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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8
목 차(국문초록) ⅴI.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문제 63. 용어의 정의 7II. 이론적 배경 91. 유아의 사회성 9가. 사회성의 개념 및 중요성 9나. 유아의 사회성 발달 및 내용 112. 유아의 공감능력 17가. 공감 능력의 개념 및 중요성 17나. 공감 능력 발달 및 내용 213. 공감적 이해와 유아의 사회성 증진 25가. 공감적 이해의 교육적 적용 25나.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284.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관련 변인 연구 32가.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의 감성지능과 사회성 증진 32나.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의 사회적 기술과 사회성 증진 35III.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개발 401.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개발 절차 402.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시안 구성 42가. 목적 및 목표 42나. 교육 내용 46다. 교수·학습 방법 67라. 교사의 역할 84마. 평가 853.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개발 최종안 87가. 프로그램에 대한 타당도 검증 87나.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최종안 87IV.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891. 연구 방법 90가. 연구 대상 90나. 연구 도구 90다. 연구 절차 95라. 자료 분석 1032. 결과 및 해석 104가.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감성지능에미치는 효과 104나.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효과 111Ⅴ. 논의 및 제언 1171. 논의 및 결론 1172. 제언 127참고문헌 129영문초록 149부 록 153표 목 차<표 Ⅲ- 1>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추출과정 43<표 Ⅲ- 2> 국내외 공감 관련 문헌 분석을 통한 내용 요소 추출 46<표 Ⅲ- 3> 국내외 공감적 이해 관련 선행 연구 내용 분석 48<표 Ⅲ- 4> 국내외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내용 구성 결과 49<표 Ⅲ- 5> 국내외 유아 사회성 증진 관련 선행 연구 내용 51<표 Ⅲ- 6> 국내외 유아 사회성 증진 관련 내용 분석 53<표 Ⅲ- 7> 국내외 유아 사회성 증진 관련 선행 연구 내용 분석 결과 55<표 Ⅲ- 8>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의 구성 65<표 Ⅲ- 9> 최종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67<표 Ⅲ-10> 반응 중심 교수?학습 방법 도출 75<표 Ⅲ-11>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단계 추출 77<표 Ⅲ-12>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단계구성 78<표 Ⅲ-13>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교수?학습 단계와 구성내용과의 관계 79<표 Ⅲ-14> 프로그램 단계별 교수?학습 활동 및 관련 내용 범주 81<표 Ⅲ-15> 교수?학습 단계별 발문 내용 82<표 Ⅲ-16>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평가 86<표 Ⅳ- 1> 연구대상 유아의 구성 90<표 Ⅳ- 2> 감성지능 도구 구성요인 91<표 Ⅳ- 3> 사회적 기술 검사도구의 구성요인 92<표 Ⅳ- 4> 선정된 동화 목록 93<표 Ⅳ- 5> 연구 진행 절차 95<표 Ⅳ- 6>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일과 운영 비교 98<표 Ⅳ- 7>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교수·학습 과정 비교 99<표 Ⅳ- 8> 실험집단의 교수·학습 적용의 예 100<표 Ⅳ- 9> 비교집단의 교수·학습 적용의 예 102<표 Ⅳ-10> 감성지능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검사 104<표 Ⅳ-11> 정서지각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검사 106<표 Ⅳ-12> 정서사고 촉진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검사 107<표 Ⅳ-13> 정서이해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검사 108<표 Ⅳ-14> 정서조절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검사 110<표 Ⅳ-15> 사회적 기술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검사 111<표 Ⅳ-16> 학교적응기술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검사 112<표 Ⅳ-17> 대인관계형성기술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검사 114<표 Ⅳ-18> 개인정서조절기술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검사 115그림 목차[그림 Ⅲ- 1]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개발 절차 41[그림 Ⅲ- 2]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사회성 증진 구성 요소 추출 단계 58[그림 Ⅲ- 3]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사회성 증진 구성 요소 추출 과정 64[그림 Ⅲ- 4]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최종안 88[그림 Ⅵ- 1]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효과 검증 절차89[그림 Ⅳ- 2] 감성지능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검사 비교 105[그림 Ⅳ- 3] 정서지각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검사 비교 106[그림 Ⅳ- 4] 정서사고 촉진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검사 비교 108[그림 Ⅳ- 5] 정서이해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검사 비교 109[그림 Ⅳ- 6] 정서조절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검사 비교 110[그림 Ⅳ- 7] 사회적 기술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검사 비교 112[그림 Ⅳ- 8] 학교적응기술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검사 비교 113[그림 Ⅳ- 9] 대인관계형성기술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검사 비교 114[그림 Ⅳ-10] 개인정서조절기술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검사 비교 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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