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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현숙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정채관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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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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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2009 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의 언어학적 연계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자동화된 웹 기반
프로그램인 코메트릭스를 통하여 텍스트를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 교과서는 교육부 인정 및 검정을 통과한 2009 개정 고등학교 영
어 교과서 9종과 2015 개정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 3종이다. 텍스트가 언어
학적 연계성에 따라 정선되었는지 검증하기 위하여 분석 대상 교과서의 읽
기 텍스트로 코퍼스를 구축하였다.
텍스트의 평가와 비교를 위하여 언어학적 특성을 비교하였다. 본 연구에서
는 기초 산출치, 단어 정보, 통사적 복잡성, 표준 가독성 지표, 어휘 다양성,
참조적 응집성, 의미적 응집성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분석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09 개정 교육과정 실용 영어 I, 영어 I, 영어 독해와 작문 교과서의
경우 제시된 순서로 학습할 수 있도록 연계성 있게 구성되어야 한다. 하지
만 연구 결과 세 교과서에서는 언어학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점을 발견할 수
없었다. 이러한 점은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에서도 나타
나고 있었다. 따라서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서에서도 여전히 언어학적 연계
성이 떨어짐을 나타낸다.
둘째, 2015 개정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는 언어학적으로 연계성 있게 배열된
교과도 있었지만, 그렇지 않은 교과도 있었다. 교과서 c의 경우 언어학적 난
이도와 일치하게 대부분의 단원이 구성되어 있으나, 교과서 b의 경우 언어
학적 연계성이 가장 떨어지는 것으로 드러났다. 영어 교과서 단원을 배열할
때에는 학생들의 정의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단원 순서를 설정한 후 최대한
언어학적 난이도를 높여가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교과서를 개발할 때에
는 이러한 측면에 유의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끝으로 교과서 집필 시 난이도적 연계성 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해서
는 교과서를 개발할 때 이전 학교 급별의 학습 내용을 분석해서 반영하려는
노력이 더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출판사 내부에서는 전체 학교급별
로 큰 틀을 만들어 놓고 세부 학교급 / 학년별 교과서 제작 과정으로 들어
가는 것이 필요하다. 학교급 내, 교과서 내 언어학적 연계성을 높이기 위해
서는 텍스트의 장르 및 소재, 원전의 사용 여부 등이 난이도에 미치는 영향
이 더 크다는 점을 알고 교과서 단원 설정 시 이를 염두에 두고 결정해야
할 것이다. 또한, 교과서 개발 과정에서도 교과서 집필자나 편집자의 감에
의존하여 교과서의 난이도를 판단하기 보다는 언어학적 난이도를 측정할 수
있는 코메트릭스, FRE, FKGL 등을 이용하여 난이도를 실증적으로 판단해보
는 과정도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효과적인 영어 교과서 분석 연구를 위한 제
언은 다음과 같다.
교과서 검정 체제에서 교과서의 질을 높이고 학교급 간 / 학교급 내 연계성
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더욱 구체적인 기준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
서 교육과정 평가원에서는 교과서 개발을 할 때 언어형식 및 어휘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을 제시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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