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고속도로 휴게소는 2016년 한국도로공사 주관 ‘혁신화장실 개선사업’을 통해 낡은 화장실의 시설향상과 고객만족 이라는 긍정적 성과를 거두고 있다. 하지만 개선 후 자체적 설문조사 결과 전반적인 만족도와 청결 만족도는 상승하였지만 기존 면적 내에서의 제한적 개선으로 좁은 공간으로 인한 불편함은 여전히 아쉬운 부분으로 남아 있다. 자율주행 자동자의 상용화 등 미래적 조건에 맞춰서 보다 근본적인 혁신적 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다. 자율주행 자동차가 상용화되면 고속도로 휴게소는 기존 휴식의 행태 변화에 따른 편의공간의 비중은 축소될 것이며, 인간의 기본 욕구를 해소할 수 있는 화장실 공간의 가치비중은 상대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미래의 화장실은 기존의 고정적 구조와 면적에서 벗어난 물리적인 공간의 확장이 필요하며, 생리적 욕구해소만을 위한 공간이 아닌 인간의 다양한 감성적 욕구 충족을 위한 장소로써의 개념변화가 요구되어진다. 본 연구를 통해 현재 고속도로 휴게소 화장실의 면적에 따른 감성적 공간의 적용현황을 파악하여 상관성을 분석하고, 미래적 가치로서 새로운 개념의 감성 중심적 화장실의 모델을 제안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갖는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첫째, 배설과 화장실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공중 화장실의 개념을 적립하고 사회 환경적 변화에 따른 휴게소의 기능변화 예측을 기반으로 미래의 고속도로 휴게소 화장실 모습의 변화 방향을 모색하였다. 둘째, 현재 고속도로 휴게소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기존의 화장실 면적 산출 기준과 실제 적용여부, 적용한 기준의 타당성을 서울 만남의 광장 휴게소를 비롯하여 개선 후 우수 화장실로 선전된 4개소의 각기 다른 화장실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셋째, 면적의 분석에 따른 면적 확장의 필요성을 바탕으로 확장된 면적의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면적에 따른 공간의 감성적 요소의 적용비율을 분석하였다. 감성적 공간의 이론적 고찰과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언어적 감성 평가를 통해 화장실 공간을 (Working, Waiting, Moving, Rest, Experience )로서 다섯 가지로 구분하여 기능적 공간과 감성적 공간으로 분류하였으며 분류된 면적의 비율을 분석하여 면적 적용률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분석 결과 기존 화장실은 오래된 과거 면적산출기준의 적용으로 인한 공간의 협소함이 공통적 현상으로 도출되었으며, 감성적 공간의 적용 비율 또한 모두가 낮게 나타났다. 하지만 기준대비 적용된 공간의 면적이 넓을수록 감성적 공간의 적용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고속도로 휴게소 화장실의 새로운 모델 제시는‘물리적 공간의 확장’과‘감성적 공간의 확장’의 개념으로 접근하였다. 기존의 면적 적용률이 아닌 현재의 화장실 이용패턴에 의해 산출된 면적 적용률을 적용하여 기존 대비 1.4배의 면적을 적용하였으며 여유로운 공간에 더해져 내, 외부의 소통에 의한 심리적 공간의 확장을 유도하였다. 2016년 개선된 화장실 중 우수화장실로 선정된 3곳(양재 만남의 광장 휴게소, 문경 휴게소, 진영 휴게소)과 평가대상에서는 제외되었지만 상대적으로 넓은 면적을 적용하고 있는 구정휴게소를 비교분석의 대상으로 설정하였고, 실제 증축 예정중인 경부고속도로 칠곡 휴게소 화장실을 콘셉트 화장실의 제시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미래의 고속도로 휴게소 화장실은 자동차와 운행 방법의 기술적 변화와 함께 휴게소 사용자의 패턴 변화에 따른 공간적 변화가 요구되어지며, 화장실 공간 또한 단순한 ''해소''의 공간을 넘어 ''비움''과 ''채움''을 통한 감성적 재충전의 공간으로서, 시간이 연장될 수 있는 공간으로 변해야 함이 인식된다. 현대인의 감성 충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서비스공간으로서 본 연구의 디자인 제안이 다가올 시대의 고속도로 휴게소 화장실 공간 설계에 기본적 가이드라인으로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The Korea Highway Corporation in 2016 has achieved improvement of facilities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the old lavatory through ''The Innovative Lavatory Improvement Project''. As to a result of the self-survey, even though the lavatory space is presented as a digital space based on the idea of sharing experience and making memories especially, the inconvenience caused by the narrow space still remains as an unsatisfactory part after the improvement. In addition, there is an opinion that fundamental innovation is necessary in accordance with the future commercialization