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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효용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양성봉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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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첨단 기술의 등장과 함께 새로운 예술장르로 부각되고 있는 미디어아트 분야에 많은 아티스트들이 참여하여 창의적 작품 세계를 확장하고 있지만 아티스트들에게 기술적 측면은 크나큰 장벽이 아닐 수 없다. 그 중에서 미디어아트 전시에서 비중이 큰 멀티 디스플레이 환경은 미디어 아티스트들에게 창작의 영역을 확장하면서 다양한 연출효과를 제공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콘텐츠 연출 등의 접근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 뿐만 아니라 콘텐츠들을 디스플레이 상에 배치시키기 위해서는 프로그래밍을 익혀야 하며 단순한 배치를 할 때에도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기존의 저작도구로는 멀티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미디어 아트 배치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본 연구 ‘멀티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미디어아트의 배치 모델 및 인터페이스 설계’에서는 멀티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콘텐츠 배치에 따른 연출 효과를 높이기 위해 배치 유형을 체계화하고 이를 모델링하여 인터페이스 설계에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멀티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아티스트들이 미디어아트 작품을 전시할 때 콘텐츠 배치에 대한 효과적 연출에 보다 손쉽게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체계화된 콘텐츠 유형과 이를 적용한 인터페이스 설계의 우수성을 입증하기 위해서 비교실험 및 사용성 평가를 실행하였다.
실험에서는 기존의 미디어아트 저작 도구 중 하나를 비교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체계화한 콘텐츠 유형들을 가지고 난이도에 따라 3개의 샘플을 구성하였다. 샘플은 본 실험에 참가한 전문가와 비전문가에게 제공해주고 시간측정 및 리커트(Likert Scale) 척도와 SUS(System Usability Scale)평가를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에서 콘텐츠 배치의 시간 단축 효과와 함께 기존 시스템에 비해 선호도 및 만족도 측면에서 높은 평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으며 기존의 프로그래밍 방식이나 콘텐츠 배치 시 복잡한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다양한 연출과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갖춘 배치 시스템 개발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 적으로 본 연구에서 제안한 시스템을 통해 멀티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미디어 아티스트들의 작품 제작 시 다양한 연출을 돕는 쉽고 빠른 콘텐츠 배치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는 바이며 향후 국내 미디어아트 저작도구 개발 환경을 활성화 하는 측면에서도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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