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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연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승호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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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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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현재 도시철도 전력운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전력요금 절감을 위한 피크전력 저감 및 시간대별 차등요금 적용의 대안기술이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ESS 기반의 분산형 전원시스템의 도입시 효율적인 에너지 운용
및 전력품질 변화 연구로 시스템의 안전성에 대해 연구하였다.
ESS기반의 피크전력 저감 및 시간대별 전력요금 절감을 위한 MIP(혼합정수계획법)으로 직전 3일 전력사용량 데이터를 분석하여 매시간 15분간격 스케쥴링 하여 TOS(통합운영시스템)에 적용하는 최적 에너지 운용기술에 대해 기술
하였다. 또한, ESS에 저장된 전력 충·방전 방법으로 피크전력 저감 및 운용시간 최적화로 전력 사용량 요금절감으로 효율적인 에너지 운용을 도출하였다.
전력품질 연구는 도시철도내에 구축된 회생에너지 활용시스템의 전력품질을 측정하여 전력품질 기술 기준값과 비교하여 적합여부를 확인하였다. 전력품질 요소 중 전압, 고조파, 역률, 주파수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역률에
대한 추가 연구를 진행으로 더욱 깊이있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ESS 기반의 분산형 전원시스템 설치 사례 연구를 통해 효율적인 에너지 운용법의 전력요금 절감 효과를 알 수 있다. 또한, 분산형 전원시스템 설치 사례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PCS 단독운전방지, 역전류 계전기 설치, TR 용량을 고
려한 충·방전 기법이 적용되었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로 부터 도시철도 내 분산형 전원시스템의 도입과정에서 효율적인 에너지 운용기술 확보로 피크전력과 시간대별 전력요금 절감을 극대화 하였으며, 안정적인 전원공급을 위해서는 주기적인 전력 품질 및 분산형
전원시스템 이상유무에 대한 모니터링이 지속적으로 필요함을 알수 있었다. 또한, 플리커링 등 전력품질을 결정하는 또 다른 파라미터에 대한 추가 연구가 요구된다.

목차

Ⅰ. 서 론 ··························································································· 1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 1
2. 연구내용 ······················································································· 3
Ⅱ. 기존 도시철도 전력 운용의 한계 및 대안 기술 도입 ·························· 4
1. 도시철도 전력공급 및 운용 현황 ······················································ 4
2. 도시철도 전력운용의 한계 ······························································ 9
3. 분산형 전원시스템의 도입 ···························································· 10
Ⅲ. 효율적인 에너지 운용 방법 및 전력품질 연구 ································ 18
1. ESS 기반의 효율적인 에너지 운용 방법 ········································· 18
2. 분산형 전원시스템의 전력품질 요소별 연구 ··································· 25
Ⅳ. ESS 기반의 분산형 전원시스템 설치 사례 연구 ····························· 37
1. ESS 기반의 태양광 발전 시스템 설치 사례 ····································· 37
2. ESS 기반의 회생에너지 활용 시스템 설치 사례 ······························ 39
3. 효율적인 에너지 운용법 적용후 절감 효과 ····································· 43
4. 사례 연구로 안전기술 확보 ·························································· 47
Ⅴ. 결 론 ························································································ 50
참고문헌 ························································································ 51
영문초록(Abstract) ········································································ 52
감사의 글 ·······················································································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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