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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기용 (경북대학교, 경북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손창현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경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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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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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수의 부품들로 구성 된 자동차엔진은 오랜 시간동안 극한의 조건으로 운영된다. 이는 엔진 부품들의 발열, 부품 간 마모 등을 야기하게 되며,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엔진오일펌프를 사용한다. 오일은 적정량을 일정하게 공급되어야 하며, 에너지 손실이 적어야 유리하다. 이를 위해 일반적으로 제로터 타입의 펌프가 오일펌프로 사용된다. 제로터 펌프는 송출량이 높으며, 부품 수가 적으므로, 부품간의 간섭이 적어 유지보수에 용이하며, 오랜 시간 사용하더라도 효율변화가 적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제로터 펌프는 체적에 유체를 담아 압축하여 유체를 이송하는 용적식 펌프(Positive displacement pump)로 유체흡입과 토출에 있어 급격한 압력변화를 가지게 된다. 급격한 압력변화는 펌프 내 유동에너지를 손실시킬 수 있을뿐더러, 불필요한 기체의 진동이나 소음을 발생시키는 주 된 원인이 된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서 제로터펌프의 측판 및 포트형상을 개선하고(1,2), 치형설계 최적화(3,4), 제로터 펌프 해석을 위한 CFD 설계 및 최적화(5,6,7,8,9) 등으로 압력맥동을 저감시키는 연구가 진행되었다. 하지만, 펌프 유로(Flow path)형상에 따른 압력맥동특성을 확인하는 연구는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로터회전에 의해 발생되는 압력맥동을 도출할 수 있는 해석모델을 설계하고, 해석모델을 통해 유로형상 변경에 따른 압력맥동특성을 연구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Ⅰ.1. 연구배경 1
Ⅰ.2. 제로터 펌프의 구조 및 구동원리 2
Ⅰ.3. 연구목적 3
Ⅱ. 배경이론 및 해석모델 4
Ⅱ.1. 해석기법 4
Ⅱ.2. 수치모델 6
Ⅲ. 연구내용 9
Ⅲ.1. Variable Design 9
Ⅲ.1.1. 유로영역 파이프 지름 10
Ⅲ.1.2. 유로영역 파이프 길이 14
Ⅳ. 결론 18
참고문헌 19
부 록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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