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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지준석 (명지대학교, 명지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강경식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명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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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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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재해로 인한 손실은 개인과 기업 국가에 이르기까지 많은 손실을 초래한다. 특히 건설재해로 인한 손실은 산업전반에 걸쳐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막대한 인적·물적 손실을 동반한다.
재해예방을 위해서는 안전관리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며 특히 건설현장의 안전관리자의 직무능력에 따라 재해예방의 효과가 달라질 수 있다. 이러한 안전관리자의 직무능력향상을 위해서는 직무교육의 중요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건설업 안전관리자의 효과적인 직무교육을 위해 교육과정을 개선하고자 실시하였다. 직무교육 모델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의 과정을 보면 먼저 교육대상자의 수준을 세분화하기 위해 NCS의 직무능력수준을 기준으로 초급, 중급, 고급, 특급으로 4단계의 분류를 실시하였다. 교과목의 선정은 NCS 건설안전관리 22개 단위를 모두 적용하고 산업안전보건법상에서 중복되지 않은 요소 4개를 포함한 26개의 단위를 선행연구와 NCS 개발기준을 바탕으로 6개의 교과목으로 중분류 하였다. 집체교육 모델에 적용 가능한 교수법과 교육평가방법은 각각 4개의 세부요소로 적용하였다.
이러한 요소들을 기준으로 계층분석 의사결정방법(AHP)을 통해 교육대상별 교과목과 교수법, 평가방법을 중요도에 따라 구성하기 위한 연구모형을 설계하였으며 분석결과를 가중치에 따라 편성하고 최종적으로 직무교육모델을 설계하였다.
분석결과를 통해 도출된 개선방안을 보면 신규과정과 보수과정의 2단계로 진행되고 있는 과정을 세분화하여 안전관리자의 실무능력을 향상시켜야 하며 보수교육의 시기를 2년에 1년으로 단축하여 교육을 강화하여야 한다. 이를 통해 교육대상의 증가와 교육과정의 다양화를 통한 직무교육의 활성화를 꾀할 수 있으며 위탁직무교육기관의 운영 부실화 예방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설계된 직무교육모델과 개선방안을 델파이기법으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건설업 안전관리자 직무교육의 모델로 하여 개선방안을 적용함으로써 직무교육 내용의 품질향상과 안전관리자의 직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재해예방의 중요한 요소로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직무교육 모델의 기준이 되는 요소로는 이미 개발된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건설안전관리의 능력단위요소를 적용하여 직무능력향상의 표준 모델로 사용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하였다. 또한 교육의 모델의 적용을 통해 안전교육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한 제도적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건설업 안전관리자 직무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로써 건설안전관리자 직무교육 운영을 위한 모델을 제시하고 개선방안을 제안하여 안전관리자의 직무능력을 향상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실행된 연구이다. 이를 위해 현행 안전관리자 직무교육의 제도의 기준과 운영실태를 살펴보고 문제점을 살펴보고 안전관리자 직무교육제도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직무교육내용을 구체화한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건설재해 예방에 기여하고자 한다.

목차

목 차
그림목차 ⅳ
표 목 차 ⅴ
국문초록 ⅷ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
1.1.1 연구 배경 1
1.1.2 연구 목적 3
제 2 절 연구 범위 및 방법 4
1.2.1 연구 범위 4
1.2.2 연구 방법 5
제 2 장 이론적 고찰 10
제 1 절 산업안전보건교육 제도 10
2.1.1 국내의 산업안전보건교육 제도 10
2.1.2 외국의 산업안전보건교육 제도 12
제 2 절 직무교육기관 운영 현황 17
2.2.1 직무교육 기관 현황 17
2.2.2 직무교육 기관의 운영실태 19
제 3 절 건설안전 NCS 체계 21
2.3.1 NCS의 개념 및 도입배경 21
2.3.2 NCS의 개발 내용 22
2.3.3 건설안전관리 NCS 24
제 4 절 선행연구 28
2.4.1 안전교육 관련 선행연구 28
2.4.2 NCS 관련 선행연구 32
2.4.3 선행연구 분석 34
제 3 장 연구모형 설계 37
제 1 절 연구 모형의 설계 37
3.1.1 연구 프로세스 37
3.1.2 교육 대상의 수준별 분류 38
3.1.3 직무교육 교과목의 선정 40
3.1.4 교과목별 교수법과 평가방법의 선정 42
3.1.5 연구 모형 45
제 2 절 분석방법 46
3.2.1 AHP의 개념 46
3.2.2 AHP의 적용방법 47
제 3 절 설문의 구성 51
3.3.1 조사 대상 51
3.3.2 설문지 구성 52
제 4 절 결과의 분석 53
3.4.1 교육대상 수준별 기준 요소간 중요도 비교 53
3.4.2. 교육수준별 교과목의 중요도 비교 54
3.4.3 교육과목별 교수법의 중요도 비교 58
3.4.4 교육과목별 평가방법에 대한 중요도 비교 62
3.4.5 직무교육이 안전관리자 직무능력에 미치는 영향 67
제 4 장 직무교육 제도 개선방안 74
제 1 절 제도적 개선방안 74
4.1.1 법 제도의 개선 74
4.1.2 시스템적 개선 77
제 2 절 직무교육의 운영 모델 설계 80
4.2.1 초급 안전관리자의 직무교육 모델 80
4.2.2 중급 안전관리자의 직무교육 모델 84
4.2.3 고급 안전관자의 직무교육 모델 86
4.2.4 특급 안전관리자의 직무교육 모델 88
제 3 절 운영모델의 검증 90
4.3.1 델파이 기법의 개요 90
4.3.2 직무교육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개선방안의 검증 91
4.3.3 직무교육 모델의 적합성 검증 94
제 5 장 결 론 97
제 1 절 연구결과 요약 97
제 2 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98
참 고 문 헌 99
부 록 105
Abstract 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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