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영곤 (강원대학교, 강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병식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강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지성호우는 특정 지역에 집중적으로 비가 내리는 현상을 말하며, 돌발적으로 발생하여 강우확률을 예상하기 어렵다. 우리나라의 여름철 강수량은 1970년대 598mm, 1980년대 657mm, 1990년대 697mm, 2000년대 768.7mm로 점차 늘어나고 있고 1970년 대비 2000년대에는 여름철 평균 강수량이 약 1.27배 증가하였다. 이는 국지성호우의 빈도는 증가하고, 호우가 발생할 때 내리는 강우량은 더 많아졌음을 의미한다. 기상청에서 제공하고 있는 강우관측소는 수 Km에 이른 지역의 강우를 1개의 관측소로 판단하기 때문에 집중적이며 이동적으로 내리는 강우에 대해서 관측하기 어렵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차량용 레인센서를 이용하여 강우를 관측하고자 하였다. 레인센서는 강우발생시 차량 유리창에 묻는 우적량을 이용하여 무차원의 센서시그널 값을 생성하는데 이를 이용하여 강우강도 관계식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다양한 강우강도를 생성하기위해 인공강우 발생장치를 제작하였다. 관계식의 신뢰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실험실 내부의 외란광, 풍속, 강우분사위치, 차량 위치 등의 변수 통제하였으며 최적의 센서 채널을 선별하기 위해 Box Plot 분석 및 자기상관함수분석을 이용하였다. 또한 센서시그널에서 발생하는 이상치를 최소화하기 위해 분위사상을 이용하여 센서시그널 대표 값을 추출하였다. 개발된 강우강도 관계식에서 추정된 강우강도를 실측 강우강도와 비교하였다. 그 결과 추정 강우강도와 실측 강우강도가 서로 유사성을 보였으며 이는 레인센서가 강우측정 장치로써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I. 서 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동향 4
1.3 연구방법 및 범위 6
II. 이론적 배경 9
2.1 레인센서의 구조 9
2.2 레인센서의 작동원리 12
III. 실험 데이터 생성 14
3.1 인공강우발생장치 14
3.2 변수차단의 목적 16
3.2.1 외란광 차단 16
3.2.2 센서시그널 초기 값 설정 17
3.2.3 센서시그널 초기 값 보정 22
3.2.4 강우 분사 조건 설정 25
3.3 센서시그널 데이터 수집 28
3.3.1 강우강도 설정 28
3.3.2 차량 종류별 센서시그널 데이터 수집 32
3.3.3 레인센서 채널 민감도 분석 34
3.3.4 분위 사상을 이용한 센서시그널 데이터 샘플링 41
Ⅳ. 실험결과 및 분석 44
4.1 레인센서를 이용한 강우강도별 측정실험 결과 44
4.1.1 분위사상을 이용한 강우강도별 센서시그널 특성 분석 44
4.1.2 강우강도 추정을 위한 강우강도 관계식 산출 49
Ⅴ. 강우강도 관계식 신뢰도 평가 52
5.1 실내실험 데이터 적용 52
Ⅵ. 결 론 55
참 고 문 헌 57
부록 6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