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임영숙 (전남대학교, 전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영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전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흥미와 발달에 적합한 동화를 매개로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선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1-2]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떠한가?
[1-3]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1-4]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감성지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에 따라 진행된 연구 절차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에서는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선행 연구와 문헌 고찰을 토대로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를 선정하고 내용을 구성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프로그램에 적용할 동화를 선정한 후, 동화를 매체로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단계를 구성하였으며, 교사의 역할과 프로그램의 평가 방법을 선정하고, 프로그램의 유아교육현장 적합성에 대한 검토 및 수정?보완 과정을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연구문제 2]에서는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감성지능과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에 위치한 K유치원과 B유치원 만 5세 유아 40명(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0명)이다. 연구도구는 이승은(2004)이 개발한 「감성지능 검사도구」와 McGinnis & Goldstein(1990)의 기술상황척도<Skill Situation Measures>를 수정?번안하여 김영옥, 윤경선(1999) 등의 연구에서 사용한 「사회적 기술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실험처치는 2014년 5월 19일부터 7월 9일까지 총 24회기로 진행되었으며, 실험집단은 동화를 활용하여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서는 동화를 활용한 일반적인 사회성 관련 교육활동을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집단간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평균에 대해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문제 1]의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을 구성한 결과, 본 연구의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개발의 목적은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생각과 감정을 느끼고 이해하며,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로 선정하였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나를 알고 자신을 소중히 여기며 자율성을 기른다.’, ‘다른 사람의 생각, 감정, 상황 등을 타인의 관점에서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자신의 감정을 조절하여 또래와 소통하는 능력을 기른다.’, ‘공동체 구성원들과 서로 돕고, 협력하는 태도를 기른다.’,‘사회적 가치를 알고 사회적 규칙을 준수하여 지킨다.’로 선정하였다. 내용 구성은 ‘자기존중하기’, ‘타인 감정 이해하기’, ‘또래와 소통하기’, ‘더불어 생활하기’로 구성하였으며, 교수?학습 방법은 동화를 활용하여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통합적 접근을 적용하였다. 교수?학습 단계는 동화를 들려준 후 1단계는 ‘인물 탐색하기’, 2단계는 ‘감정 공감하여 이해하기’, 3단계는 ‘인물의 정서 표현하기’, 4단계는 ‘역할 수행하기’, 5단계 ‘또래와 상호작용하기’, 6단계 ‘또래와 협력하고 실천하기’의 6단계로 구성하였다. 교사의 역할은 공감적 이해 촉진자,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운영자, 공감적 의사소통자, 평가자 역할을 강조하였으며, 프로그램의 평가는 교사평가와 유아평가로 구성하였다.
둘째,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에는 동화를 활용하여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였으며, 비교집단에는 동화를 활용하여 일반적인 활동을 실시한 후 유아의 감성지능과 사회적 기술이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본 연구의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은 유아의 감성지능과 사회적 기술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비교집단보다 실험집단 유아의 감성지능과 사회적 기술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감성지능과 사회적 기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의미한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은 유아가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생각과 감정을 느끼고 이해하며,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데 초점을 맞추어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교사의 역할, 평가가 연계되도록 구성되었다. 이로써 본 연구에서 개발한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은 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이론적 근거와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목 차
(국문초록) ⅴ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3. 용어의 정의 7
II. 이론적 배경 9
1. 유아의 사회성 9
가. 사회성의 개념 및 중요성 9
나. 유아의 사회성 발달 및 내용 11
2. 유아의 공감능력 17
가. 공감 능력의 개념 및 중요성 17
나. 공감 능력 발달 및 내용 21
3. 공감적 이해와 유아의 사회성 증진 25
가. 공감적 이해의 교육적 적용 25
나.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28
