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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진행 (명지대학교, 명지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철영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명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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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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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물의 지진하중, 빠른 동적 하중에 의한 거동을 연구하기 위한 수치해석 및 실험적 연구 등이 국내외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해석적 연구의 경우 재료의 불확실성, 거동 예측이 실험적 연구에 비해 어렵다. 실험적 연구의 경우 직접 실험을 통해 얻어진 값을 통해 평가를 실시하기 때문에 정확도가 높다.
실험을 통한 기존 내진성능평가 방법은 준정적(의사정적)실험, 유사동적실험, 진동대실험이 사용되어 왔다. 이 중 진동대실험은 실제 지반거동과 이에 따른 구조물의 진동을 가장 실제적으로 모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진동대 규모에 따른 축소모형 사용으로 크기효과에 의한 오차가 크다. 이러한 단점들을 극복하기 위해 개발된 실현 가능한 대안으로 하이브리드실험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하이브리드실험은 지진이 발생하였을 때 전체 구조물의 거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부재를 직접 유사동적실험을 수행하고 나머지 구조물은 부구조계기법을 사용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한다. 이들 각각의 결과를 동시에 연계함으로써 보다 실제 가까운 구조물의 내진거동을 모사하는 실험방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비선형 거동의 모사가 복잡한 사각형단면 RC교각을 이용하여 진동대실험과 저속하이브리드실험, 실시간하이브리드 실험을 비교 분석하여 시스템의 신뢰성 및 적용성을 검증하였으며, 진일보하여 실제 교각에 많이 쓰이는 원형단면의 RC교각을 이용하여 3기의 Actuator를 동시에 실시간 제어하는 하이브리드실험 시스템을 구축하고, 구축한 시스템을 이용하여 저속 및 고속 준정적실험을 통해 가력속도에 따른 RC 교각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목차

그림목차 iv
표목차 vi
국문초록 vii
제 1 장 서론 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
1.2 연구 동향 2
1.2.1 국외 연구 동향 2
1.2.2 국내 연구 동향 3
1.3 연구 방법 4
제 2 장 내진성능 평가를 위한 기존의 실험방법 5
2.1 준정적실험 5
2.2 유사동적실험 6
2.3 진동대실험 7
제 3 장 하이브리드실험 기법과 수치해석 8
3.1 하이브리드실험의 개요 8
3.2 수치해석 프로그램 소개 9
3.2.1 OpenSees 9
3.2.2 Simulink 10
3.3 수치적분법 11
제 4 장 실시간, 2자유도 동시 가력 하이브리드실험 14
4.1 실시간 하이브리드실험 14
4.1.1 실시간 하이브리드실험 시스템 14
4.1.2 ATS(Adaptive Time Series) Compensator 16
4.1.3 실시간 하이브리드실험 과정 17
4.2 2자유도 동시 가력 실시간하이브리드 실험 19
4.2.1 2자유도 동시 가력 실시간 하이브리드실험 개요 19
4.2.2 D-ATS (Displacement-based force control method with ATS compensator) 20
4.2.3 2자유도 동시 가력 하이브리드실험 시스템 21
제 5 장 사각형 RC교각 진동대, 저속 및 고속 하이브리드실험 27
5.1 실험모델 27
5.2 실험개요 29
5.2.1 진동대실험 29
5.2.2 준정적실험 31
5.2.3 저속 및 실시간 하이브리드실험 33
5.3 전체 실험 결과 분석 34
제 6 장 원형 RC교각 2자유도 동시 가력 실험 36
6.1 실험모델 36
6.2 2자유도 동시 가력 저속 및 고속 준정적실험 38
6.2.1 2자유도 동시 가력 저속 및 고속 준정적실험 개요 38
6.2.2 저속 및 고속 준정적실험 결과 및 분석 40
6.3 2자유도 동시 가력 실시간 하이브리드실험 45
6.3.1 2자유도 동시 가력 실시간 하이브리드실험 개요 45
6.3.2 2자유도 동시 가력 실시간 하이브리드실험 결과 및 분석 47
제 7 장 결론 및 향후과제 49
참고문헌 51
부록 56
Abstract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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