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고봉조 (제주대학교, 제주대학교 산업대학원)

지도교수
류연철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제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제주 지구력 승마 페스티벌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산업연관분석(Input-Output Analysis, Inter-industry Analysis)을 연구방법으로 한다. 생산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산업간의 상호연관관계를 수량적으로 파악하는 분석방법이다. 연구대상인 제주지구력 승마 페스티벌은 국내 최초의 말산업특구인 제주지역에서 2014년 이후 개최되고 있으며, 1회당 예산투입액은 약 2억원이다.
페스티벌의 경제적 파급효과는 거시경제 측면의 직접적 효과와 미시경제 측면의 간접적 효과로 나타난다. 지구력 승마 페스티벌 행사의 거시경제효과는 행사 개최를 위한 투입금액이 제주경제에 미치는 영향으로, 미시경제효과는 참여기간 동안의 소비증진 효과로 각각 분석할 수 있다. 거시경제 효과는 투입산출 모형을 통해 예산투입이 얼마만큼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유발하는지를 측정하고, 미시경제 효과는 행사참여로 인해 발생하는 민간소비지출 증대효과(부가가치효과)로 한정하여 체류기간의 소비액 추정을 통해 측정한다.
산업연관분석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지역산업연관표에 따른 통계가 필요하다. 보통 한국은행에서 제공하는 산업연관표상 30개 대분류 부문으로 구분된 통계자료를 사용한다. 하지만 ‘스포츠’는 ‘문화 및 기타서비스’로 묶여있기에,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 사회단체’를 따로 추출하여 31개 산업으로 재분류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2014년 이후 3개년 페스티벌로 인해 투입예산 대비 1.34배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제주지역 경제에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총 677.8백만원의 거시경제적 효과와 2.2억원의 미시경제적 효과. 거시경제적 효과는 본 연구의 산업재 분류에 따른 스포츠 사회단체에 끼친 영향이며, 미시경제적 효과는 제주도민의 참여로 1.64억원, 타지역 선수 및 관광객 참여로 0.44억원, 외국인 참여로 0.11억원의 민간소비가 증대되었음을 의미한다. 이외에도 7.3명의 고용유발 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었다.

목차

국문요지 ⅴ
Ⅰ.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및 의의 2
제 2 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4
Ⅱ. 이론적 배경 5
제 1 절 지역산업 연관분석 5
1. 산업연관분석 5
2. 지역산업연관분석 8
3. 지역산업연관분석에 이용되는 각종계수 11
제 2 절 지역산업연관분석 선행연구 검토 15
1. 산업연관모형 선행연구 15
2. 제주지역 산업연관분석 선행연구 16
제 3 절 선행연구와의 차이점 19
Ⅲ.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20
제 1 절 연구 대상 20
1. 제주 지구력 승마 페스티벌 20
2. 주요행사 내용 20
3. 연도별 예산 및 행사 참여인원 20
제 2 절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의 틀 22
1. 경제적 파급효과 정의 22
2.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의 틀 23
제 3 절 거시 경제 효과 산출방법 24
1. 투입액 정의 및 생산유발계수 산정 방식 설정 24
2. 산업재분류 26
3. 생산유발 계수 및 취업유발 계수 도출 29
제 3 절 미시 경제 효과 산출방법 31
IV.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결과 33
제 1 절 거시 경제 파급효과 분석결과 33
1. 제주 지구력 대회 예산 투입액 33
2. 제주 지구력 대회의 거시경제 효과 33
3. 제주 지구력 대회의 고용유발 효과 34
제 2 절 미시경제 효과 분석결과 36
1. 참여자 유형별 참여자수 산출 36
2. 참여자 유형별 1인당 1일당 소비지출 규모 산출 36
3. 민간소비 지출규모 산출 38
제 3 절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종합 39
제 4 절 경제적 파급효과 증대를 위한 제언 40
1. 도외 및 외국인 참여자 확대 41
2. 가족단위 체험승마 등 제주관광과의 연계 41
3. 유소년승마 활성화 등 승마수요 창출과 확대 42
4. 대회 지속성 유지 및 지속적 관리 42
제 5 장 결 론 44
참고문헌 46
ABSTRACT 5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