4.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관련 변인 연구 32
가.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의 감성지능과 사회성 증진 32
나.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의 사회적 기술과 사회성 증진 35
III.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개발 40
1.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개발 절차 40
2.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시안 구성 42
가. 목적 및 목표 42
나. 교육 내용 46
다. 교수·학습 방법 67
라. 교사의 역할 84
마. 평가 85
3.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개발 최종안 87
가. 프로그램에 대한 타당도 검증 87
나.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최종안 87
IV.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89
1. 연구 방법 90
가. 연구 대상 90
나. 연구 도구 90
다. 연구 절차 95
라. 자료 분석 103
2. 결과 및 해석 104
가.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감성지능에
미치는 효과 104
나.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
에 미치는 효과 111
Ⅴ. 논의 및 제언 117
1. 논의 및 결론 117
2. 제언 127
참고문헌 129
영문초록 149
부 록 153
표 목 차
<표 Ⅲ- 1>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추출과정 43
<표 Ⅲ- 2> 국내외 공감 관련 문헌 분석을 통한 내용 요소 추출 46
<표 Ⅲ- 3> 국내외 공감적 이해 관련 선행 연구 내용 분석 48
<표 Ⅲ- 4> 국내외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내용 구성 결과 49
<표 Ⅲ- 5> 국내외 유아 사회성 증진 관련 선행 연구 내용 51
<표 Ⅲ- 6> 국내외 유아 사회성 증진 관련 내용 분석 53
<표 Ⅲ- 7> 국내외 유아 사회성 증진 관련 선행 연구 내용 분석 결과 55
<표 Ⅲ- 8>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의 구성 65
<표 Ⅲ- 9> 최종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67
<표 Ⅲ-10> 반응 중심 교수?학습 방법 도출 75
<표 Ⅲ-11>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단계 추출 77
<표 Ⅲ-12>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단계
구성 78
<표 Ⅲ-13>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교수?학습 단계와 구성내용
과의 관계 79
<표 Ⅲ-14> 프로그램 단계별 교수?학습 활동 및 관련 내용 범주 81
<표 Ⅲ-15> 교수?학습 단계별 발문 내용 82
<표 Ⅲ-16>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평가 86
<표 Ⅳ- 1> 연구대상 유아의 구성 90
<표 Ⅳ- 2> 감성지능 도구 구성요인 91
<표 Ⅳ- 3> 사회적 기술 검사도구의 구성요인 92
<표 Ⅳ- 4> 선정된 동화 목록 93
<표 Ⅳ- 5> 연구 진행 절차 95
<표 Ⅳ- 6>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일과 운영 비교 98
<표 Ⅳ- 7>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교수·학습 과정 비교 99
<표 Ⅳ- 8> 실험집단의 교수·학습 적용의 예 100
<표 Ⅳ- 9> 비교집단의 교수·학습 적용의 예 102
<표 Ⅳ-10> 감성지능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검사 104
<표 Ⅳ-11> 정서지각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검사 106
<표 Ⅳ-12> 정서사고 촉진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검사 107
<표 Ⅳ-13> 정서이해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검사 108
<표 Ⅳ-14> 정서조절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검사 110
<표 Ⅳ-15> 사회적 기술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검사 111
<표 Ⅳ-16> 학교적응기술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검사 112
<표 Ⅳ-17> 대인관계형성기술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검사 114
<표 Ⅳ-18> 개인정서조절기술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검사 115
그림 목차
[그림 Ⅲ- 1]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개발 절차 41
[그림 Ⅲ- 2]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사회성 증진 구성 요소 추출 단계 58
[그림 Ⅲ- 3]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사회성 증진 구성 요소 추출 과정 64
[그림 Ⅲ- 4]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최종안 88
[그림 Ⅵ- 1] 공감적 이해에 기초한 유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효과 검증 절차
89
[그림 Ⅳ- 2] 감성지능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검사 비교 105
[그림 Ⅳ- 3] 정서지각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검사 비교 106
[그림 Ⅳ- 4] 정서사고 촉진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검사 비교 108
[그림 Ⅳ- 5] 정서이해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검사 비교 109
[그림 Ⅳ- 6] 정서조절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검사 비교 110
[그림 Ⅳ- 7] 사회적 기술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검사 비교 112
[그림 Ⅳ- 8] 학교적응기술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검사 비교 113
[그림 Ⅳ- 9] 대인관계형성기술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검사 비교 114
[그림 Ⅳ-10] 개인정서조절기술에 대한 집단 간 사전 사후검사 비교 11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