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26
목 차그림목차 ⅳ표 목 차 ⅴ국문초록 ⅷ제 1 장 서 론 1제 1 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1.1.1 연구 배경 11.1.2 연구 목적 3제 2 절 연구 범위 및 방법 41.2.1 연구 범위 41.2.2 연구 방법 5제 2 장 이론적 고찰 10제 1 절 산업안전보건교육 제도 102.1.1 국내의 산업안전보건교육 제도 102.1.2 외국의 산업안전보건교육 제도 12제 2 절 직무교육기관 운영 현황 172.2.1 직무교육 기관 현황 172.2.2 직무교육 기관의 운영실태 19제 3 절 건설안전 NCS 체계 212.3.1 NCS의 개념 및 도입배경 212.3.2 NCS의 개발 내용 222.3.3 건설안전관리 NCS 24제 4 절 선행연구 282.4.1 안전교육 관련 선행연구 282.4.2 NCS 관련 선행연구 322.4.3 선행연구 분석 34제 3 장 연구모형 설계 37제 1 절 연구 모형의 설계 373.1.1 연구 프로세스 373.1.2 교육 대상의 수준별 분류 383.1.3 직무교육 교과목의 선정 403.1.4 교과목별 교수법과 평가방법의 선정 423.1.5 연구 모형 45제 2 절 분석방법 463.2.1 AHP의 개념 463.2.2 AHP의 적용방법 47제 3 절 설문의 구성 513.3.1 조사 대상 513.3.2 설문지 구성 52제 4 절 결과의 분석 533.4.1 교육대상 수준별 기준 요소간 중요도 비교 533.4.2. 교육수준별 교과목의 중요도 비교 543.4.3 교육과목별 교수법의 중요도 비교 583.4.4 교육과목별 평가방법에 대한 중요도 비교 623.4.5 직무교육이 안전관리자 직무능력에 미치는 영향 67제 4 장 직무교육 제도 개선방안 74제 1 절 제도적 개선방안 744.1.1 법 제도의 개선 744.1.2 시스템적 개선 77제 2 절 직무교육의 운영 모델 설계 804.2.1 초급 안전관리자의 직무교육 모델 804.2.2 중급 안전관리자의 직무교육 모델 844.2.3 고급 안전관자의 직무교육 모델 864.2.4 특급 안전관리자의 직무교육 모델 88제 3 절 운영모델의 검증 904.3.1 델파이 기법의 개요 904.3.2 직무교육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개선방안의 검증 914.3.3 직무교육 모델의 적합성 검증 94제 5 장 결 론 97제 1 절 연구결과 요약 97제 2 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98참 고 문 헌 99부 록 105Abstract 135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