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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남미란 (대구한의대학교, 대구한의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피영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대구한의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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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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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7년 7월부터 9월까지 8개의 고속도로 톨게이트를 대상으로 공기 중 입자크기별 분진의 노출평가를 수행하고, 그 농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였다. 또한 가스상 물질의 노출수준을 확인하였으며, 축적먼지의 원소성분 및 함유량과 화학적 구성성분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고속도로 톨게이트 부스 안의 흡입성 분진 농도의 기하평균은 282.38 ㎍/㎥이었으며, I/O ratio는 1.254로 부스 안 농도가 부스 밖에 비해 높은 수준이었다. 총 분진의 경우 부스 안팎 기하평균 농도는 각각 337.47 ㎍/㎥, 342.72 ㎍/㎥이었고, 톨게이트 부스 안 호흡성 분진 농도의 기하평균은 431.80 ㎍/㎥이었으며, I/O ratio는 1.826으로 역시 부스 안의 농도가 부스 밖에 비해 높은 수준이었다.
2. PM10의 경우 톨게이트 부스 안팎의 기하평균 농도는 각각 83.51 ㎍/㎥, 83.34 ㎍/㎥이었고, I/O ratio는 1.002이었다. 부스 안의 PM10농도의 실내공기질관리법의 유지기준, 사무실 공기관리지침에 의한 권고기준 초과율이 각각 6.25%, 12.5%이었고, 부스 밖의 대기환경기준 초과율은 31.5%로 확인되었다.
3. 톨게이트 부스 안팎의 PM2.의 기하평균 농도는 각각 73.83 ㎍/㎥, 70.86 ㎍/㎥이었고, I/O ratio는 1.042로 큰 차이는 없었다. 부스 안의 PM2.5의 농도는 실내공기질 관리법 유지기준 초과율이 50%이었고, 부스 밖의 경우 대기환경기준 초과율은 62.5%로 나타났다.
4. 톨게이트 부스 안에서 발생되는 총부유먼지의 입자크기별 농도를 확인한 결과 bimodal의 형태로 대부분 유효입경크기가 14.80 ㎛∼50.00 ㎛와 0.52∼6.00 ㎛ 범위의 농도가 높은 수준을 보였다. 초 미세먼지의 경우 유효입경크기가 1.0∼2.5 ㎛와 0.25 ㎛ 미만의 입자농도가 높은 수준이었다.
5. 톨게이트 부스 안의 분진 농도는 차량 통행량이 많을수록 높은 수준을 보였다. 차로특성으로는 화물차로가 일반차로에 비해 높은 농도를 보였고, 일간 특성으로는 평일보다는 주말이, 시간대별로는 새벽 및 오후에 비해 오전이 높은 경향을 보였다. 환기의 경우 에어컨 환기가 창문환기 및 환기를 하지 않는 경우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5. 실시간으로 TSP, PM10, PM2.5, PM1 분진 농도를 분석한 결과 오전에 차량이동이 많아 다소 먼지 발생량이 많았고, 점심시간과 오후에는 분진별 농도가 감소되다가 통행량이 증가되는 퇴근시간에는 다시 먼지의 발생량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6. 고속도로 톨게이트 부스 안의 CO, CO2, O3, NO2, SO2, NO, H2S의 평균 농도는 각각 0.31 ppm, 852.81 ppm, 0.0576 ppm, 0.19 ppm, 0.08 ppm, 1.17 ppm, 0.05 ppm으로 확인되었다. 부스 밖의 경우 0.45 ppm, 661.84 ppm, 0.0527 ppm, 0.13 ppm, 0.10 ppm, 1.03 ppm, 0.03 ppm이었다.
7. 톨게이트 부스에서 채취한 축적먼지 시료의 미세구조와 크기를 파악한 결과 입경이 5 ㎛ 내외의 작은 입자들이 뭉쳐져 있는 불규칙한 형태로 관찰되었다. 화학적 구성성분은 산화규소(SiO2)가 41.4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 축적먼지의 화학적 구성성분은 산화규소(SiO2)가 가장 높았고, 원소는 탄소, 산소, 규소 순으로 함량이 높게 나타나 고속도로에서 비산되는 먼지와 타이어 마모분진이 톨게이트 부스 안으로 유입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축적먼지의 크기는 입경이 5 ㎛ 내외의 작은 입자가 대부분 이었고, 톨게이트 부스 안의 총부유먼지는 유효입경크기가 14.80 ㎛ 이상의 큰 입자와 6.00 ㎛ 이하의 작은 입자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고속도로 톨게이트 부스 안의 PM10 초과율은 환경부 유지기준의 6.25%, 고용노동부의 권고기준의 12.50%로 확인되었다. PM2.5의 경우에도 부스 안의 경우 유지기준 초과율이 50%로 고속도로 톨게이트 부스 안의 먼지 저감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고속도로 톨게이트 내 부스에서 근무하는 근로자들의 건강보호를 위해 실내공기질 측정을 통하여 정기적으로 노출수준을 확인하고, 그 결과에 따라 적절한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Ⅰ. 서 론 1
Ⅱ. 이론적 배경 6
1. 용어의 정의 6
1) 흡입성 분진 6
2) 흉곽성 분진 6
3) 호흡성 분진 7
4) 총 분진 7
5) 미세먼지 PM10 7
6) 미세먼지 PM2.5 8
2. 공기중 먼지와 관련된 규제 8
Ⅲ. 연구대상 및 방법 10
1. 연구대상 10
2. 연구방법 10
1) 예비조사 10
2) 시료의 채취 11
3) 시료의 분석 15
4) 자료의 분석 17
Ⅳ. 연구결과 18
1. 일반적 특성 18
1) 톨게이트 부스의 일반적 특성 18
2. 고속도로 톨게이트에서 발생되는 입자상 물질의 농도 20
1) 흡입성 분진의 농도 20
2) 총 분진의 농도 25
3) 총 분진 내 중금속 농도 30
4) 호흡성 분진의 농도 43
5) PM10의 농도 48
6) PM2.5의 농도 54
7) 입자크기별 총 부유먼지의 농도 60
8) 입자크기별 초 미세먼지의 농도 69
9) TSP, PM10, PM2.5 및 PM1의 농도 77
3. 고속도로 톨게이트에서 발생되는 가스상 물질의 농도 80
1) CO의 농도 80
2) CO2의 농도 85
3) O3의 농도 90
4) NO2의 농도 96
5) SO2의 농도 102
6) NO의 농도 108
7) H2S의 농도 113
4. 각 특성과 입경크기별 분진 농도와의 상관성 118
1) 대기환경지표 특성과 PM10 및 PM2.5 농도의 상관성 118
2) 톨게이트 부스 안 환경특성과 분진 농도의 상관성 118
3) 입경크기별에 따른 분진 농도의 상관성 118
5. 입경크기별 분진 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22
6. 고속도로 톨게이트에서 채취한 축적먼지의 특성 128
1) 원소 성분별 함유량 128
2) 화학적 구성성분 129
Ⅴ. 고 찰 130
Ⅵ. 요약 및 결론 138
참고문헌 142
국문초록 149
Abstract 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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