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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신서우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유현석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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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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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 고등학교 화학공업과 학생을 위한 화학전지 관련 STS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준비, 개발, 개선의 3단계 절차로 STS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했다.
준비 단계에서는, 화학 전지를 이용한 STS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기 위해 선행 연구를 고찰하고 관련 문헌을 분석하였다. 분석한 선행 연구와 관련 문헌들을 이용하여 화학 전지의 교육적 활용성 및 효과, STS 통합교육의 의미와 목적을 확인한 후 이와 관련된 학습 주제 및 학습 목표를 추출하였다.
개발 단계에서는, 화학전지 관련 이론 및 실험을 분석한 자료를 바탕으로 STS 관점에 부합하는 수업과정안을 개발하였다. 설계한 수업과정안을 바탕으로 교사용 교수자료와 학생용 학습 자료를 구분하여 개발하였다. 개발된 자료를 통해 교사는 전문성을 신장할 수 있으며, 학생은 기본 원리의 이해 및 통합적 사고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개선 단계에서는, 제작 완료된 교수-학습 자료를 기술교육 전공 교수를 포함한 전문가 집단과 검토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한 후에 개선 사항을 파악하여 보완하였다.
화학전지를 주제로 한 STS 교수-학습자료 개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 고등학교의 과학, 기술, 사회관련 교과의 통합적 구성을 통해 화학전지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깊이 있는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방향으로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둘째, 수업자료 중 ‘화학전지 STS 분석하기’ 의 내용 구성은 본 연구의 주제인 화학전지를 학습자에게 통합적으로 이해시키기 위해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기본적 틀을 제공하였다.
셋째, 교수-학습 자료는 총 7차시로 구성하였으며, 공업화학, 제조화학 등 특성화 고등학교 1학년 교육과정 중 관련 과목의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넷째, 수업자료는 화학전지를 주제로 진행하는 수업에 용이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수업과정안, 학생용 STS 학습지, 교사용 프리젠테이션 자료 등 다양한 형태로 구성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의 내용 3
Ⅱ. 이론적 배경 4
1. 화학전지 4
2. STS 통합교육 11
3. 교육과정분석 18
4. 선행연구고찰 27
Ⅲ. 연구 방법 31
1. 연구 방법 31
2. 연구 절차 32
Ⅳ. 연구 결과 35
1. 화학전지를 이용한 STS 교수-학습자료 개발 35
2. 화학전지를 이용한 STS 교수-학습자료 평가 45
Ⅴ. 결론 및 제언 51
1. 결론 51
2. 제언 52
참고문헌 54
ABSTRACT 58
부록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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