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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황수연 (경기대학교,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지도교수
나정기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경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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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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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모바일기기의 공급의 확대는 개인의 생활양식이나 패턴까지 크게 바꾸었다.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폰의 보급률이 가장 높은 우리나라는 10명중 9명꼴로 스마트 폰을 휴대하게 되면서 기존의 유통패러다임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오프라인이 주를 이루던 유통업계는 점차 온라인으로 확대되어가고 있고, 온라인 중에서도 PC를 이용하는 쇼핑에서 모바일쇼핑시장으로 급격하게 변화되고 있다. 모바일쇼핑 시장은 주로 패션업계가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는데 근래에 들어와 음식료 카테고리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는 최근 모바일 이용의 증가, 푸드 테크 산업의 확대, 당일 배송 등의 인프라가 조성되면서 나온 결과이다.
식품 쇼핑몰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품질을 높여 소비자의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서비스 품질요인의 평가기준의 규명이 시급한 과제이다. 또한 소비자의 태도에 큰 영향을 주는 요인 중에 하나로 관여도를 들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품질요인이 만족에 주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식품판매 모바일 쇼핑몰에서의 서비스 품질을 구성하는 요인은 어떻게 측정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를 하였고 둘째, 식품 판매모바일 쇼핑몰에서의 서비스 품질차원이 소비자 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요인을 찾고 상관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소비자 태도에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인 관여도를 제품에 관한 고관여도, 저관여도로 나누고 관여도에 따른 서비스 품질요인이 만족에 주는 영향이 어떻게 다른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모바일로 식품을 구매해본 경험이 있는 20세 이상의 성인들을 대상자로 하여 식품을 모바일로 구매하는 경우의 구매행동 및 요인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2017년 6월 30일부터 7월 13일까지 2주일 간 총 346개의 설문지가 수집되었으며 그 중에 불성실 답변 19개(모든 항목에 동일한 응답 등), 최근 1년간 모바일 쇼핑몰을 이용하지 않은 22개를 제외한 305개를 검증에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21.0을 이용하여 표본의 특성을 알기 위하여 빈도분석과 기술 통계분석, 신뢰도 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가설 검증을 위하여 AMOS를 이용하여 확증적 요인분석, 타당도분석, 구조방정식모형분석과 조절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서비스 품질은 충족성, 유희성, 반응성, 접속성, 유용성, 용이성, 디자인, 안전성 등의 8차원의 하위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28개의 개별항목으로 측정되었다. 모바일 식품 쇼핑몰에서 몇 가지 서비스 품질요인이 소비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실증하였고 소비자 만족도는 소비자 충성도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또한 소비자의 태도에 큰 영향을 주는 요인 중 하나인 관여도에 따라 서비스 품질요인이 만족에 주는 영향이 어떻게 다른지, 즉 관여도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 저관여 소비자들은 유희적인 부분에 관심을 가졌고, 고관여 소비자들은 유용성, 용이성, 안정성에 더욱 관심을 가진다는 사실이 규명되었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
제 1 항 문제의 제기 1
제 2 항 연구의 목적 3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5
제 1 항 연구의 방법 5
제 2 항 연구의 범위 5
제 2 장 이론적 배경 8
제 1 절 모바일 쇼핑에 관한 이론적 고찰 8
제 1 항 모바일 쇼핑의 정의 8
제 2 항 모바일 쇼핑의 시장현황 10
제 3 항 모바일 쇼핑몰을 이용한 식품쇼핑 13
제 2 절 서비스 품질에 관한 이론적 고찰 16
제 1 항 서비스 품질의 개념 16
제 2 항 서비스 품질의 선행연구 21
제 3 절 만족에 관한 이론적 고찰 26
제 1 항 만족의 개념 26
제 2 항 만족의 선행연구 27
제 4 절 충성도에 관한 이론적 고찰 30
제 1 항 충성도의 개념 30
제 2 항 충성도의 선행연구 31
제 5 절 관여도에 관한 이론적 고찰 33
제 1 항 관여도의 개념 33
제 2 항 관여도의 선행연구 35
제 3 장 연구의 설계 및 분석방법 38
제 1 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38
제 1 항 연구모형 38
제 2 항 가설의 설정 39
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47
제 1 항 변수의 조작적 정의 47
제 2 항 측정 도구 49
제 3 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53
제 1 항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53
제 2 항 자료의 분석방법 54
제 4 장 실증분석 및 결과 56
제 1 절 표본의 특성 56
제 1 항 인구통계학적 특성 56
제 2 항 모바일 쇼핑몰 이용실태 58
제 2 절 측정항목의 평가 61
제 1 항 서비스 품질 요인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61
제 2 항 만족도, 충성도 요인의 타당성 및 신뢰성분석 65
제 3 항 측정모형의 적합도 검정 67
제 3 절 가설의 검증 70
제 1 항 서비스 품질과 만족도, 충성도의 영향관계 70
제 2 항 관여도의 조절효과 73
제 5 장 결론 79
제 1 절 연구의 요약 79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과 기여도 81
제 3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 87
참고문헌 89
부 록 98
Abstract 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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