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후연 (경기대학교,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지도교수
이주형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경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관광지이미지는 만족이나 충성도에 영향을 주며 그 활동이 진행되는 관광지의 관광지애착에도 영향을 준다. 따라서 관광지 선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관광지이미지와 그 활동이 이루어지는 관광지와의 애착관계 연구를 통해 특정 관광지에 대한 만족과 충성도의 형성과정의 연구가 필요한데, 하지만 현재 관광지이미지와 만족, 충성도에 대한 연구는 많이 수행되고 있고, 또한 관광지애착과 만족, 충성도에 대한 연구도 많이 수행되고 있으나, 관광지이미지와 관광지애착을 연결한 연구는 일부 해외 연구를 제외한 국내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관광지의 충성도 향상을 위해 그 중요성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관광지이미지, 관광지애착, 만족과 충성도의 관계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위에서 제기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한 본 연구의 목적은 제주특별자치도를 중심으로 관광지이미지가 관광지애착, 만족과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관광지애착이 만족과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여 관광지의 충성도 향상을 위한 관광지이미지와 관광지애착 요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실증조사를 다음과 같이 실시하였다. 먼저, 예비조사를 2017년 7월 8일과 9일 양일에 걸쳐 실시하여 측정항목을 도출하였다. 그 후 연구의 본조사는 2017년 8월 5일부터 8월 20일까지 실시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최근 3년 동안 두번 이상 제주특별자치도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관광자로 설정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조사지역은 제주특별자치도로 제주국제공항과 주요 관광지에서 이루어졌으며, 편의표본추출로 총 700부를 배포하여 670부를 수거해서, 이중 설문에 대한 응답율이 낮거나 응답이 편중된 성의 없는 설문지 34부를 제외하고 총 636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구조모형 및 가설검증에 따른 실증적 연구결과의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관광지이미지가 관광지애착, 만족과 충성도에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지이미지가 관광지애착, 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를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관광지이미지가 관광지애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다음이 만족과 충성도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관광지에 이미지를 좋게 가진 관광자는 상대적으로 관광지에 애착을 더 가지고 다음으로 만족하며 궁극적으로 충성도를 가진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관광지애착이 만족과 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그 영향력의 크기에 있어서는 충성도보다는 만족에 더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관광지에 애착을 가진 관광자는 상대적으로 만족을 먼저 하지 충성도를 바로 보이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셋째, 좋은 관광지이미지를 형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변수는 매력성으로 나타났다. 즉, 이것은 제주특별자치도가 가지고 있는 아름다운 자연자원을 잘 보전하고 다양한 관광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넷째, 강한 관광지애착을 형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변수는 정서적 애착으로 나타났다. 즉, 이것은 제주특별자치도만이 관광자에게 줄 수 있는 심리적인 혜택과 관광자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다섯째, 관광지이미지의 구성변수 중 접근성이 관광지애착의 장소의존성, 장소정체성, 사회적 유대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이것은 제주특별자치도가 접근성의 개선, 편리한 현지의 교통수단, 교통비용의 저렴성 등을 확보하기 위한 개선 및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여섯째, 관광지이미지의 구성변수 중 환경이 관광지애착의 정서적 애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이것은 제주특별자치도가 청정한 환경, 좋은 기후, 안전을 유지 및 향상시키기 위한 개선 및 노력을 더 경주해야함을 시사한다.
일곱째, 관광지이미지의 구성변수 중 매력성이 만족과 충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관광자의 만족과 충성도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 제주특별자치도는 아름다운 해변 및 자연경관 등을 잘 보전해야할 것이고, 또한 다양한 관광활동 등도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개선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여덟째, 관광지애착의 구성변수 중 정서적 애착이 만족과 충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관광자의 만족과 충성도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 제주특별자치도는 관광자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의의는 국내 최고의 관광지라고 할 수 있는 제주특별자치도를 대상으로 관광지이미지와 관광지애착을 연결한 연구가 일부 해외 연구를 제외한 국내 연구는 부족한 실정에서 관광지이미지, 관광지애착, 만족과 충성도 간의 영향 관계를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 기여를 하였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몇 가지 한계를 가지고 있어 향후 연구에서 더욱더 보완 연구되어야 할 부분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측정항목의 도출에 있어서 선행연구의 검토와 정제 과정은 있었으나 좀 더 다양한 선행연구들의 측정항목을 활용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둘째, 표본의 추출방법의 문제로 최대한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골고루 분배하려고 노력하였으나 편의표본추출방법이 가지는 단점인 표본의 대표성과 편중성을 극복하기는 어려워 조사 결과의 일반화에 제한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이다.
셋째, 조사대상자를 내국인으로 한정했다는 한계점이 있다.
향후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한 연구들을 통하여 관광지이미지와 관광지애착의 특화요인을 찾아내어 궁극적으로 관광지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 보아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
1. 문제제기 1
2. 연구목적 5
제 2 절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6
1. 연구범위 6
2. 연구방법 7
제 2 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8
제 1 절 관광지이미지 8
1. 관광지이미지 개념 8
2. 관광지이미지 구성요인 10
3. 관광지이미지 측정 13
제 2 절 관광지애착 17
1. 관광지애착 개념 17
2. 관광지애착 구성요인 20
3. 관광지애착 측정 24
제 3 절 만족 27
1. 만족 개념 27
2. 만족 측정 30
제 4 절 충성도 34
1. 충성도 개념 34
2. 충성도 측정 38
제 3 장 조사설계 42
제 1 절 연구모형과 가설설정 42
1. 연구모형 42
2. 가설설정 43
제 2 절 설문지 구성과 변수의 조작적 정의 53
1. 설문지 구성 53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55
제 3 절 조사설계 57
1. 조사목적 57
2. 조사방법 57
3. 자료분석 58
제 4 장 실증분석 59
제 1 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9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및 방문 성향적 특성 59
제 2 절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63
1. 신뢰성 검증 63
2. 타당성 검증 66
제 3 절 연구모형의 분석과 가설검증 69
1. 확인적 요인분석 69
2. 연구모형검증 74
3. 가설검증 78
제 5 장 결 론 85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85
1. 연구결과의 요약 85
2. 연구의 시사점 89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과제 92
참고문헌 94
부 록 109
Abstract 11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