Ⅳ. 연구결과 43
A.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 43
B. 측정도구 검증 45
C. 연구모형 검증 54
Ⅴ. 요약 및 결론 59
A. 요약 59
B. 논의 60
C. 결론 및 시사점 64
D. 제언 67
참고문헌 69
부록(Appendix) 86
국문초록 93
Abstract 9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