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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정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영일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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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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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유도 전동기의 토크 제어를 위한 연속제어요소 모델 예측 토크제어(Continuous Control Set-Model Predictive Torque Control, CCS-MPTC)기법과 외란 관측기(Disturbance Observer)를 이용한 유도 전동기의 회생제동기법을 제안한다. 기계적 모델에 포함된 관성모멘트와 마찰계수 값을 변화시키기 위해 필요한 토크 성분이 외란관측기를 통해 만들어진다. 전동기를 감속시키기 위해 마찰 계수 값을 증가시키면, 이 동작을 위해 만들어진 토크 값은 회생제동 토크지령 값이 된다. 회생제동 토크지령 값은 연속제어요소 모델 예측 토크제어에 의해 추종된다. 토크제어는 유도 전동기의 효율을 고려하여 손실최소화(Loss minimization)가 되도록 하는 상태지령을 선정함으로써, 자속 증가영역, 자속제한영역으로 세분화시킨다. 유도 전동기의 모델링을 바탕으로 미래 상태를 예측하고, 선정된 상태지령과 예측된 미래 상태를 이용한 상태추적오차로 비용함수를 구성한다. 비용함수는 Lyapunov 함수로 정의하며, 그 중 비중행렬은 LMI(Linear Matrix Inequality) 최적화기법을 통해 상태추적오차에 대한 적절한 값을 얻음으로써, 모터 동작의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델예측제어기법에는 적분 성분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 정상상태 오차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제거하기 위해 제어기에 적분기를 추가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비용함수가 최소화되는 최적의 출력전압벡터를 적용함으로써 모터를 효율적으로 구동한다. 또한, 유도 전동기의 자속기준제어와 모델 예측 제어를 위해 필요한 유도 전동기의 매개 변수 값을 추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기법들을 검증하기 위해 2레벨 인버터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분석하였고, TMS320F28377D 프로세서 및 70kW 유도 전동기를 이용하여 실험하였고 그 결과를 얻었다.

목차

I.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논문의 구성 3
II. 제어 시스템의 구성 4
1. 유도 전동기의 수학적 모델 4
2. 2레벨 인버터 시스템 7
III. 2레벨 인버터를 이용한 모델 예측 토크제어 9
1. 상태 지령 계산 9
2. 비용 함수 정의 14
3. 연속제어요소 모델 예측 토크제어기 설계 16
4. 시간 지연 보상 및 적분기, 자속추정기 추가 17
5. 고효율 유도 전동기의 매개 변수 추정 20
6. 실험 결과 24
IV. 부하모의 및 회생제동 30
1. 전동기의 기계적 모델 30
2. 회생제동에의 적용 30
3. 외란 관측기 설계 32
4. 시뮬레이션 및 실험 결과 35
V. 결 론 49
참고문헌 50
영문초록(Abstract) 53
감사의 글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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