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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진홍 (홍익대학교,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지도교수
김승인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홍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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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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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게임의 아트가 구상을 향하는 것과는 달리 감성게임의 아트는 추상을 향하는 것에 주목하여 ‘형태’와 ‘색채’를 고찰한다. 우선 형태와 색채를 각각 연구자모델과 NCS 색 체계를 통해 정량적으로 분석하였고, 그 결과 형태는 ‘추상’으로 색채는 ‘파스텔·애쉬’로 도출되었다.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감성’게임이 추상적 형태와 평면적 색채를 지향하고 있음을 주장하며, 보링거의 추상충동과 보드리야르의 파스텔의 질서를 통해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1.1 연구의 체계 4
1.2 형태와 색채의 정량적 분석 5
1.2.1 형태 분석 도구 및 방법 5
1.2.1.1 빅트라이앵글 6
1.2.1.2 연구자의 모형 ‘형태지도’ 9
1.2.2 색채 분석 도구 및 방법 26
1.2.3 형태 색채 분석 결과 31
제 2 장 본론 34
2.1 추상적 형태 34
2.1.1 게임의 미감에 침투하는 기술 특성 34
2.1.2 로우폴리곤 : 기하학 입체조형과 날카로움 35
2.1.3 보링거의 추상충동 38
2.1.4 잔존해있는 로우폴리곤의 공격성 41
2.2 평면적 색채 42
2.2.1 색채가 평면을 지향하는 이유 42
2.2.2 공격성을 지우는 라이팅 42
2.2.3 라이팅이 파생하는 색채 : 파스텔과 애쉬 44
2.2.4 보드리야르 파스텔의 질서 46
2.2.5 애쉬와 파스텔의 관계 48
제 3 장 결론 50
참고문헌 52
영문초록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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