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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양영화 (전남대학교, 전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정주리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전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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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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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모 자아분화와 아동의 또래관계 질 간 관계에서 자녀 자아분화, 모-자녀관계의 다중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연구모형의 다중매개효과가 성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남학생과 여학생 집단을 구분하고 변인들의 구조적 관계를 탐색적으로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5,6학년 남녀학생 및 해당 어머니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어머니는 모 자아분화 척도에 응답하였고, 아동들은 자녀 자아분화, 모-자녀관계, 또래관계 질 척도에 응답하였다. 자료를 수집한 후 어머니나 아동만 설문에 응답하였거나, 무성의하게 응답한 설문을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490명(남학생 229명, 여학생 261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상관분석, 독립표본 t검정,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하였다.
이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모 자아분화에서 또래관계의 질에 이르는 경로에서 자녀 자아분화의 매개효과가 유의하였다. 즉, 모 자아분화는 자녀 자아분화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자녀 자아분화는 또래관계 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모 자아분화에서 또래관계의 질에 이르는 경로에서 자녀 자아분화와 모-자녀관계의 다중매개효과가 유의하였다. 즉, 모 자아분화는 자녀 자아분화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자녀 자아분화는 모-자녀관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마지막으로 모-자녀관계는 또래관계 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예측과 다르게 모 자아분화에서 또래관계 질에 이르는 경로와 모-자녀관계에 이르는 경로는 유의하지 않았다.
연구모형의 다중매개효과가 성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남학생과 여학생 집단을 구분하고 다중매개효과를 탐색적으로 살펴본 결과, 남학생 집단과 여학생 집단 모두에서 모 자아분화에서 또래관계의 질에 이르는 경로에서 자녀 자아분화의 매개효과가 모두 유의하였다. 또한, 모 자아분화에서 또래관계의 질에 이르는 경로에서 자녀 자아분화, 모-자녀관계의 다중매개효과도 두 집단에서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는 기존의 연구들이 변수 간 관계를 부분적으로만 검증했던 한계를 넘어, 모 자아분화와 또래관계의 질의 관계에서 자녀 자아분화, 모-자녀관계의 다중매개효과를 확인함으로써 모 자아분화와 또래관계의 질의 관계를 이해하는데 가족치료이론을 접목하여 보다 구체적이고 실증적인 설명을 제공하였다. 또한 또래관계 문제를 경험하는 아동 후기 초등학생의 또래관계 질을 증진하기 위해서는 자녀 자아분화뿐만 아니라 모 자아분화, 모-자녀관계의 영향력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목 차
국문초록 ⅴ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3.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9
1. 아동기 후기의 또래관계 9
2. 또래관계 질에 영향을 주는 변인 15
3. 자아분화와 또래관계 26
4. 모-자녀관계와 또래관계 27
5. 자녀 자아분화와 모-자녀관계의 매개효과 28
6. 성별에 따른 모 자아분화, 자녀 자아분화, 모-자녀관계, 또래관계
질의 관계 탐색 33
Ⅲ. 연구모형 및 연구 가설 35
1. 연구모형 35
2. 연구가설 37
Ⅳ. 연구방법 39
1. 연구대상 39
2. 측정도구 40
3. 연구절차 50
4. 자료분석 51
Ⅴ. 연구결과 53
1. 기술통계량 및 상관계수 53
2. 구조모형 검증 56
3. 성별에 따른 구조모형 검증 60
Ⅵ. 논의 및 결론 68
1. 논의 68
2. 결론 72
참 고 문 헌 77
Abstract 96
부 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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