of autonomous vehicle which will bring the change of existing rest behavior. Therefore, the lavatory in the future needs a expansion of the physical space outside the fixed structure and the area, and it is required to change the concept of lavatory as to a place to satisfy various emotional desires of huma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grasp the current situation of lavatories in Highway Rest Area (HRA) of Korea, and as futuristic value, to propose a new lavatory design applying emotional-centered. First, based on variation prediction of HRA due to social and environmental changes, the possibility of lavatory shape change in the future HRA was explored with theoretical consideration. Secondly, the current calculation standard of estimated area of lavatory and actual application was analyzed with four HRAs which has been remodeled in 2016 including the Man-Nam Square HRA. Lastly, the space of lavatory was divided by 5 areas such as (working, waiting, moving, rest, experience), and the correlation between the applied areas was examined after the application ratio in functional space and emotional space was analyzed. As a result of the analysis, the narrow space according to application of calculation standard in the old past area is derived as a common phenomenon despite of facilities with technical advance, and the application rate of emotional space was all lower. However, the larger the area of applied space compared to the standard, the higher proportion of the application of emotional space proportionally. Based on these results, the concept of a new design of lavatory in HRA is approached with ''Expansion of Physical space'' and ''Expansion of Emotional Space''. The proposed lavatory design is for the Chilgok Rest Area in the Gyeongbu HRA which is ahead of construction in the end of this year. Future lavatory of HRA is necessary to require the spatial change by the futuristic car and driving behavior. Also, the lavatory space should be recognized as a space of emotional recharging through technic of ''emptying and filling emotion'' beyond‘Relieve physical desire''. The design proposal of this study is expected to change the Lavatory in HRA into a special space which can be helpful to modern people for charging their emotions and also to be used as a basic guideline for the design of lavatory in HRA for the future generation.
목차
제 1 장 서론 1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1.3 연구 진행도 5제 2 장 고속도로 휴게소 화장실 62.1 배설과 화장실 62.1.1 배설에 대한 고찰 62.1.2 화장실에 대한 고찰 72.2 고속도로 휴게소 화장실의 현황 102.2.1 고속도로 휴게소 화장실의 면적기준 102.2.2 고속도로 휴게소 화장실 면적 비교 162.3 소결 20제 3 장 고속도로 휴게소 화장실의 감성적 공간 213.1 감성적 어휘 213.2 감성적 공간 253.3 감성적 공간의 정의 및 특성 분류 26제 4 장 면적별 감성적 공간 적용비율 사례분석 274.1 사례분석의 방법 및 범위 274.2 감성적 공간의 적용 사례분석 294.3 종합분석 33제 5 장 고속도로 휴게소 화장실의 디자인 제안 355.1 디자인 개념 355.2 면적의 개요 365.3 공간 구성 계획 385.4 감성적 디자인 적용 개요 395.5 미래 감성적 화장실 디자인 제시 425.5.1 외부 입면 디자인 425.5.2 ISOMETRIC 435.5.3 PERSPECTIVE 44제 6 장 결론 50패널계획 52참고문헌 53Abstract 55그림출처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