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연숙 (대구한의대학교, 대구한의대학교 보건복지대학원)

지도교수
강성욱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대구한의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미용 계좌제 수강생들의 미용자격증 취득과 취업에 미치는 주된 요인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2014년부터 2016년까지 경상북도 중소도시에 위치한 모 직업전문학교에 직업능력개발계좌제로 미용사국가자격증 과정을 등록한 수강생(176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대상자가 작성한 설문결과와 행정자료를 분석하였다.
미용 계좌제 수강생들의 미용자격증 취득과 취업에 미치는 주된 요인에 대해 알아보기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특성, 수강생 특성, 강사 및 시설특성과 자격증 취득여부와 취업여부와의 단변량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인구?사회학적특성에서는 30~39세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교육수준에서는 고졸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결혼상태는 기혼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수강생의 특성에서는 수강과목은 네일, 헤어 순으로 나타나 2014년 이후 미용사(네일)국가자격증 신설로 인해 네일과정 직업훈련 받는 훈련생이 늘어난 것으로 보여진다. 교육연도는 2015년, 2016년, 2014년 순으로 나타났고, 교육일수는 평균 52일로 나타났고, 모의고사점수는 평균76점으로 나타났다. 교육동기는 취업 또는 창업이 가장 높게 나타나 이는 미용을 배우는 목적이라 보여진다. 수강생의 기대치, 수강생의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만족하였고, 강사 및 시설특성에서는 강사의 경력은 평균 12년으로 나타났고, 강사의 수업충실도, 전문지식정도, 전달능력, 강의능력, 시설만족도, 행정지원만족도에서도 전반적으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수강생 특성, 강사 및 시설특성별 자격증 취득여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총 연구대상자 176명 중 98명이 자격증을 취득하였으며, 78명이 비취득하였다. 출석률이 높고 모의고사 점수가 높은 수강생이 자격증취득을 많이 하였으며, 자격증 취득한 수강생이 취업정도가 높았다.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수강생 특성, 강사 및 시설특성별 취업여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총 연구 대상자 176명 중 98명이 취업하였고, 78명이 미취업 하였다. 결혼상태에 따라 취업여부 차이가 높게 나타났으며, 자격증 취득한 여부에 따라 취업여부가 달라졌다.
자격증취득여부에 미치는 영향 요인에서는 모의고사점수가 높고 수강생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자격증 취득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여부에 미치는 영향 요인에서는 자격증 취득 여부가 취업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고, 미혼보다 기혼이 취업을 많이 하여 결혼여부도 취업에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에서 미용 직업능력개발계좌제훈련 수강생들의 만족도가 올라갈수록 자격증취득도 높아졌고, 취업에도 자격증 취득 여부가 가장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자격증취득이 취업에 있어 필수불가분한 조건이라 사료되어진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2
Ⅱ. 이론적 배경 4
1. 직업능력개발계좌제 4
1) 직업능력개발계좌제의 개념 4
2) 직업능력개발계좌제훈련의 중요성 6
2. 국가기술자격증 7
1) 국가기술자격증 개념 7
2) 국가기술자격증 응시 자격 8
3) 미용자격증 응시 방법 8
4) 법에 근거한 제도적 현황 10
5) 미용사 국가자격증 자격제도 11
6) 미용기능사 직무내용 11
3. 미용사 면허증 13
1) 미용사 면허증 개념 13
2) 미용사 면허의 요건 14
4. 선행연구 15
Ⅲ. 연구방법 18
1.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18
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19
3. 설문지 구성 및 내용 19
4. 통계 분석방법 21
Ⅳ. 연구결과 22
1.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22
2. 연구대상자의 수강생 특성 24
3. 강사 및 시설 특성 26
4. 자격증 취득 여부별 인구?사회학적 특성 27
5. 자격증 취득 여부별 수강생 특성 28
6. 자격증 취득 여부별 강사 및 시설 특성 31
7. 취업 여부별 인구?사회학적 특성 33
8. 취업 여부별 수강생 특성 34
9. 자격증 취득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 36
10. 취업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 39
Ⅴ. 고 찰 41
Ⅵ. 결 론 46
참고문헌 47
국문초록 52
Abstract 54
부록(설문지) 5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