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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대진 (원광대학교, 圓光大學校)

지도교수
金宰爀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원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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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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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차량용 청소기를 위한 스위치드 릴럭턴스 모터(Switched Reluctance Motor, SRM) 드라이브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최근 다양한 레저활동 및 가족단위 야외활동의 증가로 인하여 차량의 편리성을 높이는 기술에 관한 자동차 산업이 증가하고 있고 그 중 차량 내장형 청소기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회전자에 영구자석 및 권선이 없어 가격이 저렴하고 내환경성이 우수하며 구조가 단순하여 고속운전에 적합한 SRM을 설계하였다. 그리고 Maxwell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인덕턴스와 손실 및 진동에 대해서 해석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모터를 제작하여 최소 토크리플과 최대 효율을 만족하는 스위칭 각을 적용한 모터 성능시험, 소음측정 시험, 흡입력 시험, 내열한계시험을 진행하였다.

목차

서 론 1
제 1 절 연구배경 및 목표 1
제 2 절 연구동향 2
제 3 절 연구내용 및 구성 3
제 1 장 SRM의 구조와 동작원리 4
제 1 절 SRM의 구조 4
제 2 절 SRM의 동작 원리 7
제 2 장 차량용 청소기용 2상 SRM 12
제 1 절 2상 SRM의 설계이론 12
1.1 출력방정식 12
1.2 고정자 설계 14
1.3 회전자 설계 15
1.4 공극 설계 15
1.5 권선 설계 18
제 2 절 2상 SRM의 설계 19
2.1 설계 목표 및 결과 19
2.2 자기특성 및 토크특성 해석 22
2.3 손실 분석 28
2.4 진동특성 해석 31
2.5 시제품 제작 34
제 3 장 2상 SRM 구동을 위한 컨버터 36
제 1 절 구동용 컨버터 36
1.1 컨버터의 동작원리 36
1.2 컨버터 시제품 제작 39
제 4 장 성능검증을 위한 동적 시뮬레이션 42
제 1절 최적 스위칭 각 42
제 2절 전류 제어기 50
제 3절 SRM의 수학적 모델링 53
제 4절 시뮬레이션 결과 57
제 5 장 성능검증을 위한 실험 수행 및 결과 61
제 1 절 구동 시험 61
제 2 절 모터-드라이브 연동시험 65
제 3 절 소음측정시험 66
제 4 절 흡입력 시험 68
제 5 절 내열한계온도시험 69
결 론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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