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빙랩 연구는 기술의 최종 사용자가 전 개발 과정에 직접 참여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개발방식과 차이가 있다. 리빙랩이란 사용자가 직접 나서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사용자 참여형 혁신 공간이며, 리빙랩 참여자는 기술 구상부터 제품 개발의 모든 과정에 참여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리빙랩 방법을 적용한 다양한 사례와 유형을 소개하였다. 리빙랩 분야는 주거, 산업, 기타 복지, 교통 분야로 이루어져 있으며, 리빙랩 연구유형은 크게 수요 탐색형, 문제 해결형, 리빙랩 플랫폼 3가지로 나누어 소개하였다. 이후 리빙랩 연구의 대표적인 사례인 자동감지 보행자 시스템을 소개하고 리빙랩 진행내용, 적용방안 및 리빙랩 적용에 따른 효과를 정량적으로 제시하였다. 본 사례에서는 사전 리빙랩, 1차 리빙랩, 2차 리빙랩, 3차 리빙랩 총 4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마다의 리빙랩 운영내용 및 피드백 사항을 정리하였고, 이후 리빙랩 적용에 따른 효과를 보행자 측면과 차량 측면에서 설치 전, 설치 후, 리빙랩 후 3가지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그 결과 통행시간, 신호위반율이 설치 전, 후에 비하여 리빙랩 후 감소하여 리빙랩 방법 적용에 따른 효과가 존재한다고 판단하였다. 위의 사례를 통해 이후 교통 분야 중에서도 교통 시설분야의 리빙랩 적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교통 시설은 공공재이며, 통행 안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제품에 대한 안전성이 미리 검증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위 특징들을 포괄하는 리빙랩 적용방안으로 별도의 테스트 베드를 구축하여 진행하는 리빙랩 방법과, 안전성 검증 후 실제 현장에서의 테스트를 통해 제품을 개발하는 방법 2가지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국내 외 리빙랩 연구사례를 통하여 연구분야 및 유형을 정립하였고 보행자 자동감지 시스템 연구에 리빙랩 방법을 적용하여 효과를 정량적으로 제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교통 분야에서의 리빙랩 적용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교통 분야에서 리빙랩이 적용된 첫 사례라는 점, 이를 통해 교통 분야의 특징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리빙랩 적용 방안을 제시한 첫 연구방안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Living lab research differs from traditional development in that end users of technology participate directly in the entire development process. The living lab is a user-participatory innovation space where users can solve problems by themselves. Living Lab members are able to participate in all aspects of product development from technology conception. In this study, various examples and types of living lab method were introduced. The living lab area consists of residential, industrial, other welfare and transportation sectors. The types of living lab research are divided into three types: demand search type, problem solving type, and living lab platform. After that, we introduced the auto-image sensing signal system, which is a representative example of living lab research, and quantitatively presented the effects of living lab progress, application method, and living lab application. In this case, we divide into four stages of preliminary living lab, first living lab, second living lab, and third living lab. After that, the effect of applying the living lab was divided into three before, after, and after living wrap. As a result, it was concluded that the traffic time and signal violation rate decreased after living wrap compared to before and after installation. Through the above case, we have proposed the application of the living room livelihood in the traffic facility area among the traffic areas. Because the transportation facilities are public goods and are closely related to traffic safety, the safety of the products should be verified in advance. In this study, we propose two living lab methods of developing a living lab method by constructing a separate test bed and developing a product by testing on the spot after safety verification. This study is significant in that in that it is the first case where the living lab is applied in domestic transportation and it is the first research method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the transportation area and to suggest the application of the living lab in transportation area.
목차
제 1 장. 서 론 1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2. 연구의 구성 3제 2 장. 리빙랩 정의 및 연구사례 52.1. 리빙랩 개념 52.2. 리빙랩 매커니즘 62.3. 리빙랩 사례연구 72.4. 리빙랩의 유형 11제 3 장. 자동감지 횡단보도 시스템 적용사례 133.1. 시스템 개발 이유 133.2. 시스템 구성요소 및 작동원리 163.3. 리빙랩 운영계획 183.4. 사전 리빙랩 진행내용 193.4.1. 대상지 선정 193.4.2. 리빙랩 구성원 203.4.3. 주민설명회 개최 213.4.4. 홈페이지 개설 213.4.5. 사전 리빙랩 회의 223.5. 리빙랩 진행내용 243.5.1. 리빙랩 구성원 회의 243.5.2. 일대일 인터뷰 263.5.3. 만족도 조사 263.6. 리빙랩 반영내용 273.6.1. 1차 리빙랩 반영내용 273.6.1.1. 보행자 대기공간 표시 273.6.1.2. 보행자 검지영역 확대 283.6.1.3. 시스템 운영시간 및 주기변경 283.6.1.4. 시스템 홍보 293.6.2. 2차 리빙랩 반영내용 303.6.2.1. 시스템 운영시간 및 주기변경 303.6.2.2. 시스템 홍보 313.7. 리빙랩 효과평가 323.7.1. 자료수집 323.7.2. 평가지표 선정 333.7.3. 분석결과 353.7.3.1. 보행자 측면 분석결과 353.7.3.2. 차량 측면 분석결과 373.7.4. 소결 41제 4 장. 교통 분야에서의 리빙랩 적용방안 424.1. 교통 분야 리빙랩 424.2. 교통 분야 리빙랩 적용방안 43제 5 장. 결론 465.1. 요약 및 결론 465.2. 연구의 한계점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