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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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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동원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정동영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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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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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체화된 인지 이론에 기초하여 지적장애아동의 언어 중재 방향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체화된 인지 이론에서 탐색한 지적장애아동의 언어 습득 중재 방향은 무엇인가?
둘째, 체화된 인지 이론에서 탐색한 지적장애아동의 언어 이해 중재 방향은 무엇인가?
셋째, 체화된 인지 이론에서 탐색한 지적장애아동의 언어 사용 중재 방향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체화된 인지이론’, ‘언어 발달’,‘지적장애아동 언어’에 관한 1990년대 이후 국내외 문헌들을 선정, 체화된 인지 이론에 기초하여 지적장애아 언어 중재 방향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체화된 인지 이론은 언어 습득에 대해 감각운동 및 지각을 통해 개념이 형성된다고 본다. 즉, 체화된 인지이론은 신체 경험으로 만들어진 감각 및 운동 표상은 음운처리 과정에 참여해 음운적 기호가 입력되면 그에 해당하는 감각 운동 표상을 검색하고 호출하여 개념이 파악된다고 본다. 이에 따라 지적장애아동 언어 습득 중재는 실생활의 감각 운동 경험을 표상으로 개념을 습득하고 기호와 연합하게 한다. 또한 균형, 원근, 공간 등의 신체 감각을 통해 추상적 단어를 학습하게 한다.
둘째, 체화된 인지 이론은 언어 이해에 대해 설명된 상황을 모의적으로 실행하는 체화된 시뮬레이션으로 이루어진다고 본다. 문장의 실행과 관련한 운동 표상의 활성화를 매개로 문맥에 적합한 운동영역이 활성화되어 문장의 실행을 내부적으로 시뮬레이션 한다. 따라서 지적장애아동의 언어 이해 중재는 환경맥락에서 유도되는 행동을 통한 언어이해와 이에 따른 행동 계획을 도출하게 하는 방향으로 이루어 져야 한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체화된 인지이론은 언어사용에 대해 신체를 통해 타인의 의도와 감정을 파악할 수 있다고 본다. 이는 언어사용에 대한 의도 파악은 감정을 나타내는 신체 동작과 표정을 단서로 몸의 지각 운동 경험의 활성화를 통해 이루어 질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지적장애아동의 언어 사용 중재는 신체를 단서로 타인의 정서를 공감하고 그 의도를 파악하는 방향으로 이루어 져야 한다고 할 수 있다.
이상에서와 같이 체화된 인지이론은 언어가 감각운동 표상을 통해 습득되고, 체화된 시뮬레이션을 통해 이해된다고 하며, 신체를 통한 공감과 의도파악을 통해 사용한다고 한다. 따라서 지적장애아동의 언어중재는 지각 운동 표상과 체화된 시뮬레이션, 신체를 통한 정서 공감을 활용하는 언어 중재가 되어야 한다고 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7
3. 용어의 정의 8
Ⅱ. 체화된 인지 및 지적장애아동의 언어 9
1. 인지이론의 발전 9
2. 체화된 인지 20
3. 지적장애아동의 언어 특성과 중재 방법 49
Ⅲ. 연구방법 56
1. 분석대상 56
2. 분석기준 56
3. 분석절차 58
Ⅳ. 체화된 인지이론에서 탐색한 지적장애아동의 언어중재 방향 60
1. 체화된 인지 이론에서 탐색한 지적장애아동의 언어 습득 중재 방향 60
2. 체화된 인지 이론에서 탐색한 지적장애아동의 언어 이해 중재 방향 77
3. 체화된 인지 이론에서 지적장애아동의 탐색한 언어 사용 중재 방향 89
Ⅴ. 논의 및 제언 99
1. 논의 99
2. 제언 103
참고 문헌 105
ABSTRACT 121
부록 IRB 심사결과 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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