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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전효빈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소영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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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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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노화가 구어작업기억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또한 처리부담에 따라 문장 폭 과제 수행에서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만 65세 이상 일반 노년층 15명, 만 20세 이상 일반 청년층 15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문장 폭 과제는 처리부담에 따라 단일 처리부담 조건, 이중 처리부담 조건으로 나누어 살펴보았으며 단어회상만 수행하는 문장 폭 과제, 정오판단과 단어회상을 수행하는 정오판단 문장 폭 과제로 구분하였다. 단어회상은 한 폭의 문장들의 마지막 단어를 최대한 많이 기억해서 말하는 과제이며 정오판단은 문장을 듣고 문장의 의미가 맞는지, 틀린지 판단하는 과제이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단일 처리부담 조건인 문장 폭 과제의 단어회상 수행에서 두 집단 간 유의미한 수행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이중 처리부담 조건인 정오판단 문장 폭 과제의 정오판단, 단어회상 모두 두 집단 간 유의미한 수행 차이가 나타났다. 즉, 일반 노년층이 일반 청년층에 비해 두 가지의 구어작업기억 과제에서 모두 낮은 수행을 보였다.
둘째, 집단과 처리부담 간에 상호작용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처리부담에 따라 두 과제의 단어회상 수행을 비교하였을 때 문장 폭 과제의 단어회상보다 정오판단 문장 폭 과제 단어회상에서 낮은 수행을 보였다. 특히 일반 노년층은 노화로 인해 이중 처리부담 조건의 단어회상에서 현저하게 낮은 수행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들을 종합해 볼 때, 일반 노년층은 일반 청년층에 비해 구어작업기억 뿐만 아니라 언어처리에서도 수행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제한된 작업기억 용량으로 인지적인 처리부담이 증가할수록 작업기억의 처리 효율성이 크게 낮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일반 노년층의 구어작업기억 능력을 효과적으로 개선시키기 위해서 문장 폭 과제를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7
Ⅱ. 연구방법
1. 연구대상 8
2. 연구도구 8
3. 연구절차 10
4. 자료 처리 및 분석 11
Ⅲ. 연구결과
일반 노년층과 일반 청년층 간 처리부담에 따른 문장 폭 과제
수행 차이 12
Ⅳ. 논의 및 결론 14
참고문헌 18
부 록 22
영문요약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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